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추천 WP-Rocket 설정방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추천 WP-Rocket 설정방법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 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할때는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서 캐시 플러그인들을 많이 활용합니다. 사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를 이용해서 워드프레스를 만들면 속도는 정말… 개선이 필요한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워드프레스를 만드는 방법은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강의를 참고해 보시면 좋습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오늘은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중 WP-Rocket 설정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WP 팔로워즈 소통방에서 요청받은 내용입니다. WP팔로워즈 소통방에 들어오려면 WP 팔로워즈 신청을 하거나, 워드프레스 세팅 컨텐츠를 이용하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WP 팔로워즈 모집 안내

📌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를 글만쓰면 되는 상태로 대신 세팅 해 드립니다. (+서비스 혜택까지)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종류

무료 플러그인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Breeze 라는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을 기본으로 설치해 줍니다. 사실 이것을 사용해도 괜찮은 듯 합니다. 이런 저런 테스트 도구들을 이용해서 테스트를 해 볼 수 있겠지만 이 글은 플러그인 별로 성능을 테스트 해서 비교하는 글이 아니므로….. 그냥 제 개인적인 느낌만 적어보면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중 무료플러그인들은 거기서 거기인것 같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Breeze를 사용하기 싫다면 이것을 삭제하고 다른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됩니다. 무료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에는 WP total cache, WP-optimize, WP Super Cache 등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냥 클라우드웨이즈에서 기본제공하는 Breeze를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혹시 바꾸고싶다면 가장 사용자가 많은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유료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중 유료 플러그인으로는 WP-Rocket 플러그인이 압도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기저기에 후기들도 많고 저도 사용해보고 정말 성능에 쌍따봉을 주고 싶습니다. WP 팔로워즈 소통방에서도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가 올라갔다며 좋아하는 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23.4.15 기준 WP-Rocket 가격입니다.

  • 1개 사이트 적용 > $59 / 년
  • 3개 사이트 적용 > $119 / 년
  • 무제한 사이트 적용 > $299 / 년

WP-Rocket 세부 설정값

개인적으로 WP-Rocket은 설치만해도 뭔가 빨라지는 느김이 듭니다. 그냥 느낌이겠지만… 뭐 아무튼 이것도 약간의 설정을 해주는것이 당연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 역시 인터넷에서 검색을 여러가지 해 보고 그냥 제일 무난한 설정을 진행했으며 저의 설정값이 최적화 된 값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구글링을 통해 설정한 값이기 때문에… 저도 하나하나의 설정들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이유도 잘 모르구요~ 왜 이렇게 설정했는지 등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을 원하시면 유튜브나 구글에 검색을… 쿨럭…ㅎㅎ 아무튼 아래 내용들은 그냥 참고만 하시고… 물론 따라해 보셔도 되고… 각자 개인의 취향대로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러면 WP-Rocket 메뉴 순서대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Dashboard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WP-Rocket 의 대시보드입니다. 그냥 일반적인 내용들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설정할것은 없습니다.

Cache

모바일 캐시를 체크하고 캐시 라이프스팬 값을 12시간으로 해 두었네요.

체크하고 Save Changes 를 눌러주면 됩니다.

File Optimization

  • CSS 축소 체크
  • 최적화 CSS 전달 체크
  • JavaScript Files 최소화 체크

참고사항

이부분 맨 마지막에 있는 Delay JavaScript execution 을 클릭하시면 사이트 내 모든 스크립트들을 지연실행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로딩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집니다. 그러나 애드센스 광고 로딩도 함께 늦어져서 수익이 하락할 수 있으니 이부분은 잘 체크를 해 보면서 체크를 할 수 있는 설정을 찾아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애드센스가 달린 사이트는 체크 해제하고, 안달린 사이트는 체크해 둡니다.

※ (참고) Delay JavaScript execution을 체크하면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는 진짜 빠르게 나오는것을 많은 분들이 경험했습니다.

