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999개 쉽고 빠르게 만들기 (feat.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999개 쉽고 빠르게 만들기 (feat.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과정은 아주 쉽습니다. 자신이 컴맹이라 걱정하셨던분들도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를 보면서 천천히 따라하면 1시간 안에 내 땅에 내 워드프레스가 생기는 경험을 하셨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클라우드웨이즈는 가입 후 3일동안 무료체험기간이 주어지니 편하게 시도해 보세요. 따라하면서 초보용 개념정리도 꼭 보시기 바랍니다.

📌 WP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웨이즈)
📌 내땅 사용설명서 (초보용 기초개념 정리)

들어가며

가끔 이런생각을 합니다. 하루 1불씩 수익이 발생하는 블로그가 1000개 있다면..? 물론 말은 쉬워 보이지만 쉽지 않은 작업이지요. 이런 생각의 실행을 하는 바탕이 티스토리는 계정 수급에서부터 문제를 해결해야 할것입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라면 보다 편안하고 쉽게 블로그를 셋팅 할 수 있을것입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를 빠르게 설치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예전에 클라우드웨이즈 서버를 이용해서 1개 도메인에 워드프레스 여러개를 만들어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린적이 있습니다.

📌 도메인 1개에 무제한으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feat. 클라우드웨이즈)

이 방법은 서버에 각각 단독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서브도메인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워드프레스의 갯수가 아주 많아지게 되면 관리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하나하나 각각 로그인하고 각각 테마 업데이트하고 플러그인 업데이트도 각각…..

오늘 설명드릴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는 이런 단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는 관리자로 한번 로그인하고 테마와 플러그인 등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관리자페이지 안에서 내 모든 사이트에 대한 관리를 할 수 있지요. 이런부분이 편리하다는 것이 장점이 될 수 있겠지만 하나의 사이트에 문제가 생기면 나머지 사이트들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이 각각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생겨도 따로 영향을 받겠지만… 멀티사이트는 하나에서 문제가 생겨도 안 좋을 수가 있습니다.

아무튼 멀티사이트 기능은 다수의 워드프레스를 만들고 운영할때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워드프레스를 예전에 멀티사이트로 50~100개씩 셋팅해서 운영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그 많은 워드프레스를 하나하나씩 각각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운영했으면 아주 힘들었을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해당 사이트들은 포털에서 좋아하지 않는것 같아서 지금은 운영을 중단했습니다. ㅜㅜ)

아무튼 개인적으로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다고 생각되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에서는 조금은 다르게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오늘은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에서 워드프레스 999개 쉽고 빠르게 만들수 있는 ‘멀티사이트’ 를 구축하는 방법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어플리케이션 추가하기

클라우드웨이즈에 접속해서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해 줍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자 하는 서버를 선택하고 Add application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은 어플리케이션의 종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동안은 여기에서 그냥 일반 워드프레스를 선택했었는데 이번에는 멀티사이트 워드프레스를 선택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Name your App 부분에는 그냥 내가 원하는 이름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관리용이니 아무거나 넣어도 됩니다. 저는 Multisite 라고 넣으려고 합니다.

멀티사이트 설치하기
설치중
2분정도 소요됩니다.

메인도메인 연결하기

저는 이번에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멀티사이트를 만드는 강의를 위해서 wp-follow-me-multisite.kr 이라는 도메인을 하나 구매 했습니다. 이 도메인을 메인도메인으로 멀티사이트를 설치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메인 구입처는 늘 이용하던 호스팅 케이알을 이용했구요,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서 처럼 도메인DNS를 변경하여 어플리케이션 퍼블릭IP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화면과 같이 @와 www 값을 서버 아이피로 지정했고, 블로그 2개를 추가로 만들것이니 blog1 / blog2 라는값도 서버아이피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이제 클라우드웨이즈 어플리케이션 관리 목록으로 들어가 줍니다.

어플리케이션이 다 만들어진 후 어플리케이션 목록에서 선택해 줍니다. 저는 Multisite 라는 이름으로 만들었으니 아래와 같이 나온것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10개가 넘어갈 경우 우측 상단에 ‘>’를 클릭하면 어플리케이션 추가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어플리케이션을 클릭하면 관리 메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Domain Management 메뉴로 들어가서 ADD DOMAIN 버튼을 눌러서 팝업이 뜨면 도메인을 입력해줍니다.

