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feat. 백업과 복원)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feat. 백업과 복원)

안녕하세요. 인돈사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를 워드프레스로 가장 효율적으로 이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일찍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고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지금 많은분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정보가 어떤것일까 고민을 하다가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과정에 대해서 다뤄 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목차 숨기기

들어가며 (배경)

6월 27일 티스토리에서 자체 광고를 ‘애드센스’로 삽입하겠다고 공지를 했지요. 많은 분들이 멘붕이 왔고 동시에 수익이 급감하고, 애드센스 계정에까지 문제가 생기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스쿨 분위기만 봐도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에 마음이 떠난것으로 보이며 여러가지 대처법 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티스토리 공지는 다들 보셨겠지만 한번 더 링크를 걸어 두겠습니다.

📌 [안내]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처음 공지했을때 있던 FAQ에서 몇가지 추가 되었습니다 .아마 시간이 지나면 더 추가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6월 30일 현재 기준으로 중요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FAQ부터 다 읽어 보시고.. 빨간색 네모를 쳐 둔 부분을 보시면 수익형블로그가 아니어야 광고가 안나온다고 합니다. 그 외 다른 방식으로 티스토리의 자체광고를 제거하거나 노출을 방해할 경우 블로그 계정이 규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조심…..

2차도메인을 연결하면 티스토리 광고가 안나온다고 좋아했는데 이런… 조만간 광고가 달릴거라고 예약(?)되어 있네요. 슬픕니다.

많은 분들이 여러가지 대처법들을 내놓고 또 따라해 보시고 하고있지만 위에 말씀드린 부분에 해당되어 블로그 및 계정이 규제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대처법이라고 판단되면 적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판단은 스스로 하시고… 책임도 본인이 직접 지는겁니다!

시작하기 전에 (Disclaimer)

오늘 설명드리는 부분은 티스토리를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하며 기존에 노출되어 있는 트래픽을 최대한 그대로 가져오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티스토리를 백업해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해 오기 때문에 나의 블로그는 최종적으로 워드프레스가 됩니다. 이 말은 포털에 노출, 색인되어 있는글들이 ‘변경’ 되었다고 판단되어 향후 노출이나 색인의 순위가 변동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중요) – 이부분은 뒤에 걱정되는 부분에 다시한번 언급합니다.

이론적으로만 이해하고있으면 어떤 순서대로 해도 결과는 같겠지만… 개인적으로 알고있는 가장 트래픽 손실이 적게 이전하는 순서를 알려드릴겁니다. 글을 먼저 끝까지 훑어보시고 이해하시고, 걱정되는 부분까지 모두 이해하신 후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적용 가능한 환경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티스토리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방법은 티스토리에 개인도메인을 설정했을 경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tistory.com 이런식의 티스토리 주소를 갖고있을 경우 워드프레스로 옮길수는 있지만 티스토리로 오는 방문자(트래픽)을 가져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글마다 리디렉션을 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이것은 58,000% 티스토리 계정이 짤립니다.

이 글에서는 티스토리에 개인도메인을 적용해 둔 상태를 가정하고 설명합니다. 개인도메인이 아닌 분들은 본인들에게 필요한 부분만 적절하게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백업하기

먼저 티스토리에 로그인해서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 줍니다. 왼쪽 메뉴에 관리>블로그에 들어가 주세요.

오른쪽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맨 아래에 데이터 관리가 있습니다.

클릭하면 내가 그동안 쓴 컨텐츠들을 백업 받을 수 있습니다.

안내사항 읽어보시고 아래쪽 확인에 체크를 하고 백업을 진행해 주세요. 아래쪽에 블로그를 폐쇄하는건 어지간하면 하지 않으시길 추천합니다.

데이터 백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나오면 티스토리 서버에서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것이기 떄문에 브라우저는 닫아도 됩니다.

워드프레스 만들기

티스토리를 백업하는건 시간이 좀 걸리네요. 아무래도 백업하는사람이 많을것 같습니다. 자 이제 우리는 티스토리의 데이터를 가져다가 넣어줄 워드프레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만드는것은 아주 쉽습니다.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를 이용해 보신 분이라면 아주 쉽게 워드프레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를 참고해서 워드프레스를 만드는데,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도메인 연결과 SSL 설치까지 마시고… 딱! 워드프레스를 만들기만 하고 돌아오세요.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혹시 헷갈리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여기에서도 간단하게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클라우드웨이즈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시고 상단에 Application을 클릭해주세요.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면 우측에 ADD 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해 주시고 서버를 선택해서 워드프레스를 선택하고 이름을 넣어주면 워드프레스는 뚝딱 만들어집니다.

