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특성이미지 외부링크 이미지주소 URL로 설정하기 이미지 알트태그 자동설정 SEO 플러그인 FIFU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특성이미지 외부링크 이미지주소 URL로 설정하기 이미지 알트태그 자동설정 SEO 플러그인 FIFU

워드프레스에는 특성이미지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에서 ‘썸네일’이라고 이해하고 있던 이미지를 특성이미지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오늘은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때 참고할만한 특성이미지 관리 플러그인 FIFU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과정 따라하기

들어가며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처음에는 특성이미지라는 개념이 좀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특성이미지는 이미지를 업로드한 후 내 서버에 있는 이미지를 사용해야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찾다보니 외부이미지URL을 특성이미지로 설정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있어서 수익형블로그를 세팅하면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이미지 알트태그 자동설정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특성이미지 관리 플러그인 추천 FIFU

설치하기

오늘도 설치는 간단간단하게 넘어갑니다. 플러그인>>새로추가를 울러 우측 위에 검색 탭에 fifu를 검색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에 Featured Image from URL 플러그인이 나오는데 지금설치를 하고 활성화를 눌러주세요

설치를 하고나서 활성화를 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중 왼쪽에 FIFU라는 메뉴가 별도로 생기게 됩니다.

설정하기

이미지를 관리하는 플러그인이라서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것 같습니다. FIFU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설정할 수 있는 항목들이 나옵니다. FIFU 플러그인에는 기능이 상당히 많은데 Pro 로 업그레이드 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도 많고… 대부분의 기능은 사용하지 않고 있어서 제가 설정하는부분들만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실은 저도 잘 모릅니다. ㅎㅎ)

가장 먼저 특성이미지(Featured Image) 설정탭에 들어가 줍니다. 아래쪽에 Auto Set Image Tiltle을 모두 활성화 시켜 줍니다.

이미지 타이틀을 자동으로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포스트 게시하기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 알트태그도 게시글 제목으로 자동설정됩니다. 그 아래 부분은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본문 내 특성이미지가 보였다가 사라졌다가 할 수 있으니 설정을 직접 하면서 개인취향에 따라서 설정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다음은 Automatic 설정입니다.

이부분은 본문에 들어간 X번째 이미지를 특성이미지로 자동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에서는 이미지를 올리고 이미지 하나를 골라서 ‘대표이미지’로 설정하죠? 그런데 워드프레스는 그런 기능이 별도로 없습니다. 원래는 글쓰기 화면에서 오른쪽에 있는 ‘글’을 클릭해서 ‘특성이미지’를 설정해 줘야 합니다.

그런데 FIFU에서 Automatic에 있는 Autoset을 설정하시면 포스트 내에 X번째 이미지를 특성이미지로 생성해서 자동으로 넣어 줍니다.

위 사진처럼 숫자는 1로 두고 가장 첫번째 항목을 ON으로 바꿔주시면 본문 내 첫번째 이미지를 특성이미지로 자동 설정하게 됩니다.

화면에 보여지는 특성이미지

저는 방금 설명드린대로 특성이미지를 별도로 생성하지 않고 본문 안에 있는 이미지를 특성이미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하게 포스팅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입니다. 꼭 제가 하는대로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본문에 이미지와 별도로 특성이미지를 만들어 설정하셔도 괜찮습니다. FIFU를 설치하고나면 우측에 ‘글’ 아래쪽으로 내리시면 FIFU에서 설정하는 특성이미지 항목이 있습니다.

이곳에 이미지URL을 넣으시면 특성이미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화면에는 보통 제목 위에 특성이미지가 보여지게 됩니다. 이것을 숨기거나 하는 방법으로는 아까 처음에 설정했던 Featured Image 설정에서 Hide Featured Media 부분을 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또는 테마 자체적으로 특성이미지를 숨겨주는 기능을 갖고있는 테마들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워드프레스 제네레이트프레스(GP) 유료테마 썸네일(특성이미지)관련 설정하기

마치며

저는 FIFU 플러그인을 위에 설명드린 설정만 하고 씁니다. 이미지 타이틀/알트태그를 자동으로 설정하는것과 첫번쨰 이미지를 특성이미지로 자동으로 생성하기 위해서… 워드프레스 썸네일을 쉽게 만들어서 특성이미지로 별도 설정하셔도 되는데 그럴경우에는 나만의 썸네일 생성기를 이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 썸네일 만들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썸네일 뜻 무료 프로그램 배포 (feat. 10초만에 썸네일 만들기)

아무튼 FIFU는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고있는 플러그인이고…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니 필요하다고 느끼는 분들만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팁 보기

📌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 색인 네이버 인덱스나우 도입 indexnow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 4가지 방법

📌 워드프레스 스테이징 사이트 뜻 사용방법 클라우드웨이즈 이용하기

📌 수익형블로그 워드프레스 목차 플러그인 추천 SEO

📌 워드프레스 통계 플러그인 추천 WP-statistics 설치방법(feat. 네이버 다음 구글 빙 검색 추가하기)

📌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을 위한 기본셋팅(feat. 웹마스터도구)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