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과정 따라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과정 따라하기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벗어나 워드프레스 운영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해 저는 작년 8월부터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라는 무료강의 사이트를 개설하고 제공하였으며 나름 정말 쉽게 설명드리려고 했지만 그래도 좀더 편하게 ‘글만쓰는 워드프레스’를 원하는 분들께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대행이라는 컨텐츠도 제공해 왔습니다. (컨텐츠 주요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대행 컨텐츠는 2023년도 1월 3일부터 시작했으니…. 제공한지 벌써 약 100일정도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의 워드프레스를 수익형블로그로 세팅해 드리면서 저 역시도 조금이라도 더 효율적으로 작업하고 보다 더 잘 이해하고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해 드리기 위해서 많이 연구하고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그렇게 최근에는 꽤나 정형화 된 절차들로 워드프레스를 세팅해 드리고 있으며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 과정에 대해 따라해 보실 수 있도록 내용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수익형블로그 세팅 내용을 공유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다지 어렵지 않은 세팅내용을 따라하면서 여러분의 실력과 내공이 커지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그 외의 다른 이유들에 대해서는 글 하단에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잘 따라해 보시고 화이팅입니다!

목차 숨기기

수익형 블로그로 세팅이 완료된 워드프레스 예시

먼저 수익형블로그로 세팅이 완료된 예시사이트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세팅 문의가 오면 가장 먼저 예시사이트를 보여드리고 문의사항을 받습니다. 완성된 워드프레스를 보시고 궁금한 점에 대해서 받는 것이죠.

📌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예시사이트 바로가기

<미리보기>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 주요내용

워드프레스 설치(서버 세팅 및 도메인구매 등)

워드프레스가 없는 분들은 워드프레스 설치부터 시작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이미 운영하고 있거나,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까지 하신분들은 이 단계를 넘어갑니다. 워드프레스 설치는 처음부터 끝까지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 써있는 그대로 해드리고 있습니다. 저는 많이 해 봐서 익숙하니 조금 빨라 보일 뿐 천천히 보고 하시면 금방 나만의 워드프레스가 뚝딱 하고 만들어 져 있을것입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 클라우드웨이즈 바로가기

테마 세팅

워드프레스 세팅대행 서비스에서는 속도가 빠르고 기능, 템플릿 등이 많은 GP 프리미엄 유료테마 (평생 업데이트버젼)을 설치해 드리고 있습니다. 유료테마지만 별도의 추가비용을 받지는 않습니다. 이것은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대행을 신청했을때의 장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수익형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굳이 유료테마를 사용해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제네레이트프레스(GP) 무료버전을 사용해도 되고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서 사용하고 있는 NEVE 테마도 괜찮습니다. 기타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적당한 가벼운 테마들은 제 개인 취향대로 정리해 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서 선택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워드프레스 추천 테마 TOP 4

차일드테마 설치

워드프레스 테마는 펑션파일을 수정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테마를 업데이트하면 애써 추가해 둔 기능들이 모두 초기화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차일드테마를 설치하고 차일드테마의 펑션파일에 코드를 추가해서 기능을 넣으면 테마를 업데이트 하더라도 테마의 펑션파일 내에 넣어둔 코드들이 유지되기 때문에 설정한 기능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Child Theme Configurator

  • 위치 : 도구 > Child Theme Configurator

플러그인을 선택하면 어떤 테마의 차일드테마를 만들건지 물어봅니다. 원하는 테마를 선택하고 Generate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차일드테마를 설치하는 자세한 과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 워드프레스 차일드테마 만들기 (feat. 사용이유)

사이트 펑션에 추가하는 코드

워드프레스는 이미지를 삽입하면 왼쪽정렬이 기본값입니다. 그러나 티스토리는 중앙정렬이지요. 그래서 테마 펑션에 이미지 중앙정렬을 기본설정으로 할 수 있도록 코드를 넣어드리고 있습니다. 이부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서 직접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추가 시 가운데정렬 (중앙정렬) 기본설정 하기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설치 (유료플러그인)