워드프레스를 만들 서버를 선택하시구요

워드프레스 6.11을 선택하고

워드프레스 이름을 넣어주세요. (아무거나) 저는 tiswp 라고 지어줄게요. 이 이름은 그냥 나 혼자 관리하는거니까 그냥… 편하게 정해주세요. 그리고 오른쪽에 프로젝트까지 설정하고 ADD 어플리케이션을 클릭합니다.

늘 그렇듯… 2분이면 워프 뚝딱. 만들어집니다. 자 우리는 지금 아래를 기다리고있습니다.

  1. 티스토리 백업
  2. 워드프레스 만드는 중

다음으로 넘어가 볼게요.

티스토리 유입경로 파악하기

다시 티스토리로 돌아옵니다. 관리자로 로그인 하시면 왼쪽에 통계>유입경로가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시면 다음, 네이버, 구글 등등.. 여러가지 유입경로가 나오죠? 주로 어떤글에서 유입이 되는지를 파악하시고, 해당글의 주소와 제목을 적어둡니다. 해당글의 주소를 추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입경로를 클릭하면… 검색유입인 경우와 직접유입인 경우가 나옵니다. 직접유입일 경우 어떤글로 유입되는지 파악할 수 있는경우에만 주소를 적어 둡니다. 검색결과에 의한 유입(오가닉)의 경우 클릭하면 포털 검색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글 제목(1번)에 마우스를 커서를 놓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링크주소복사를 눌러서 복사한 후 현재 노출되고 있는 주소와 제목을 복사해 둡니다. 네이버 검색결과, 스니펫 모두 같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링크주소 복사를 누르면 현재 포털에서 노출되고 있는 주소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갑니다. (엑셀이나 메모장 등을 이용해도 됩니다. 다만 저는 이런것을 정리하는데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는것을 아주 선호합니다. 개취이니…. 원하는대로 정리하시면 됩니다)

일단 이런식으로 정리 해 두세요. 유입되는 포스팅이 많으면 주소가 많겠죠. 여기에서 제목은 적지 않아도 되긴하는데… 나중에 워드프레스로 옮겨간 포스팅이 제목이 다르면 노출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커지기 때문에… 반드시 똑같이 적어두는것이 좋습니다.

📌 (단축키 팁)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링크에 커서를 두고 알트+엔터를 치면 해당 링크로 이동합니다.

티스토리 백업 자료를 워드프레스에 포스팅하기

자 이제 티스토리 백업이 다 되었는지 확인해 볼까요? 포스팅이 많으면 당연히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지금 티스토리 유저들이 전부 백업을 하려고 할것이기 떄문에..(ㅋㅋ농담..) 엄청 느릴것입니다. 그러면 하루 편하게 주무시고 다음날 이어서 하셔도 됩니다.

저는 간단하게 글 몇개만 있는 블로그를 선택해서 그런지 빨리 끝났습니다. 네 사실 티스토리에 글을 잘 안씁니다….. 이 글을 위해 몇개 써봤습니다. ㅋㅋ 마우스를 올리면 다운로드 버튼이 보이는데 이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백업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풀어줍니다.

이런식으로 생겼네요. 글 하나가 한개의 폴더가 됩니다. 폴더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html 파일 하나와 이미지 폴더가 나옵니다. 이 중 html 파일을 크롬 등의 브라우저로 열어 보세요. 그러면 블로그의 글과 같은 내용이 나오게 됩니다.

브라우저에 내 블로그 글이 나왔다면 워드프레스에 복/붙합니다. 이미지도 그냥 복사해서 붙여 넣으세요.

만들어진 워드프레스에는 별도의 세팅은 하지 않고 그냥 글을 옮겨도 되지만, 그냥 수익형블로그로세팅해서 시작하고 싶은 분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해서 세팅한 후에 글을 옮기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가 만들어지고나면 세팅은 언제 하셔도 무방합니다. 자유롭게 하세요.

