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돈벌기 주제 뭘로하면 좋을까 (feat. 7가지 주제)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돈벌기 주제 뭘로하면 좋을까 (feat. 7가지 주제)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 최근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를 통해서 블로그로 돈벌기를 새로운 취미이자 목표로 삼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것 같습니다. 원래는 티스토리를 이용해서 시작하고 다음 테크트리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선택하는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이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돈벌기를 시작하는 분들도 꽤 많이 보이는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는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 자세하게 기술해 두었습니다. 아무것도 몰라도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를 통해서 1~2시간만에 뚝딱 워드프레스가 만들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만들고나면 이게 뭐야~? 싶은 생각이 들정도로 수익형블로그를 운영하기는 쉽지않은 상태로 만들어 집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좀 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수익형블로그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템플릿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수익형 블로그 세팅방법도 자세하게 알려드렸습니다.

📌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수익형 블로그 기본세팅 템플릿, 무료)

📌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과정 따라하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주제를 정하기 전엔 이런생각을 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할때 많은 분들이 금방 돈을 수십 수백 수천만원 버는 상상에 행복해 집니다. 그렇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기에… 오래 앉아있으니 허리아프지 어깨아프지 손가락 아프지 목디스크도 오고 눈도 아픈데 수익은 영 안늘어나니까… 이게 뭐하는짓인가 차라리 편의점 알바를 하는게 낫겠다 싶어 포기하는 분들도 생기게 되지요.

이 글에서는 사실 뻔한이야기들을 할겁니다. 그러나 중간중간 중요한 핵심들이 섞여 있을테니 집중해 보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을 시작하려 한다면 일단 본인이 무엇을 좋아하는가, 무엇을 남보다 조금 더 잘하는가, 뭘할때 행복한가…. (다른사람들에게 이 행복을 전하고 싶은정도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만약 ‘돈을 벌때 행복하다’ 라고 답했으면 돈을 벌기 위해 하는 노력들까지도 행복해야 합니다. 대부분은 돈을 벌때는 행복하지만 돈을 버는 노력을 할때에는 행복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돈을벌기 위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고 수익창출을 시도하지만 돈벌기 위한 노력들은 행복하지 않기에 그만두는 것입니다.

먼저 무엇을 할때 행복한지를 적어보세요. 골프 캠핑 요리 등등…. 쇼핑정보(핫딜)를 찾는것을 좋아하고 남보다 잘할수도 있고… 등등 여러가지가 있겠죠. 이것을 왜 먼저해야하냐면…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을 ‘지속’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기초가 되지 않으면 상당히 지루한 싸움인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을 지속하기는 힘이 듭니다.

사람들의 관심사는 어떠한가? 많은분들이 놓치고있지요.

자 내가 무엇을 할때 행복한지를 정하셨나요? 다음은 해당 주제가 많은사람들에게 관심이 있는 분야인가? 에 대한 검토를 해야 합니다. 보통은 내가 좋아하는분야는 남들이 많이 좋아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부분은 워드프레스 사이트 트래픽에 연관된 부분입니다. 내가 꾸준히 할 수 있는 주제를 고르되, 그 중 사람들의 관심이 많은 분야를 골라야 합니다.

방문자가 없으면 수익이라는것은 발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방문자는 많아야 수익이 발생할 수 잇는 가능성이 높아지는것이니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있는 주제를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이것 역시 꾸준히 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것 중에… 사람들의 관심이 많은것. 이런 주제를 골라야 합니다.

📌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버 추천 알아보기 클라우드웨이즈 카페24 비교 (feat.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은 이것입니다. 사실상 핵심이지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통해 우리가 만들고 싶은건 ‘머니사이트’ 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이 발생하는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거지요. 이러한 머니사이트를 만들때에는 ‘어떻게 수익을 낼 것인가’ 에 대한 검토를 반드시 해야합니다. 인터넷으로,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로 수익을 만드는 방법은 애드센스 뿐이 아닙니다. 주제를 명확하게 한 블로그 사이트는 머니사이트로 운영할 수 있지요.

예를들어 여기저기 여행을 다니면서 숙소나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담아온 블로그가 있다고 해 봅시다. 이곳에는 호텔스닷컴이나 호텔스 컴바인의 제휴 링크를 받아서 내 블로그 링크를 통해 숙소를 예약하게 되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관절염으로 고생한 후기와 관절염에 먹으면 괜찮을만한 건강보조식품의 정보를 올려두고 상담신청이 들어오면 돈을 받을수도 있지요. 지금 이야기 해 드리는 부분은 예시입니다. 실제로 존재하는 제휴머천트이기도 합니다.