Media

  • 이미지 지연로드
  • 아이프레임 & 영상 지연로딩
  • 이미지 크기 관련항목 체크

Preload

체크할수있는건 다 체크한것 같습니다. ㅎㅎ

Advanced Rules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패스할게요

Database

어느부분을 수정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데… 모두 체크가 되어있던것인지 체크를 한건지 잘 모르겠네요. 아무튼 다 체크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데이터베이스 청소(?)는 매주 하도록 되어 있네요.

CDN

이건 음… 이미지용 서버를 따로 쓰는 부분이고 Rocket CDN은 유료라서… 패스했습니다!! 하실분들은 하셔도 됩니다만… 저는 잘 모릅니다. ㅎㅎ

Heartbeat

저도 잘 모릅니다. 설정하면서 잠깐 찾아봤는데 워드프레스 심장 설정하는거라고 합니다. ㅋㅋㅋㅋㅋ 아무튼… 이것저것 찾아보고 설정했는데 모두 Disable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Add-ons

아무것도 안했죠. 애드온이니까…. 로켓의 성능과 관련된 설정이 아닙니다.

Image Optimization

이미지 최적화는 다른 플러그인으로 하고 있습니다. 무슨플러그인인지 궁금하시면 아래 워드프레스 세팅과정 공개와 관련한 포스팅을 확인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과정 따라하기

Tools

이건 WP-Rocket 설정값을 내보내고 들여오고 롤백하는 등의 기능적인 부분입니다.

Tutorials

튜토리얼입니다. 저도 몇개 보면서 세팅을 했고… 한번씩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WP-Rocket 세팅파일 다운로드하기

여기까지 꼼꼼히 읽으면서 따라하신 분이라면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하나씩 보면서 세팅해 보는것이 큰 도움이 되는것은 아주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이것 저것 잘 모르겠고~ 그냥 다 귀찮고 니꺼 세팅 그대로 하고싶어….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것 같아서 Tools 메뉴에서 저의 세팅값을 가지고 있는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사용하실 수 있게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이 설정은 워드프레스 세팅해 드릴때에도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세팅에 사용하는 WP-Rocket 설정파일 다운로드

위 파일을 다운로드 하신 후에 Tools 메뉴에 가셔서 Import 해 주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이 파일을 드리지 않은 이유는… WP 로켓 메뉴들에 대해서 한번씩 구경해 보고 체크도 해보면서 한번씩 테스트도 해 보시는게 경험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없고 급하신 분들은 위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Import 하시면 저의 설정을 그대로 가져다 쓰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WP로켓은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중에 최고의 성능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속도도 엄청 빠른데 로켓까지 설치하면 정말 속도면에서는 아무런 불만이 없는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클라우드웨이즈 + WP로켓 조합으로 운영하고 있는 워드프레스의 서치콘솔 페이지 경험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바일과 데스크탑 모두 빠른URL을 제출하고 있네요. 이것은 아무래도 구글 검색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은 꼭 WP로켓이 아니더라도 다른 무료 플러그인이라도 설치하고 세팅하는게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마 위에 설명드린 부분하고 비슷한 설정값들을 보이고 있을겁니다.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과 관련한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워드프레스를 개설하고 운영하는데 여러가지 팁과 노하우들을 무료로 알려드리고 있으니 WP따라오세요 많이 이용하시고 공유도 마음껏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다른 팁 보기

📌 워드프레스로 돈벌기 #1 – 클라우드웨이즈 제휴마케팅 알아보기

📌 워드프레스 제네레이트프레스(GP) 유료테마 썸네일(특성이미지)관련 설정하기

📌 워드프레스를 만들고 나서 할일 순서(요약)

📌 워드프레스 구글노출을 위한 서치콘솔 등록 (feat. 줌 & 빙)

📌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을 위한 기본셋팅(feat. 웹마스터도구)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