📌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수익형 블로그 기본세팅 템플릿, 무료)

아무튼 이렇게 노가다 작업을 해서라도… 일단 도메인을 입혀둔 티스토리의 컨텐츠들과 이제 막 생성한 워드프레스의 컨텐츠가 같도록 만들어 줍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자 다음은 워드프레스의 고유주소를 설정해 줘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로 접속해서 기본설정만 한국어로 바꿔줍니다. (사실 영어도 익숙해지면 그메뉴가 그메뉴라… 그냥 하셔도 되긴합니다)

일단 한글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유주소를 클릭해 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관리>블로그에서 블로그 주소를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문자 / 숫자를 선택할 수 있으며 글을 발행할때 내가 원하는 주소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가지 경우로 나눠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글 주소가 문자로 설정 되어 있었을 떄

관리>블로그>주소설정에 위와같이 문자로 설정 되어 있다면 도메인명/entry/글제목 이런식으로 설정이 되어 있을겁니다. 글 제목이 길 경우에 글제목 주소가 짤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 두시고요…

일단 내 워드프레스의 고유주소를 위 주소와 같게 만들어 줘야 합니다. 다시 워드프레스 관리자에 들어가서 고유주소를 ‘글이름’을 선택해 보세요

그러면 아래의 사용자 정의구조가 post name 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제 앞부분에 entry를 넣어주겠습니다.

윗 부분이 추가된 부분입니다. 슬래쉬도 포함해서 넣어야 하니 주의해 주세요. 이제 아래쪽에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 줍니다.

이제 워드프레스의 글을 클릭해서 주소가 어떻게 설정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entry가 들어가 있습니다. 문자 기본설정일때는 이렇게 하시면 준비가 완료된것입니다.

티스토리 글 주소가 숫자로 설정 되어 있었을 때

자 티스토리의 기본설정이 숫자일때 입니다. 숫자로 설정되어 있으면 도메인/포스팅숫자로 이루어 져 있을것입니다. 숫자가 1씩 늘어나는건 아니니까 1 다음 포스팅이 2일것이라는 생각은 버리세요. 비공개 포스팅을 비롯해 여러가지 경우로 숫자는 건너뛰어 지기도 합니다.

이 경우 워드프레스 고유주소를 숫자로 설정하고 entry를 넣더라도 포스팅 주소가 같아지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포스팅 할때마다 숫자가 좀 많이 다르게 움직입니다. 비공개, 임시저장 등등의 이유로 숫자가 막 이상하게 늘어납니다.

먼저 워드프레스 고유주소를 ‘글이름’으로 설정해 주세요

자 이제 본격적인 작업입니다. 아까 노출되는 게시글 제목과 주소를 적어 두었던것 기억 나시죠? 엑셀이든 메모장이든 스프레드시트든…. 적어 놓은 제목과 주소는 현재 내 블로그로 들어오는 트래픽입니다. 제목이 같은 포스팅을 찾아서 주소를 바꿔주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고유주소를 숫자로 설정하기 위한 플러그인을 설치하겠습니다. 플러그인>새로추가를 눌러주세요

오른쪽 검색창에 permalink 라고 검색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Permalink Manager lite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설치 후 활성화 해주세요. 이제 글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아까 적어놓은 리스트를 확인하고 “방문이 있는 게시글”을 찾아서 빠른편집을 눌러줍니다.

이후 Permalink manager 의 Custom 항목에 티스토리 글주소(숫자)를 넣어줍니다. 저는 그냥 300을 넣어 보겠습니다. 유입이 있는 티스토리 글 주소가 300이라고 가정하고 진행하였습니다.

300을 넣고 업데이트를 눌러주세요. 글보기를 눌러서 주소창을 확인해 주겠습니다.

300으로 잘 들어갔네요. 이쪽(숫자설정)도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티스토리 글 주소를 커스텀했을 때

(잠깐팁) 티스토리 글 주소는 숫자/문자만 되는게 아닙니다. 주소를 문자로 설정했을 경우 글을 발행할때 내가 원하는 주소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아는분들이 많지는 않은것 같더라구요. 아무튼 글주소를 커스텀 했을 경우 앞서 설명드린 Permalink manager lite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노출되고있는 포스팅을 찾아서, 기존 티스토리 주소와 “동일” 하게 설정해 주면 됩니다.