멀티사이트로 운영하려고 하는 메인도메인을 연결해 줍니다. 저는 방금 구입한 wp-follow-me-multisite.kr 을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메인을 등록하고나면 오른쪽에 점3개를 클릭해 주도메인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클라우드웨이즈 무료도메인이 주도메인으로 설정되어 있을겁니다. 우리가 등록한 도메인을 주도메인으로 설정해 주세요. (Make Primary = 주도메인으로 설정)

다음은 SSL 인증서 설치입니다. 마찬가지로 도메인 관리 메뉴에 있습니다. SSL Certificate 메뉴를 눌러 주세요.

위 화면과 같이 이메일과 도메인명을 넣어주고 Save Changes를 눌러서 SSL 인증서를 설치해 줍니다. 잘 적용되었다면 오른쪽에 AUtTO RENEWAL 설정화면이 나타날것입니다. 이제 설치된 워드프레스에 접속해서 멀티사이트 설정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설치하기

이제 도메인에 설정해야하는것은 끝났습니다. 어플리케이션 관리자 메뉴 중 Access Detail 에 들어가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로그인을 해 줍니다.

로그인 아이디와 패스워드는 클릭하면 복사되니 로그인 페이지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고나면 메뉴가 다 영어로 나옵니다. 울렁울렁 거리니까 한글로 설정을 해 줍시다. ㅎㅎ 관리자 한글설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영어가 편한분은 그냥 영어로 하셔도 됩니다.

📌 워드프레스 관리자페이지 한글설정 따라하기

플러그인 비활성화하기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설치하기 전에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 해야 합니다. 설치한 플러그인으로 들어가서 모두 비활성화 해 줍니다.

설치한 플러그인 선택
모두 선택하여 비활성화 적용하기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 하고나서 도구>>네트워크설치 메뉴로 들어가 주세요

그러면 오른쪽에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네트워크 만들기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워드프레스 네트워크 설정 화면입니다. 하위도메인을 선택하고 네트워크 제목을 설정한 후 설치 버튼을 눌러주세요. 가끔 공유호스팅을 사용하는 경우 하위도메인 설정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긴한데…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가능하니 하위도메인의 형식을 선택해 줍니다.

위 2개의 내용을 복사해서 워드프레스 내부 파일을 수정해 줘야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어플리케이션에 접속하기 위해서 SFTP 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Access Details 메뉴에 가서 SFTP 정보를 만들어 주세요

📌 클라우드웨이즈 SFTP 접속 설정하기

저는 multi 라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ADD를 눌러 SFTP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 파일질라를 실행해 주세요. (없으면 다운받아서 설치해 주세요. 파일질라 설치과정은 별도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파일질라를 실행하고 사이트 관리자를 열어서 새 사이트를 추가해 줍니다. (위쪽 메뉴에서 파일>>사이트관리자 클릭)

사이트 관리자를 열고 아래쪽에 있는 ‘새 사이트’를 눌러 사이트를 추가해 주세요.

그러면 관리를 위한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고 오른쪽에는 접속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SFTP로 설정하고 호스트는 퍼블릭아이피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잘 접속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것입니다. 마치 컴퓨터 처럼요.

우리의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는 public_html 입니다. 더블클릭해서 안으로 들어가 주세요.

wp-config.php 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해당파일을 열어서 편집이 가능한 화면으로 들어가 줍니다. 메모장도 가능하고 노트패드, Editplus 등등 다양한 편집기 중 아무거나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저는 VScode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편집을 하였습니다. 파일을 열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 1번 박스에 있는 코드를 넣어 줍니다.

파일을 열면 맨 아래쪽부분에 /*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blogging. */ 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위 사진의 *그게 다입니다. 편집을 멈추세요! 블라블라~~~* 는 번역이 된 문구이기 때문에 wp-config.php 파일에서는 찾을수가 없을것입니다. 아무튼 해당 코드를 That’s all 어쩌고 위에 넣어주세요. 제가 코드를 넣은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빨강색 박스를 쳐 둔 부분이 제가 방금 추가한 부분입니다. 저는 편집기를 Vscode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저렇게 나오는거고…. 다른 편집기를 사용하면 다른 모양으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모양이 중요한건 아니고… 저 위치에 저 코드를 넣는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파일을 저장하고 닫으면 파일질라에서 서버에 다시 업로드 하겠냐는 경고창이 뜹니다. 당연히…. 다시 업로드를 해 줘야 합니다.

다음은 2번 박스(아래쪽 박스)에 있는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넣어 줘야 합니다.

서버에 접속되어있는 파일질라를 열어 조금 위쪽으로 가면 .htaccess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열어 코드를 맨 위에 붙여 넣어 줍니다. 아래 사진에 빨강색 박스 부분이 지금 붙여넣은 부분입니다.\

파일을 저장하고 편집기 창을 닫으면 서버로 파일을 업로드하겠냐는 경고창이 뜹니다. 당연히 업로드 고고!!