중요한것은 ‘이 블로그로 어떻게 수익을 만들것이냐’ 에 대한 검토를 먼저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잡블로그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잡블로그 좋습니다. 잡블로그를 운영해도 되는 이유는 애드센스라는 수익모델이 있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나 애드포스트는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이와같은 광고는 CPC 모델로써 클릭 당 수익이 주어지기 때문에 방문자가 많으면 일단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는것이고 어떤 주제를 하던 사실상 수익이 나기는 합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사람들은 ‘머니사이트’가 ‘어떤 수익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가’ 에 대한 고민없이 워드프레스를 만듭니다. 그냥 잡블로그 하지뭐~ 이러면서요 이러면 수익없이 힘든시간만 보내고 그만둘 가능성이 높아질겁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주제를 추천해 봅니다. 이것은 뻔한내용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뻔한 내용입니다. 챗GPT한테 물어봐도 알려주긴하지요. 그러나 아래 내용들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하는 내용들입니다. 참고하셔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주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제가 알려드리는 내용들을 보기 전에 내가 웹서핑 할때 어떤 ‘애드센스 광고’들이 나오는지 한번 살펴 보세요. 그리고 그 중에 내가 이런건 많이 찾아봤고, 다른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할 만한 것들이 있는지 한번 찾아보는것도 큰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돈과 관련된 것들

당연하게도 사람들은 돈에 관심이 많습니다. 여러분들도 돈이 좋아 돈에 관심이 있어서 이렇게 컨텐츠 생산자가 되어보겠다! 결심을 하고 애드센스 스쿨 같은 카페에 가입하셨을테니까요. 예금, 적금, 대출, 보험, 카드, 주식, 코인 등등… 여러가지 주제들의 애드센스 단가는 굉장히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고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이런 것들은 수익모델이 애드센스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대출 개인회생 등의 경우 상담 신청 건당 몇만원씩 지급하는 CPA 모델들도 있습니다.

쇼핑리뷰 컨텐츠 등

쿠팡파트너스가 대표적이죠. 여러가지 상품들에 대한 리뷰등의 형식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고 판매 수익의 일정 %를 받습니다. 아마존도 제휴마케팅이 있지요. 워드프레스로 쿠팡파트너스를 운영할 경우 꾸준하게 해서 네이버, 구글에 노출될 경우 수익이 한달 몇백만원정도는 만들 수 있는것 같더군요. (제가 해 본건 아닙니다. 저는 다른방식으로…)

쿠팡파트너스 뿐아니라 11번가, G마켓, 등에도 판매당 수익을 받을 수 있는 모델들이 있고 알리익스프레스 등과 같은 해외 사이트들도 많이 있지요. 이것은 주제가 사실 거의 무궁무진한것이 가장 좋은점입니다.

정부정책

코로나로 정부지원금들이 많이 늘어나면서 이런저런 정부정책에 대한 포스팅을 주요 수익원으로 삼는 분들도 있습니다. 정부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에서 정책을 소개해 주는것은 조금 불편한 언어들로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을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다시 풀어주는것이죠. 이것은 특화되어 있는 수익모델은 딱히없는것 같고, 사람들의 관심(트래픽)을 바탕으로 애드센스를 게시하는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 효능, 꿈해몽 등…

건강, 효능, 꿈해몽 등등은 아주아주 많은 분들이 처음에 시작하는 주제입니다. 그 이유는 컨텐츠 소스들을 쉽게 구할 수 있고 포스팅만 열심히 하면 되겠다 싶어서 도전하지만…. 지금은 이런 컨텐츠들이 매우 많이 차고 넘치는 상황으로 차별화된 전략이 있지 않으면 성공하기 힘들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보면 알겠지만 관심이 있는거 아니면 재미가 없어서 꾸준히 지속하기 힘들겁니다. 이런 주제 역시 애드센스 말고는 딱히 생각나는 수익모델이 없는것 같습니다.

VPN, 호스팅, 서버 등

VPN이나 워드프레스용 호스팅, 서버 등에 대한 컨텐츠를 만들고 그 과정에서 제휴마케팅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보고계시는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는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에 대한 제휴마케팅을 수익모델로 하는 워드프레스입니다.

가끔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의 정성포스팅을 광고도 없이 받아본다고 왜 애드센스 게시 안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는 수많은 정보를 무료제공하고 있지만 제휴링크를 포함하고있는 엄연한 ‘머니사이트’입니다.

📌 워드프레스로 돈벌기 #1 – 클라우드웨이즈 제휴마케팅 알아보기

또한 워드프레스 유료테마나 플러그인 등을 소개하고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저는 준비만 몇개월째 하고있네요. (반성…ㅜ) 올해 안에는 제발 하나라도 시작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여행, 건강식품, 무형의 자산들

앞서 말씀드린거처럼 여행은 호텔스닷컴이나 호텔스컴바인, 건강식품은 아이허브 등을 꼽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형의 자산으로 클릭뱅크에 있는 여러가지 서비스들이 잇을 수 있겠네요. 나의 워드프레스는 내가 좋아하는 지식을 컨텐츠 화 해서 전자책으로 판매하는 창구가 될 수도 있는것입니다.