워드프레스의 속도개선을 위해서는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해 운영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대행 컨텐츠에서는 WP-Rocket 이라는 꽤나 쓸만한 유료 플러그인을 무료로 설치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개인적으로 설정해 사용하고있는 설정값들을 그대로 넣어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WP-Rocket 플러그인이 있는 분들이라면 설치하시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설치 후 검색을 통해 보편적인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역시 꼭 유료 플러그인으로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Breeze도 쓸만한 것으로 알고있고 그 외 다른 무료 캐시플러그인들도 잘 설정하면 꽤 괜찮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무료 캐시 플러그인으로 검색해서 공부해 보시면 됩니다. 또는 WP 팔로워즈에 가입하시고 유료회원 전환 시 WP-Rocket 플러그인을 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 클라우드웨이즈 서비스 유료전환 회원 추가혜택 안내(feat. WP팔로워즈)

사이트 메타디스크립션 설정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기본으로 설정되는 사이트 메타디스크립션(티스토리로 비유하면 블로그 제목, 설명부분)은 경험상.. 포털에서 좀 지저분하게 인식한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사이트 메타디스크립션을 쉽게 설정할 수 있게 세팅해 드리고 있습니다(코드활용). 여러분은 이부분을 SEO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랭크매스나 요스트 또는 올인SEO 등의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사이트 정보 설정을 하시면 메타디스크립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랭크매스 RankMath 설치 및 설정 팁 (feat.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추천)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천 10가지 개인적인것들

광고관리를 위한 세팅

Ad inserter

  • 위치 : 설정 > Ad inserter

여러개의 블록에 코드를 넣고 코드를 호출하는 위치를 지정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1번블록에 예시코드를 넣고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만 설치해서 몇번 설정값들을 바꿔보시면 아 이런거구나 할 수 있으실 겁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Ad inserter 플러그인에 대한 포스팅을 별도로 하나 해 볼까 하니 기대해 주세요~

📌 워드프레스 광고관리 플러그인 ad inserter (feat. 애드센스 광고 넣는법)

Head & Footer Code

  • 위치 : 도구>Head & Footer Code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헤드와 푸터 등에 코드를 넣을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애드센스 자동광고 코드와 애널리틱스 코드를 넣기위해 설치합니다. Ad inserter 에도 사이트 헤드와 푸터에 코드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있긴한데… 처음접하는 분들이 찾기가 어렵다고 판단되어 보다 직관적인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포스팅 중 수동으로 광고넣기

이부분은 워드프레스 블록에디터의 기능 중 재활용가능한 블록 생성이라는 기능으로 포스팅 중간에 광고넣는법을 설명해 드리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3가지 방법을 통해 플러그인, 자동광고, 수동광고 등 광고관리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이 내용들은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 포스팅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광고넣는 5가지 방법(feat.플러그인)

이미지 관리를 위한 세팅

Featured Image from URL (FIFU)

  • 위치 : FIFU (워드프레스 관리자 최상위메뉴에 위치 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썸네일을 특성이미지라고 부릅니다. 이것에 대해 설정하는 플러그인이고, 첫번째 이미지를 썸네일로 자동등록하도록 설정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 알트태그를 넣지 않으면 자동으로 컨텐츠 제목으로 설정하게 세팅하고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특성이미지 외부링크 이미지주소 URL로 설정하기 이미지 알트태그 자동설정 SEO 플러그인 FIFU

TinyPNG – JPEG, PNG & WebP image compression

  • 위치 : 설정 > TinyPNG – JPEG, PNG & WebP image compression

워드프레스 이미지를 업로드 하면 자동으로 압축해 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티스토리 운영 시 많이들 사용하시는 tinypng.com 에서 만든 플러그인으로… 월 500장까지 무료로 압축해 줍니다. 다만 사용을 위해서 가입이 필요합니다(무료)

📌 워드프레스 이미지 관리 플러그인 추천 TinyPNG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의 사이트맵 세팅