멀티사이트 관리자로 다시 로그인

우리의 워드프레스는 멀티사이트로 다시 만들어 졌습니다. 다음은 워드프레스에 다시 로그인 해야 합니다. 현재 열어둔 워드프레스 메뉴에 아래쪽에 보시면 로그인으로 바로갈 수 있는 링크가 생겨있는데 그것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정보를 넣고 로그인을 해 봅시다. 그리고 상단에 메뉴를 봐 주세요.

이런식으로 집이 여러개 있고 네트워크 관리자가 생기고 뭐 그러면 멀티사이트 설치에 성공한 것입니다. 축하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운영방법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는 하나의 네트워크 안에서 사용자와 테마, 플러그인을 공유합니다. 즉 테마와 플러그인은 네트워크 관리자쪽에서 설치하고 실제 사용하는 테마를 고르는곳은 각각의 워드프레스가 되는 그런방식입니다. 간단하게 blog1, blog2를 설치하고 다른 테마를 설치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추가하기

워드프레스를 멀티사이트로 만들고나면 클릭 몇번만으로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하는데 소요되는 시간도 필요없죠. 간단하게 blog1과 blog2 이렇게 2개만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집모양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가장 위에 나오는 네트워크 관리자를 선택해 줍니다.

왼쪽 메뉴 중에 사이트 >> 새로추가를 눌러줍니다.

사이트 주소에는 사용할 서브도메인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blog1, blog2를 넣어서 2번 생성을 했습니다. 이렇게 뚝딱? 사이트 2개가 만들어 졌고 저는 메인도메인을 포함하여 3개의 워드프레스가 생겼습니다. 이제 뭐하지 흠….ㅎㅎ

사이트를 추가했습니다.

도메인 DNS 추가 설정하기

자, 워드프레스가 추가되었으면 해야할 일은 3가지 입니다. 이제부터는 멀티사이트 워드프레스를 추가하면 이 3가지는 모두 해 줘야 합니다. ①도메인DNS 설정 ②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추가연결 ③SSL 인증서 도메인 추가설치. 이렇게 3가지를 해 줘야 하고 개인적으로는 도메인DNS 설정부터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시간이 걸리므로…) 다시 도메인 구입처로 가서 DNS 설정을 해 줍니다. 저는 blog1, blog2 라는 서브도메인을 만들려고 했으니… 처음부터 도메인에 두개의 A레코드를 추가해 두고 시작했습니다. 조그마한 팁으로….. 계획된 도메인이라면 도메인DNS가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라서 먼저 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도메인 추가연결하기

클라우드웨이즈의 어플리케이션 관리 메뉴로 이동해 주세요. Domain Management >> Additional Domains 메뉴에서 도메인을 추가합니다.

팝업이 뜨면 서브도메인을 포함하여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blog1.wp-follow-me-multisite.kr 이런식으로요. 저는 blog1과 blog2를 추가하였습니다. 추가하는 도메인은 주도메인으로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후 SSL 인증서도 추가를 해 주세요.

완료되면 오른쪽 상단에 위와같이 인증서 설치가 잘 되었다고 나옵니다. 그럼 다시 우리의 워드프레스로 가 볼까요?

저는 뭐드프레스가 3개가 생겼으니까…. 테마를 여러개 설치 해 봐야겠습니다. 한 5개 설치할게요. ㅋㅋ

📌 워드프레스 추천 테마 TOP 4

네트워크 관리자 메뉴로 가면 테마를 새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까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멀티사이트에서는 테마와 플러그인은 공유합니다. 네트워크 관리자에서 설치하면 개별 사이트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블로그 부자이니 테마도 많이 설치 해 둬야겠습니다. 후후 설치한 후 활성화하는거 잊지 마시고!

그냥 설치하다보니 10개나 설치를 해버렸네요;; 이제 각각의 워드프레스로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주소로 접속을 하셔도 되고… 네트워크 관리자에서 사이트 메뉴를 이용해도 괜찮습니다. 방문이 안되는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 3가지 중에 한가지라도 안한것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는 네트워크 관리자 메뉴를 이용했습니다. 알림판을 누르면 메인블로그의 관리자 화면으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경우… 메인 블로그의 아이디 비번을 입력하시면 로그인이 될것입니다. 이후 테마를 선택하고 포스트를 하나 추가해 두겟습니다. 그리고 blog1번과 blog2번 블로그에도 가서 테마설정하고 포스트 하나를 써 두도록 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멀티사이트 메인 블로그 바로가기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멀티사이트 1번 블로그 바로가기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멀티사이트 2번 블로그 바로가기

어떤가요? 모두 다른 블로그로 접속 되지요? 이런식으로 하나의 메인 네트워크 안에서 워드프레스를 쉽고 빠르게 추가하고 삭제하면서 운영할 수 있다는것이 멀티사이트의 장점입니다.

