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이전하기 (플러그인 이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이전하기 (플러그인 이용)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다보면 사이트를 이전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시도 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 Duplicator 또는 All-in-One Migration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과, 워드프레스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내보내기 /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플러그인의 경우 일정 용량 이상의 사이트를 이전하려면 유료인 경우가 많았고, 자체 제공 기능을 이용하면 파일이 클 경우 사이트가 다운되어 버리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저는 아마존과 다른 호스팅에서 사용하던 워드프레스들을 아래 워드프레스 이전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모두 무료로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는데 성공하였는데, 그 이유는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이전 플러그인 덕분이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이전 플러그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글에서 설명하는 플러그인은 다른곳 설치된 워드프레스를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는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이용자가 아니라면 아래 글을 참고해 가입해 주세요.

📌 클라우드웨이즈에 가입하고 워드프레스 설치하기(WP따라오세요)


기존사이트에서 할일

먼저 기존사이트에서는 클라우드웨이즈 플러그인을 설치 해 줘야 합니다. 메뉴>플러그인>새로추가 추가를 눌러줍니다. 오른쪽에 플러그인 검색창에 cloudways 를 검색해서 migration 플러그인을 설치 해 주세요.

설치하신 후 ‘활성화’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왼쪽에 클라우드웨이즈 플러그인 메뉴가 생성됩니다.

위와 같은 메뉴가 생기면 준비끝!

이전할 사이트(클라우드웨이즈)에서 할일

당연하게도 이전을 해야하는 클라우드웨이즈에도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시고 이전받을(?) 준비를 해 주셔야 합니다. 내 서버 안에 워드프레스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SFTP 정보를 추가생성 해 주세요. SFTP 정보를 생성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클라우드웨이즈 SFTP 접속 설정하기

그러면 어플리케이션 세부정보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나오게 됩니다. 번호가 매겨진 정보들을 잘 체크해 주시고 이전작업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이전하기

클라우드 웨이즈의 임시사이트로 먼저 이전하기

기존 사이트에서 아까 설치했던 클라우드웨이즈 이전 플러그인을 실행해 줍니다. 로그인 아이디를 입력하시고 정책에 동의한다고 체크하신 후 Migrate 버튼을 눌러 줍니다.

다음화면은 이전할 나의 클라우드 웨이즈 워드프레스의 정보를 입력해 줘야 합니다. 위에 번호를 매겨가며 잘 정리해 둔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1번에는 클라우드웨이즈의 워드프레스 URL (임시사이트의 주소를 넣어주세요)

2번에는 어플리케이션의 IP (클릭하면 복사됩니다)

3번에는 데이터베이스 이름 (클릭하면 복사됩니다)

4번과 5번에는 SFTP 정보들을 넣어주세요. (클릭하면 복사됩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일단 그대로 두기로 합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하는것 같은데 저는 기본설정을 한번도 건들지 않고 모두 이전이 완료되었습니다. 정보를 모두 입력하였다면 Migrate 버튼을 눌러주세요.

잠시 클라우드 웨이즈 이용자가 맞는지를 확인 한 후에 아래와 같이 워드프레스 이전이 진행됩니다.

이런식으로 파일과 데이터베이스들을 이전합니다. 사이트 규모가 클수록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1시간도 안걸리고 금방 되는 경우가 있었는가 하면… 반나절에서 하루정도가 걸리는 사이트도 있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확인 및 도메인 연결

이전이 완료되면 클라우드웨이즈에 설치되어 있는 워드프레스에 들어가서 이전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글과 페이지, 플러그인과 테마 등 모든 자료가 잘 이전 되었는지 일단 확인해 봅니다. 현재 기존사이트는 기존사이트대로 남아있는 상태이며, 클라우드웨이즈에는 임시사이트가 설치되어 있는 상황인 것입니다. 임시로 설치된 워드프레스를 확인 하고 이상이 없으면 도메인 DNS 설정을 해야합니다.

이전 상태에 대해서 확인해 볼때 주의사항으로 기존 사이트에서의 로그인 정보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로그인 데이터베이스도 이전되기 때문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제공하는 로그인정보는 그냥 무시하셔도 괜찮습니다. 아무튼 이상이 없다면…. 도메인을 구매한 곳으로 가서 DNS 설정을 바꿔 주면 됩니다.


알아두면 좋은 점

도메인 DNS 정보의 경우 변경되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최대 48시간이라고 하는데…. 넉넉히 3일정도는 기존 사이트도 정지하지 말고 살려 두세요. (혹시 문제가 생기면 기존 사이트로 돌아가야하니까…) 그리고 이전 작업 중에는 추가포스팅을 하는경우 백업을 해 두시는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기존사이트에서 포스팅을 했는데 새로운 사이트에서 접속을 하게되면 중간에 포스팅한것은 날아가고… 그럴 수도 있기 떄문입니다.

도메인 DNS 설정하는법은 아래 WP 따라오세요를 참고하시면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 WP 따라오세요 바로가기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