Google XML Sitemaps Generator

  • 위치 : 설정 > Google XML Sitemaps Generator

수익형블로그의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플러그인입니다. 랭크매스, 요스트, All in SEO 등 SEO 관련 플러그인을 설치한 분이라면 해당 플러그인에서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생성해 주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동목차 생성 세팅

LuckyWP Table of Contents

  • 위치 : 설정>LuckyWP Table of Contents

📌 수익형블로그 워드프레스 목차 플러그인 추천 SEO

자동으로 목차를 생성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세팅해 드립니다. 그리고 포스팅 중 어떤 부분을 가지고 목차가 생성되는지 설명드리고 CSS에 디자인을 넣어 드리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워드프레스에 버튼 넣기(feat. 소제목 서식)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의 포털 노출을 위한 세팅

워드프레스를 처음 생성하면 각 포털에 등록을 해 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이미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의 강의 내용에도 써 있으며 해당 강의 내용 그대로 세팅해 드리고 있습니다. 제가 조금 익숙해서 빨라 보일뿐…. 여러분들도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따라해 보세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도구) 등록

📌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을 위한 기본셋팅(feat. 웹마스터도구)

구글 서치콘솔 및 줌 웹마스터도구 등록

📌 워드프레스 구글노출을 위한 서치콘솔 등록 (feat. 줌 & 빙)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

📌 다음포털에 노출되는 워드프레스 만들기 (feat. 다음웹마스터도구 등록 3가지 방법)

워드프레스 방문자 통계 파악을 위한 세팅

네이버 및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 워드프레스 방문자 통계보기 3가지 방법(feat.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23년 7월 1일부터 유니버셜이 중지되고 GA4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GA4에는 애드센스와 연결해서 페이지 별 수익을 볼 수 있는부분이 현재 없기 때문에 유니버셜로 설치해 드리고 있습니다. (유니버셜은 7월 1일부터 자동으로 GA4로 교체된다고 공지되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유니버셜로 설치했을 경우 행동>게시자>게시자페이지에서 애드센스를 연결하시면 페이지 별 애드센스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보시는게 좋습니다)

Slimstat Analytics

  • 위치 : 설정>Slimstat Analytics

애널리틱스를 활용해서 수익형블로그의 통계를 파악해도 되지만 현재접속자, 유입검색어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가벼운 통계 플러그인을 설치해 드리고 있습니다. Slimstat Analytics 플러그인이 잠시 제공이 중단되었을 때 젯팩의 통계기능을 이용하기도 했습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이 플러그인이 너무 좋습니다. 대체할만한 통계 플러그인을 찾지 못했네요.

WP Statistics

Slimstat 플러그인을 애용해 왔으나 플러그인 설치 후 초반에 이상한 통계가 잡히는 버그가 발견되어 WP Statistics 플러그인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꽤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하는데 한국의 네이버, 다음 등이 추가되지 않아서 불편했었는데요, 이와 관련된 커스텀 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워드프레스 통계 플러그인 추천 WP-statistics 설치방법(feat. 네이버 다음 구글 빙 검색 추가하기)

기타 플러그인 설치

WP File Manager

  • 위치 : WP File Manager (워드프레스 관리자메뉴 최상위에 위치, 아래쪽)

워드프레스에 FTP로 접속하는 플러그인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시 사용하기 위해 설치합니다. (웹마스터도구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지워도 됩니다)

Virtual Robots.txt

  • 위치 : 설정>Virtual Robots.txt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기 위해 사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랭크매스 등 SEO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설치하지 않고 SEO 플러그인을 이용해도 됩니다.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 추가혜택

구글SEO 글쓰기 기초

랭크매스, 요스트 등의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포스팅 내용을 분석해서 점수화 해 줍니다. 특정 항목들에 대해서 지켰는지를 검사(?)하는것인데 이 점수가 높다고해서 구글 검색결과 상단을 차지하는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그냥 기본적인 내용이라서… 제가 SEO 플러그인들의 가이드를 정리하고 제 견해를 추가해서 포스팅 해 드리고 있습니다.