멀티사이트의 도메인 맵핑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 ‘도메인맵핑’이라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상에 사이트를 새로 하나 만들고 나서 내가 원하는 도메인이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멀티사이트 하나만 만들어놓고 원하는대로 100개든 200개든 워드프레스를 쉽게 늘릴 수 있겠죠? 방법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추가할때와 같습니다. 저도 한번 해 볼게요.

먼저 사이트를 blog3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블로그가 생성되고 이 사이트의 편집 버튼을 눌러 주세요.

이후 나오는 편집 화면에서 사이트 주소를 내가 원하는 접속 도메인으로 변경 해 주세요. 저는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사이트에 multi 라는 서브도메인을 가진 도메인으로 설정 해 보았습니다. (꼭 서브도메인으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메인 도메인으로 입력해도 똑같습니다)

변경사항 저장을 누르고 멀티사이트 추가할때처럼 ①도메인DNS 설정 ②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추가연결 ③SSL 인증서 도메인 추가설치. 이렇게 3가지 추가조치를 해 줍니다. (당연히 접속이 되어야 하는 도메인 주소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것을 하지 않으면 접속이 되지 않을것입니다. 모두 완료하였다면 멀티사이트 블로그3번은 multi.wp-follow-me.kr 이라는 도메인으로 바뀌어서 접속이 됩니다.

도메인 쿠키 설정 (로그인이 안될때만 설정)

저는 알림판을 눌러서 도메인 맵핑이 완료된 워드프레스 관리자페이지로 이동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multi.wp-follow-me.kr 이라는 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적이 있어서 저의 브라우저 안에 비밀번호가 저장되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로그인 충돌이 일어났습니다. 혹시 로그인이 안되는 분들이 있다면 아까 열었던 wp-config.php 파일을 열어서 아래 코드를 넣어 주세요. (로그인이 잘 되신다면 이부분은 패스 하셔도 됩니다)

define('COOKIE_DOMAIN', false);

아까처럼 SFTP에서 파일 편집하기를 하시면 됩니다.

빨강색 박스표시해 둔 부분이 방금 추가한 부분입니다. 저같은 오류가 나지 않는 분들이라면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3번블로그에 로그인 해서 테마를 바꾸고 글을 하나 써 두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블로그 3개랑은 또 다른 블로그가 되겠지요.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멀티사이트 3번블로그 (도메인 맵핑) 바로가기

마치며

자 이제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에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모두 알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작성하면서 벌써 블로그가 4개가 생겼네요… ㄷㄷ 따라해 보면서 한싸이클을 이해하고나면 하나씩 만드는것보다 멀티사이트가 더 편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저도 많은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멀티사이트는 네트워크에 문제가 생기거나 하면 다른사이트들까지 몽땅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문제가 있으니 너무 많은 블로그를 한곳에 몰빵하는것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한곳에서 관리하는 워드프레스 갯수는 적당히 하는것이 좋겠죠?

또한 사이트 추가 후 꼭 해야하는 3가지를 하지 않으면 사이트가 접속이 되지 않으니…. 꼭 꼼꼼하게 진행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여담) SSL 인증서를 와일드카드로 설치하면 서브도메인마다 인증서를 각각 설치 안해도 될것 같아서 직접 적용 해 보면서 강의를 작성하다보니…. 와일드카드를 설정했을때는 SSL 인증서 메뉴에 추가도메인 설정이 안되더라구요. 그러면 도메인 맵핑이 불가능하니… 고민을 하다가 SSL 인증서 와일드카드 설정 부분은 삭제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강의를 완성하는 시간이 좀 오래 걸렸네요.

개인적으로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구축에 관한 이번강의는 누군가에게는 커다란 무기가 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이런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에 대한 고민 많이 해서 꼭 수익화 잘 하시기 바랍니다. 읽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무료강의를 통해 클라우드웨이즈에 가입한 분이라면 WP 팔로워즈도 신청하셔서 혜택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서비스 유료전환 회원 추가혜택 안내(feat. WP팔로워즈)
📌 WP 팔로워즈 모집 안내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