주의사항

워드프레스의 글 주소 설정을 할때 이미 노출되어 유입되고 있는 티스토리 글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띄어쓰기포함, 영어가 있다면 대소문자도 구분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확인안함) 그리고 문자의 경우 가끔 글 제목이 주소에는 끝까지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이부분 고려해서 워드프레스 고유주소도 짤린채로(??ㅋㅋ) 완전 똑같이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도메인 연결

휴.. 오랜시간 열심히 작업하셨죠? 고생하셨습니다. 이제 거의 다 온것 같습니다. 이제 티스토리에 연결되어 있는 내 도메인 주소를 워드프레스로 옮길겁니다. 먼저 기존에 티스토리와 도메인이 연결되어있는것을 제거합시다.

티스토리 도메인 연결 제거

도메인 업체에서 제공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연결 부가서비스를 이용 한 경우

도메인 업체에서는 tistory 블로그 연결을 부가서비스로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해당 연결을 제거해 주세요.

도메인 DNS 설정을 통해 티스토리에 연결한 경우

이용하고있는 도메인 업체에 접속해서 도메인 DNS 설정을 열어보면 내 도메인은 CNAME으로 host.tistory.io 이렇게 설정되어 있을겁니다. 티스토리를 연결하는 DNS 정보는 삭제합니다.

티스토리에 연결되어있던 도메인을 워드프레스로 바꾸기

DNS 정보 추가하기

앞서 내 도메인과 티스토리는 이별을 했습니다. 이제 프리한 몸이 되었는데요, DNS 정보를 추가해 줍니다. 아래 정보대로 추가해 주세요

메인도메인 일 경우 DNS 정보

@ / A레코드 / 내 서버 아이피
www / CNAME / 내도메인 주소

※ 간혹 A레코드로 티스토리 서버 주소를 쓰는 경우가 있긴한데. 이경우에는 서버 주소를 티스토리 IP에서 내 서버IP로만 바꾸면 됩니다.

서브도메인 일 경우 DNS 정보

서브도메인 이름 / A레코드 / 내 서버아이피
* CNAME은 설정하지 마세요

이 내용은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렸기 때문에 여기서는 조금 간단하게 설명을 했는데요, 이해가 안되면 아래 부분을 참고해 보세요.

📌 5) 도메인 구입하기 & DNS 설정
📌 도메인 1개에 무제한으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feat. 클라우드웨이즈)

클라우드웨이즈에 설치한 워드프레스(어플리케이션)에 도메인 연결하기

이부분 역시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조금은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클라우드웨이즈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해 줍니다. 방금 열심히 만들어준 워드프레스를 클릭해서 도메인 관리 메뉴를 눌러줍니다.

오른쪽에 ADD Domain을 누르고 티스토리에 연결했던 내 도메인을 입력해 줍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나고 도메인이 추가되면 내가 추가한 도메인을 메인도메인으로 설정해 주세요.

이후 해당 도메인에 대한 SSL 설치도 해 주세요.

위 메뉴에 접속하고 오른쪽에 이메일과 도메인을 입력하면 SSL을 설치합니다. 이부분은 시간이 좀 걸립니다.

여기서 잠깐…!! SSL 설치를 하다보면 설치가 안되고 에러가 나는경우가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느낌표가 나오면서 에러가 남) 이 경우 대부분은 도메인DNS 정보가 전파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도메인DNS 정보는 그 어느 누구도 컨트롤 할 수 없는 부분이라서.. 에러가 난다면 조금 기다려 주셔야 합니다. 대부분은 1시간 안에 될것이고 3~4시간정도 지나면 설정이 됩니다. 최악 of 최악의 경우 48시간을 꽉 채워본 기억도 있습니다.

경험 상 많은 시간동안 티스토리에 씌워둔 도메인이라면… DNS 설정이 전파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것 같았습니다. 전파가 진행되는 동안 도메인 주소로 접속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SSL 인증서 설치 부분도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부분을 링크하니 천천히 살펴보고 따라해 보세요

📌 7) SSL 설치하기

티스토리의 컨텐츠가 워드프레스로 이전이 완료되었습니다.