참고로 랭크매스를 사용하고 있는 저의 블로그 현황을 하나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쓰면… 구글에서 엄청 들어올것 같죠? 전혀 아닙니다. 이것은 그냥 기본일뿐… 개인적으로는 이런 초록불이나 점수에 얽매이지 말고 포스팅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랭크매스와 같은 SEO 플러그인들은 포스팅 점수 말고… 다른기능들을 활용하시구요~

중소인돈사 등업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대행을 이용하시면 중소인돈사로 등업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세팅대행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중소인돈사는 다행히(?) 시간과 노력만 있으면 등업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스쿨의 멤버등급은 아래와 같으며 참고로 중소인돈사 등업은 자동으로 됩니다.

WP 팔로워즈 소통방 초대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무료강의를 통해 워드프레스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분들이 모여있는 카카오톡 단톡방에 초대됩니다. WP 팔로워즈 소통방은 워드프레스 세팅을 받지 않아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WP 팔로워즈 모집 안내

오토WP For followers

워드프레스 자동포스팅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설명서를 참고하시면 되고 최근에는 애드센스 스쿨 민뀨님의 AI 워프가 너무 좋다보니… 명함을 내밀기가 부끄러운 프로그램이 되어버렸습니다. 되도록이면 AI워프를 사용해 주셔요. 흑..ㅜㅜ..

📌 워드프레스 자동글쓰기 프로그램 사용매뉴얼

민뀨님의 AI워프가 궁금하신분은 아래 배너를 클릭해 보세요~

연관키워드 추출 서비스

개인적으로 개발해 갖고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연관키워드를 추출해 드리고 있습니다. 연관키워드를 추출할 키워드를 3개 제공해 주셔야 합니다. 가끔씩 애드센스 스쿨에 연관키워드를 추출해서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아래 링크는 카페에 올려드렸던… 연관검색어 추출 예시입니다)

키워드 인사이터를 사용하면 직접 연관키워드를 추출 할 수 있습니다.

📌 몰랐다면… 안썼다면.. 반성해야하는 ‘이것’ (+연관검색어 361 + 295개)

📌 키워드 인사이터(Keyword Insighter) 매뉴얼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기본세팅 템플릿 배포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수익형블로그 기본세팅 과정을 템플릿으로 만들어 WP팔로워즈에게 배포하고 있습니다. 수익형블로그 기본세팅 템플릿에 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WP팔로워즈 많이 신청해 주세요~

📌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수익형 블로그 기본세팅 템플릿, 무료)
📌 WP 팔로워즈 모집 안내

마치며… 왜 이것을 공유하는가?

많은 분들이 처음이라 어렵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워드프레스를 수익형블로그로 세팅하는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유료테마나 유료플러그인, 그리고 연관검색어 추출서비스를 제외하면 모든 항목들을 여러분들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유료테마 등은 직접 구매하셔도 되고 무료로 대체해서 세팅해도 됩니다)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내용을 세부적으로 공유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세팅을 받은 분들이 세팅 후에도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 워드프레스 세팅 받은 분들을 포함해 여러분들이 스스로 수익형블로그를 세팅해 보는것을 응원하기 위해 (내공 증가!!)
  • 굳이 비용을 지불하고 수익형블로그를 세팅할 필요까지는 없다는 생각도 들어서…!!
  • 제가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대행 일정 소화가 어려워서 (신청하시는분들 너무 많이 기다리시게 하는것 같아서…ㅜ 죄송해서..ㅜㅜ)

제가 워드프레스를 수익형블로그로 세팅하는 과정을 최대한 자세하게 풀어서 적어드렸으니… 많은 분들이 직접 세팅에 성공하시길 기원하고 응원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모르겠다… 아니다 다 할줄아는데 귀찮다… 늦어도 괜찮으니까 니가좀 해 줘라… 이런분들은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대행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워드프레스로 돈벌기 #1 – 클라우드웨이즈 제휴마케팅 알아보기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