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천 10가지 개인적인것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천 10가지 개인적인것들

안녕하세요. 인돈사입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천을 한번 해 보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코딩을 할줄 몰라도 이미 만들어져있는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정말 다양한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 재밌기도 하지요. 오늘은 제가 사용하고있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들을 몇가지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워드프레스 개설은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를 활용하면 쉽다는거 ~ 잘 알고 계시죠? (3일간 무료체험이 가능합니다. 편하게 도전해 보세요!)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 추천 – WP-Rocket

WP-Rocket은 워드프레스 속도와 관련된 항목들을 최적화 시켜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 캐싱플러그인이라고 합니다. WP로켓 플러그인의 성능은 관련된 플러그인중에 압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이라 하면 유료플러그인입니다만… WP팔로워즈로 가입하고 클라우드웨이즈 유료서비스 전환까지 한다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서비스 유료전환 회원 추가혜택 안내(feat. WP팔로워즈)

워드프레스 캐싱 플러그인으로 WP Super Cache, W3 Total Cache, Autoptimize 등등과 클라우드웨이즈 사용 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Breeze가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마음에 드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추천 WP-Rocket 설정방법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천 – Head & Footer Code

워드프레스 서버에 접속하지 않은 상태로 헤드 또는 푸터 등에 html과 script 코드를 넣을 때 사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서치콘솔 등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Head에 소유권을 인증하기 위한 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비슷한 플러그인 많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위 플러그인이 가장 편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관리 플러그인 – FIFU

워드프레스 이미지를 관리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처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나면 썸네일이 무조건 글 위에 나오는데… 이런부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외부링크로 된 이미지URL을 썸네일로 사용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보통은 썸네일은 외부이미지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 랭크매스, 요스트, All in one SEO

SEO 라고 하는것은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도록 셋팅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플러그인들입니다. 처음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했을때에 관련 설정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글을 적을때에도 몇가지 항목을 확인하기 편하게 도와줍니다. 홈페이지 메타정보라던지… SNS OG 정보라던지… 그런것들을 설정하기에 편리합니다.

이러한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들로는 랭크매스, 요스트, All in one SEO 등이 있습니다. (더 많을겁니다. 나름 가장 유명하다고 생각하는 3개만…)

개인적으로 3개 중에 아무거나 사용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SEO 플러그인에서 글쓰기 점수를 100점 맞았다고 해서… (혹은 모두 초록불이라고 해서) 검색결과 상단으로가는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반대로 점수가 낮다고 검색결과 뒤쪽에만 있는것도 아닙니다. SEO 플러그인들은 보다 나은 글쓰기를 위한 “보조도구”이지 절대적인 검색결과 상위노출을 보장하는 플러그인이 아니니…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SEO 관련 플러그인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플러그인 추천 – XML Sitemap Generator for Google

방금 말씀드렸듯이 저는 SEO 관련된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는데요…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기본적으로 사이트맵을 만들어 줄것입니다. 그것들을 사용하시면 되구요… 워드프레스 자체적으로도 사이트맵을 만드는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냥 이유없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뭔가 더 효율적인 사이트맵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은 자유!!

워드프레스 목차 플러그인 추천 – 럭키WP 목차

워드프레스에 포스팅을 하고나면 소제목들에 맞추어 목차를 출력해 주는 플러그인입니다. 그냥 익숙해서 사용합니다. 목차를 출력하는 다른 방법들을 이용하신다면 그렇게 하셔도 되고.. 다른플러그인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아, 목차를 안쓰셔도 상관없습니다. 아무튼 저는 럭키WP목차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워드프레스 방문자 통계 플러그인 – Slimstat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방문자 통계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렇지만 워드프레스는 방문자 통계를 보기 위한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젯팩이라는 플러그인이 기능도 많고 통계도 보기 좋게 제공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처음에 써보고 좀 무겁다는(느리다는) 생각이 들어 지웠습니다. 요즘에는 좋아졌다는 소식을 들은적이 있으니 젯팩을 쓰실분들은 써 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Slimstst 플러그인은 애드센스 스쿨 나르샤님께서 추천해주셔서 오래전부터 사용해 왔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멀티사이트’에서의 통계 기능때문입니다. 슬림스탯은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전체의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유료)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가 무엇인지 모르겠는 분은 아래 컨텐츠를 참고하세요