자 여기까지 따라하셨다면 도메인이 씌워져 있던 내 티스토리가 워드프레스로 짜잔~ 하고 변신해 있을 것입니다. 만약 도메인DNS 전파 상태가 온전하지 않다면 티스토리에도 갔다가 워드프레스로도 갔다가 할것입니다. 이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부분이니 걱정말고 한숨 주무셔도 됩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자 이제 앞서 적어두었던 “내 블로그에서 유입이 많은 글” 주소를 하나하나 접속 해서 워드프레스로 접속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티스토리로 접속되면 좀 더 기다렸다 해 보세요 (3~4시간 추천)

다음은 워드프레스 세팅을 해 줍니다.

📌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과정 따라하기

📌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수익형 블로그 기본세팅 템플릿, 무료)

📌 워드프레스를 만들고 나서 할일 순서(요약)

워드프레스에 애드센스 광고 코드도 넣어야 합니다.

내 워드프레스에 자동광고 코드도 다시 넣어줘야하고, ads.txt도 넣어야 하고, 광고 코드 세팅도 다시해야합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광고넣는 5가지 방법(feat.플러그인)

서치콘솔과 웹마스터도구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이전하면 RSS 정보와 사이트맵 정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rss = 주소/rss >> 워드프레스rss = 주소/feed 등
  • 티스토리 사이트맵 = 주소/sitemap.xml >>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 주소/sitemap.xml 이 외 여러가지

워드프레스의 rss 또는 사이트맵은 여러가지로 표현되다보니… 되도록이면 기존에 서치콘솔에 등록한 정보는 그냥 두시고 /feed 라던지 사이트맵이 등록 되어 있지 않다면 등록을 해 주는… 그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중요한 점은… 티스토리에서 별도로 했던 작업들은 워드프레스에 해 주는것이 좋고… 이미 제출해 놓은 정보는 주소가 정확히 일치 하는지를 검토해서 변경되면 새로 등록하는걸로… 이런식으로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에서 개인도메인 연결 설정을 해지하세요

이제 티스토리와 내 도메인의 연결을 해제합니다. 관리>블로그 메뉴에 들어가시면 개인도메인 설정 부분에서 연결을 끊을 수 있습니다.

이 연결을 끊지 않으면 메일이 하루에 한번씩 옵니다. 도메인DNS 정보가 변경되었니 어쩌니 하면서… 자, 이제 내 도메인은 티스토리가 아니고 워드프레스입니다…. 이전이 완전히 완료되고나면 티스토리 광고는 더이상 내 도메인의 워드프레스에 나오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안녕….

걱정되는 것들 (중요)

지금까지 다 하셨으면 이제부터 내 블로로그는 워드프레스이며,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안내해드린 순서대로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컨텐츠를 이전하였다면 블로그 트래픽 손실이 가장 적을 것입니다. 변경된도메인 DNS 정보가 전파되기 전이라면 티스토리로 접속될 것이고… 변경된 후라면 워드프레스로 이동할테니까요.

(참고) 완전히 워드프레스로 접속되기 전까지는 포스팅을 하지 마세요.(1~2일 소요)

지금부터 걱정되는것은 포털에 수집, 색인된 내 포스팅이 온전할까? 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답은 아닙니다.

  • 다음 : 기존에 티스토리 블로그로 수집을 했을것이니… 티스토리 블로그가 아님을 알게되는 순간? 높은확률로 검색제외가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네이버&구글 : 제 생각에는 꽤 오랜시간 (어쩌면 계속?) 노출이 유지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도 테마에 따라 웹사이트 구조는 다를 수 있는데… 포털에 색인되어 있는 정보는 웹사이트의 구조보다는 글의 주소(URL)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회사니까.. 이부분은 예외..) 그래서 주소만 맞춰주면 노출이 지속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중요) 다음 검색노출만 있는 상황이라면 있는 노출마저도 다 없어질 가능성이 높을것 같습니다. 신중히 실행하세요.

저는 네이버나 다음의 경우 웹사이트의 구조가 바뀐다고 검색순위가 바뀌지는 않을거라 생각하지만… 제가 틀릴수도 있는것이니... 최악의 경우를 염두에 두고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각 포털에서 노출되던 내 포스팅 위치가 수익과 함께 나락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약간의 순위변동이야 당연히 있을수도 있구요. 포털의 마음은 저도 모릅니다.

