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도메인 네임서버 개념 익히기(feat. 네임서버 변경하기 호스팅케이알, 가비아 디도스 공격을 대비하자)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도메인 네임서버 개념 익히기(feat. 네임서버 변경하기 호스팅케이알, 가비아 디도스 공격을 대비하자)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를 이용해 워드프레스를 개설해서 운영하는것은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를 통해서 쉽게 하셨을 것입니다. 쉽게 써드렸지만 그래도 너무 어렵다 싶으신 분들을 위해 정말 글만쓰면 되도록 워드프레스를 세팅해 드리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니 워드프레스 초기 세팅이 귀찮으신 분들이나, 잘 모르겠는 분들은 한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배너 링크 클릭)

도메인 네임서버가 무엇인가

도메인 네임서버… DNS 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저도 이쪽분야에 전문가가 아니라 잘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알고있는 개념에 대해서만 제가 쓸수있는 언어로 최대한 쉽게 설명을 해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어떤 웹사이트에 방문할때 주소창에 ‘도메인’을 칩니다. 그러면 그 도메인은 우리를 어떤 컴퓨터로 데려다 줍니다. 인터넷 상의 컴퓨터는 각각 독립된 아이피를 갖고있으니… 우리가 도메인을 입력하면 특정한 IP를 가진 컴퓨터(서버)로 우리를 데려다 준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이렇게 방문자를 특정 컴퓨터로 데려다 주는 역할을 하는것이 도메인 네임서버 입니다. 도메인을 입력했을때 특정IP의 컴퓨터로 이동해줘라…. 그런 역할…!!

일단 이정도만 알아도 됩니다. 그렇기 떄문에 보통은 도메인을 구입한 곳에서 네임서버를 세팅해 두고 세부설정(DNS 설정)을 해서 사용합니다. (우리는 호스팅kr에서 네임서버 설정을 하고있었죠. 호스팅kr에서 도메인을 주로 구입하니까..) 그런데 도메인 네임서버가 뻗으면 사이트 접속이 안됩니다. 헛…!!

도메인 판매업체들이 디도스 공격을 받으면 네임서버가 뻗는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우리는 보통 아무생각없이 도메인을 구매하는곳의 네임서버를 사용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를 잘 관리해야한다는 생각은 크게 해 본적이 없었는데… 올해(2023년) 벌써 3번의 네임서버 장애를 겪으면서 생각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호스팅kr의 디도스 공격을 받아서 장애가 생기는 일는 주기적으로(?) 있었고… 당연히 어떠한 보상도 없었습니다. 지난주(2023년 2월) 가비아에서도 디도스 공격을 받아서…. 접속 장애가 있었지요.

사실 마음먹고 디도스 공격을 하면 이런부분을 완벽하게 방어하기는 쉽자 않을것 같기도 합니다. 네임서버를 다른곳으로 옮긴다고 하더라도… 옮긴 업체가 디도스를 받으면..? 그것 역시 어쩔수 없는게 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워드프레스를 하나만 운영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도메인 네임서버 관리 업체를 분산해 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따로 관리하기

현재 도메인 구입은 호스팅kr이 가장 저렴합니다. 그래서 저는 구입은 호스팅kr에서 하고, 네임서버는 별도의 업체를 이용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몇군데의 사이트를 옮겨서 운영을 하고있고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 https://wp-follow-me.kr – 무료강의 페이지도 네임서버를 이동하였습니다.

  • 접속 잘 되쥬~?

도메인 구매는 호스팅kr에서 하되, 네임서버만 다른곳에서 관리를 하는 설정은 아래와 같은 절차의 개념만 익히면 됩니다.

  1. 기존 도메인 네임서버의 정보(A레코드, CNAME, txt 등등… 현재정보) 를 백업한다.
  2. 도메인 네임서버를 다른곳(네임서버 관리업체)으로 설정한다.
  3. 1번에서 설정한 네임서버 관리업체로 가서 A레코드, CNAME 등 DNS 세부 DNS 설정을 한다.

호스팅kr 네임서버 변경방법

호스팅kr에서 도메인을 구입했다고 가정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상단에 나의서비스>도메인관리에 들어가 주세요. 그러면 구입한 도메인 리스트가 죽 나옵니다. 우측에 3점을 누르시면 아래와 캡쳐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이중 네임서버 변경을 누르시고 이전하고싶은 네임서버관리업체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네임서버를 바꾸셨으면 해당 네임서버를 관리하는 업체에 들어가서 DNS 정보를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기존에 백업했던 정보들을 그대로 넣어 주시는것이 가장 오류없이 네임서버 관리업체를 옮기는 방법입니다.

네임서버 관리업체는 어디가 좋을까?

개념상으로는 위에 말씀드린게 전부입니다. 일반적으로 호스팅kr에서 DNS 설정작업을 다른곳으로 옮겨서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네임서버 관리업체로 3곳을 추천 해 드릴까 합니다.