📌 워드프레스 999개 쉽고 빠르게 만들기 (feat.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워드프레스 광고관리 플러그인 추천 – Ad inserter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삽입이나 자체 광고 등을 삽입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플러그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ad inserter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정말 다양한 뻘짓도 많이 해 본것 같습니다. 특정위치에 애드센스 광고도 넣을 수 있고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컨텐츠 상단에 보시는것처럼 카카오톡 공유하기 이미지를 넣는데에도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 워드프레스 광고관리 플러그인 ad inserter (feat. 애드센스 광고 넣는법)

📌 워드프레스 카카오톡 공유 버튼 넣기 (feat. 플러그인, 무료)

ad inserter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을 포함해서 애드센스 광고코드를 워드프레스에 삽입하는 5가지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광고넣는 5가지 방법(feat.플러그인)

워드프레스 폰트 플러그인 – 로켓폰트

워드프레스 테마에 따라서 제목, 소제목, 본문, 링크, 클릭한 링크 등등 다양한 상황 별 글씨체를 변경할 수 있는것들이 많습니다. 그러한 테마를 사용할 경우에는 테마(외모)>>사용자정의에서 설정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니 테마에서 설정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그럴 수 없는경우나 잘 안되는 경우 로켓폰트를 사용하면 여러가지 태그 별 폰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는 사용하지 않지만 다른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해 본 적이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에 버튼 넣기(feat. 소제목 서식)

워드프레스 제휴마케팅 플러그인 추천 – Keywords to Links Converter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는 클라우드웨이즈 라는 단어가 들어가거나 애드센스 스쿨 이라는 단어가 들어갔을때 자동으로 아웃바운드 링크가 삽입되도록 설정 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위에 보이는 키워드 투 링크 컨버터라는 플러그인으로 설정해 둔것입니다. 제휴마케팅을 하다보면 키워드에 링크를 넣어줘야 할때도 있고 순간적으로 모든 링크를 변경해야 할 경우도 생기는데 그럴때 아주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그러한 것이지만 조금 더 생각해 보면 또 다르게 이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내부링크… 외부링크…. 등등에 관해 생각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은 그냥 아무이유없이 추천하는것이 아니라… 홈페이지에 어떤 기능을 활용하고 싶을때, 해당 기능을 잘 구현하는 플러그인을 추천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 한 뒤에 어떤 플러그인이 필요할까…? 에 대해서 생각해 보시는 입문자 분들을 위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천 포스팅을 적어 보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적고싶지 않은 플러그인도 있었지만…. 많은분들의 성공을 위해 그냥 아는대로 다 적어 드렸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플러그인이라고 해서 무조건 설치할 필요도 없고 제가 설치하지 않은 플러그인이라고 무조건 지울 필요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선택하는것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은 ‘내가 원하는 기능이 구현되는가?’ 입니다. 그래서 특정 기능에 대한 플러그인을 찾아볼때 정말 여러가지 플러그인을 설치했다가 삭제했다가 하곤 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의 세계는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아마존이나 알리익스프레스 등에서 상품 정보를 자동으로 받아와서 포스팅하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 이런 플러그인들을 사용하고 활용해서 수익을 만들어 내려면…. 일단 워드프레스를 만들고 운영해야 한다는건 당연한 거겠죠?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3일동안 무료체험 해 볼 수 있는 클라우드웨이즈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그리고 WP 팔로워즈와 함께 하시면 어려워 보이던 워드프레스 운영도 보다 쉽고 빠르게 적응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많은 수익 올리시기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더 많은 워드프레스 운영 팁 보기

📌 워드프레스 표 삽입 4가지 방법 (feat. 프로그램)

📌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광고넣는 5가지 방법(feat.플러그인)

📌 워드프레스 카카오톡 공유 버튼 넣기 (feat. 플러그인, 무료)

📌 다음포털에 노출되는 워드프레스 만들기 (feat. 다음웹마스터도구 등록 3가지 방법)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