제 탓할거면 그냥 하지마세요.

📌 최악의 경우가 생겨도 난 티스토리를 떠날꺼야! 하는 경우와 / 실험정신이 투철하고 책임은 본인이 질 각오가 되어 있을경우에만 해 보시기 바랍니다.

(팁) Tblog2WP를 이용할 경우

WP 팔로워즈이거나, 약간의 수고를 하면 무료로 Tblog2WP라는 티스토리>워드프레스 이전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이용 시 주의사항을 잘 읽고 실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티스토리 👉 워드프레스 백업 및 이전 프로그램 Tblog2WP 무료배포

참고로 Tblog2WP를 이용해서 워프로 이전을 했을 경우에 티스토리 광고코드까지 함꼐 이전이 됩니다. 이부분은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완료한 후에 글편집을 눌러서 지워주셔야 합니다.

위 사진에 나와있는 ca-pub-95275825블라블라… 이 코드부분은 카카오 광고이기 때문에 지워주셔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했는데… 일단 업데이트된 프로그램으로 이전하시고, 혹시 조금이라도 카카오광고가 보이는 부분이 있으면 제거하고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 [공지] 티스토리 ▶ 워드프레스 컨텐츠 이전 프로그림 Tblog2WP 업데이트 알림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과정 이해하기 (복습)

  1. 티스토리를 백업한다.
  2. 워드프레스를 만든다
  3. 백업한 컨텐츠를 티스토리>>워드프레스로 이전(복원)한다.
    * 이 과정은 Tblog2WP를 이용할 수 있다.
  4. 티스토리에 실질적으로 유입되는 내 블로그 URL을 리스트업한다.
  5. 백업해서 복원한 워드프레스 글 주소를 티스토리와 같게 맞춘다.
  6. 도메인DNS 정보를 티스토리에서 내 워드프레스로 바꿔준다.
  7. 도메인DNS 정보가 변경되어 전파될때까지 기다린다.
  8. 4번에서 리스트업한 티스토리 주소를 확인해서 워드프레스로 잘 이사갔는지 확인해 본다.
  9. 워드프레스 설정을 한다.
    * 광고코드 설정, 테마설정, 플러그인설정 등
    * 워프 설정은 설치 후 아무떄나 해도 된다.
  10. 각 포털에서 내 포스팅의 위치를 파악해 둔 후 변화를 체크해 본다. (선택)

마치며

긴시간 고생 많으셨습니다. 포스팅이 많으면 더욱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내 도메인은 완전히 티스토리랑 안녕하게 되는것이고, 티스토리 계정에서 분리되는 것이기 때문에.. 티스토리 정책과 상관없으며 당연히 내 워드프레스에 티스토리광고가 나올 수가 없습니다. 네이버나 구글에서 노출되어 있던 포스팅으로 유입되어도 카카오의 광고는 나오지 않습니다. 내 블로그가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변경되었는데 포털의 노출이 지속되느냐!! 이것이 관건인 것이죠.

이 포스팅에는 여러가지 경험에 의한 노하우들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따라해 보시고 조금 지나면 천천히 조금씩 이해해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오늘 작업이 실패라는 결과로 돌아오더라도
오늘 이해한것은 나중에 써먹을때가 옵니다.

중간중간 꿀팁도 넣어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두들 힘든시기인데, 아무쪼록 이 시기를 잘 버티고 이겨내면서 내공이 쌓여 나중에는 큰 수익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한 후 체크해 봐야 할 목록들

** 이렇게 티스토리에 입힌 도메인을 워드프레스로 변경하게되면 티스토리의 관리를 받지 않는 블로그가 되기 때문에…. 티스토리 공지와 무관하게 됩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서버를 사용해 워드프레스를 개설하는것을 기준으로 설명했습니다.

더 많은 팁 보기

📌 워드프레스 파비콘 설정하기 (feat. 파비콘 만드는 사이트)

📌 클라우드웨이즈 서비스 유료전환 회원 추가혜택 안내(feat. WP팔로워즈)

📌 워드프레스 광고관리 플러그인 ad inserter (feat. 애드센스 광고 넣는법)

📌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추천 WP-Rocket 설정방법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천 10가지 개인적인것들

📌 워드프레스 추천 테마 TOP 4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