DNSZI

📌 DNSZI 바로가기

DNSZI는 무료입니다. DNSZI 홈페이지에 가입하고나면 1차~5차 네임서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호스팅kr에 입력해서 네임서버 관리업체를 바꾸고, 이후에 A레코드나 Cname 등은 DNSZI에서 관리하시면 됩니다. 관리 주체를 바꾸는것이죠. 다만, DNSzi에 대한 일반적인 현황정보는 직접 찾아보시고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일단 호스팅kr이나 가비아보다는 낫지 않나 싶어서 바꿔봅니다.

참고로 애드센스 스쿨 곰케터님이 호스팅kr에서 DNSzi로 네임서버를 바꾸는방법은 자세하게 써 주신 글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호스팅케이알 네임서버 추가/변경 하는방법 (Dnszi)애드센스 스쿨

클라우드플레어

📌 클라우드플레어 바로가기

저도 자세하고 전문적인 개념까지는 잘 모릅니다. 다만 클라우드플레어에서도 DNS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에는 여러가지 가능이 있지만 DNS 관리 기능 무료 플랜만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유명한 사이트들도 많이 이용합니다. 그래서 클라우드플레어가 먹통이 된다면 아마…. 뉴스에도 나오고 그럴겁니다. ㅎㅎ 가입을 하고, 사이트 추가를 하면 지금 현재의 DNS 설정을 불러옵니다. 호스팅kr 등에서 현재 설정값과 비교해 보시고…. 올바른 설정값으로 바꿔줍니다.

이후 클라우드플레어에서 네임서버를 지정해 주면, 해당 네임서버 정보로 호스팅kr(도메인 구입업체)에 가서 네임서버를 바꾸시면 됩니다. 이때 클라우드플레어 DNS 설정 중에 프록시 기능은 빼고 DNS 전용으로만 설정하시는게 조금이라도 속도 개선을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한글로도 메뉴를 볼 수있으니…. DNS 관리 부분을 천천히 살펴보시면 어렵지 않게 바꾸실 수 있을것입니다. 네임서버 관리업체로 클라우드 플레어도 한번 사용해 보세요!

DNSEVER

📌 DNSEVER 바로가기

DNSever는 처음에는 무료로 운영을했었는데… 현재는 아주 작은금액의 유료서비스입니다. (1도메인 월 500원)

저는 이곳은 아이디는 있는데 이용은 안하고 있습니다. 이용방법은 같습니다. 가입하고 로그인 하시면 DNSever의 네임서버를 알려줄것입니다. 알려주는 정보로 도메인 구매업체(호스팅kr 등)에 가서 해당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DNSever 의 것으로 바꿔줍니다. 이후 DNSever에 와서 A레코드나 Cname 등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DNSever의 관리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관리요금이 부담스럽지 않은 정도라면… 유료관리업체를 이용하는것도 괜찮지 않나… ? 싶긴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관리 방법 글을 마치며

저는 원래 호스팅kr에 네임서버를 몰빵해서 운영해 오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3년 2월에 벌써 두번째 디도스 장애를 겪으며.. 그리고 별반 다르지 않은 가비아도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1~2시간 접속이 안되는것을 보면서 네임서버를 분산해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소개드린 3곳의 DNS 관리업체가 호스팅kr이나 가비아 등보다 더 관리를 잘한다고 소개해 드리는것은 아닙니다. 저도 아직 오랜시간 사용해 본건 아니니…. 뭐라고 말씀드릴 수 없지만, 일단 분명한것은 많은 사이트들을 한곳의 네임서버에 몰빵해 두면 한방에 맛간다… 라는것입니다. 이번에 그것을 느끼고 그런 부분은 네임서버를 분산해서 보완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은 몇개의 수익형 워드프레스의 네임서버를 바꿔두었습니다.

네임서버 관리업체로 무료가 좋은건지, 아니면 유료로 이용을 하면 조금이라도 더 안전할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분명한건 분산이 필요하겠다는 점입니다. 도메인을 구매하는곳도 관리하는곳도 워낙 다양해서 하나하나 다 따라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적지는 못했지만 글 서두에 말씀드린… 네임서버를 설정하고, 해당 네임서버 관리업체로 가서 DNS를 설정한다는 개념만 갖고 계시면 네임서버를 어느업체로든 설정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네임서버 관리업체 이전절차를 상기해 드립니다.

소중한 우리 워드프레스의 네임서버 관리업체들… 잘 분산해 두시고 피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

📌 워드프레스를 만들고 나서 할일 순서(요약)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천 10가지 개인적인것들

📌 워드프레스 구글노출을 위한 서치콘솔 등록 (feat. 줌 & 빙)

📌 WP 팔로워즈 모집 안내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