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스테이징 사이트 뜻 사용방법 클라우드웨이즈 이용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스테이징 사이트 뜻 사용방법 클라우드웨이즈 이용하기

안녕하세요. 인돈사입니다.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를 통해서 클라우드웨이즈 서버를 활용해 워드프레스를 만드셨을건데요. 오늘은 워드프레스 스테이징 서비스를 이용해서 내 블로그들을 수정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다보면 뭔가 마음에 안들어서 수정하고싶은데…. 마음대로 수정하면 안될거 같고 뭔가 무섭고… 막 그럴때가 있죠? 그럴때 이용하는것이 워드프레스 스테이징 서비스 입니다.

워드프레스 스테이징 사이트 뜻

워드프레스 스테이징 사이트는 쉽게 말씀드리면 ‘임시 사이트’입니다. 내 블로그 복제판 임시사이트를 만들어서 막 수정하고~ 아 이정도면 됐어 라고 생각이 될때 원 사이트에다가 짠~ 하고 라이브(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언제 필요한데?

워드프레스 스테이징 사이트는 일단 서비스 하고 있는 블로그(사이트)가 이미 활성화 되어 있어서… 수정하다가 망하면 안될때 사용합니다. ㅎㅎㅎ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생성하고 처음에 세팅할떄에는 뭐… 이것저것 막 만져보다가 잘못되면 복원하면 다시 시작할 수 있으니까… 조금 맘 편히 수정할 수 있지만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feat. 백업과 복원)

이미 방문자가 좀 되는 상황이라면 뭔가 수정하다가 망하는건 솔직히 좀 부담스럽겠죠! 이럴때 워드프레스 스테이징 서비스를 이용하면 부담없이 수정할 수 있습니다. 꼭 방문자가 있어야 사용하는건 아니고…. 난 여기까지는 마음에들어! 라고 하는 상황이라면…

뭔가 좀 부담스러운 수정사항에 대한 시도를 해 볼것이라면! 스테이징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거야?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 호스팅 사이트에서는 스테이징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러니 각자 이용하는 호스팅서비스업체에서 스테이징 서비스 메뉴가 있는지 찾아보시고 이용하시면 되고 오늘은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어떻게 워드프레스 스테이징 서비스를 이용할 수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클라우드웨이즈에 로그인 한 후 어플리케이션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운영중인 워드프레스 리스트가 나오겠죠? 스테이징 사이트를 만들고자 하는 워드프레스의 우측 윗부분에 3점을 누르시고 클론/스테이징 사이트를 선택해 주세요

선택하고나면 스테이징 사이트를 어느 서버에 배치할 것인지 선택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새로운 서버를 만들수도 있군요. 저는 일단 기존 워드프레스가 있는 서버와 동일한 서버를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점은 Creat as Staging에 체크를 하고 만들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것을 체크하지 않으면 기존 워드프레스를 고대로 복사해서 설치를 하는 Clon 사이트를 실행하게 됩니다.

잠시 기다리라고 하네요. 기다려 줍니다.

워드프레스 스테이징 사이트를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시간이 조금 걸리는것 같습니다.

스테이징 사이트가 만들어지면 위처럼 Staging-기존워프이름 으로 어플리케이션이 하나 더 만들어집니다. 그러면 성공!!

스테이징 사이트를 관리해 보자구~

새로 만들어진 어플리케이션 중 스테이징 사이트를 클릭해서 관리메뉴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메뉴 중에서 스테이징매니지먼트 메뉴에 들어가면 위처럼 보입니다.

  1. 임시사이트(스테이징사이트)에 수정한부분을 ‘원본사이트’에 반영하기
  2. 원본사이트의 데이터베이스를 스테이징사이트로 옮겨오기

위처럼 원본사이트와 임시사이트(스테이징사이트) 사이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데이터들을 왔다 갔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임시사이트에 접속해 볼까요?

이번에는 왼쪽에 Acess Details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임시사이트의 접속 주소가 나오는데 원본사이트의 주소랑은 다르죠? 그것을 클릭하면 아이디랑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임시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있는 Password Protection 의 정보를 넣고 접속이 되었다면 아래 주소로 접속해서 임시사이트 워드프레스 관리자로 로그인 해 주도록 합니다.

  • 임시사이트의 주소/wp-admin

위 사이트 주소의 아이디와 비번은 원본사이트에서 설정되어 있는 로그인 정보와 동일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에 로그인 하셨다면 원하는 코드수정을 해 보시던… 테마를 바꿔보시던… 광고배치를 바꿔보던… 기타 등등 해 보고싶은거 다 해보고 완성되면 그때 원본사이트로 라이브 하시면 됩니다.

왼쪽에 Staging Management 메뉴를 선택해서 위 화면에서 보이는것과 같이 Copy Data from staging to live 메뉴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첫번쨰 Web Application files 는 껍데기 – 테마 등 html/css ?

두번째 Database 는 컨텐츠 – 글 이미지 등등

입니다. 모두다 체크하고 스테이징사이트를 라이브 하기 전에 백업하겠냐는 물음에도 체크를 해 주고 PROCEED를 누르시면 됩니다.

위처럼 하고 실행하시면 임시사이트에서 설정했던 모든것들이 원본사이트로 이동된답니다~!! (물론 임시사이트의 라이브 조건들은 필요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끝났어요~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다보면… 여러가지 상황에서 수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어플리케이션 백업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아무런 부담없이 막 수정하다가 안되면 복원하지 뭐~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임시 사이트를 생성해서 수정작업을 거치고 이후 원본사이트로 라이브 하는 방법은 혹시라도 잘못되더라도 원본사이트가 접속이 안되는 시간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미 내 사이트는 잘 접속 되고 있으니까~ 임시사이트에는 마구마구 마음대로 막 뭐든 해볼수 있는 자신감?이 생길 수도 있는것이죠.

저는 사실 워드프레스 스테이징 서비스를 많이 사용해 보지 않았습니다만… (그냥 한번 세팅한걸 쭉 쓰는편…)

이번에 자세하게 한번 해 보니까…. 임시사이트(스테이징사이트)와 원본사이트(라이브사이트) 간에 양쪽으로 모두 데이터들이 이동이 가능하니…. 한번 만들어두고 마치 ‘임시저장’의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제 더이상 워드프레스 꾸미기, 테스트 등에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클라우드웨이즈의 스테이징 서비스를 사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더 많은 팁 보기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