그 외

그 외에는 여러가지 자격증정보들을 컨텐츠로 만들어 게시하고 자격증 상담신청 당 돈을 받는 아이템도 있고, 전국 이사나 웨딩박람회 등에 대한 컨텐츠들을 통해서도 돈을 벌 수가 있습니다. 정말 다양하고 많은 분야에 제휴마케팅과 애드센스 등을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돈벌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것입니다.

저품질은 어떻게 해요?

위에 말씀드린 주제들을 읽으면서 저거 쓰면 저품질 걸릴텐데… 라는 생각 하신 분들 아마 있을겁니다. 먼저, 저품질이라는것은 각 포털에서 이 컨텐츠는 노출을 해 줄수 없겠다고 판단했다는 뜻입니다. 다음은 숨만쉬어도 저품질걸린다는 농담섞인 말들이 많이 있고 네이버나 구글은 좀 덜합니다.

사실 당연하면 안되는데… 당연하게도 어떤글을 쓰더라도 저품질의 위험은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처음에는 어디에도 노출이 안되는 저품질인 상태로 시작하는것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더욱 힘들 수 있습니다. 애써 노출을 시켜놨다고 하더라도 포털의 수집정책이 변한다던지, 내 워드프레스가 해킹당한다던지 등등 다양한 이유로 노출이 되다가 저품질이 걸리는 일도 당연히 있을 수 있습니다.

저품질 걸리는게 무서워서 글을 조심해서 쓰는것 보다는…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있게 컨텐츠를 만들고 공개 해 보세요. 네이버도 옛날에는 저품질 천국이었는데 지금은 많이 좋아졌습니다. 정상적인 컨텐츠라면 아무이유없이 저품질처리하는 상황이 꽤 줄었습니다. 그리고 저품질되면 다시 하면 되니까… 너무 겁을 먹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포스팅만이 답인가?

1일1포가 답이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들었을것입니다. 심지어 예전에는 1포스팅은 1000자 이상, 1500자 이상 써야한다는 이상한(?) 카더라도 많이 돌아다녔습니다. 내가 컨텐츠를 생산하는 주체인데, 다른사람의 카더라에 의해 휘둘리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포스팅은 하고싶은대로 해도 됩니다. 자유롭게. 당당하게. 자신있게. 그래야 재미있고 오랬동안 지속할 수 있습니다.

이상한 카더라에 강박을 갖고 너무 조심스럽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포스팅만이 답은 아닙니다. 포스팅이 아니더라도 다른 방법은 아주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워드프레스 돈벌기 입문자들에게는 ‘포스팅’이라는 행동이 더 많은 방법들을 효율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그냥 여러가지 포스팅 해보세요. ‘내가 지속할수있는것으로, 남들이 관심많은것, 수익모델이 있는것’을 고려해서요

1일 1포는 아니더라도 많은 포스팅을 하면서 여러가지 주제에 대한 생각을 오랬동안 해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이 바닥에 있어야겠죠? 제가 다른건 몰라도 여러분과 오래도록 함께 열심히 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 WP 팔로워즈 모집 안내

마무리, 이글의 핵심

이 글은 제목에서 볼 수 있듯 워드프레스 블로그 돈벌기와 관련한 글입니다. 마냥저냥 딱 이거해~ 라고 주제를 정해주는 글을 기대하고 들어오셨을 수도 있지만 그냥 그렇게 주제를 남이 정해준 주제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면 오랫동안 꾸준하게 하는분들이 많지 않더군요.

이 글의 핵심을 다시한번 정리 해 드립니다.

  1. 워드프레스로 돈 벌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주제를 찾아보자 (지속가능성 UP)
  2. 내가 좋아하는것 중에 사람들의 관심이 많은 주제를 골라보자 (방문자, 트래픽 UP)
  3. 해당 주제의 수익모델을 찾아보자 (어떻게 돈을 벌것인지)

위 3가지 중 한가지만 빠지더라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수익을 만드는것은 쉽지 않은 일이 될 것입니다. 혹자는 컴퓨터에서 키보드 두들겨서 쉽게 돈 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게 만만한 분야가 아니거든요. 치열하게 도전하고 성공하기 위해서 오늘도 노력하는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저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더 많은 팁 보기

📌 워드프레스를 만들고 나서 할일 순서(요약)

📌 워드프레스 추천 테마 TOP 4

📌 워드프레스 통계 플러그인 추천 WP-statistics 설치방법(feat. 네이버 다음 구글 빙 검색 추가하기)

📌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을 위한 기본셋팅(feat. 웹마스터도구)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