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한 후 체크해 봐야 할 목록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한 후 체크해 봐야 할 목록들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 며칠 전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가장(?) 효율적으로 이전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는 글을 적어 드렸습니다. 처음 보는 분들은 뭐야 이게 가능한거야? 하는분들도 있을 수 있고..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을 해 본 분이라면 아 이렇게 하면 가장 트래픽 손실이 없겠구나… 생각하셨을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거 모르는사람도 있어? 하는 고수분도 계시겠죠.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feat. 백업과 복원)

위 과정을 따라하셨다면…. 꼭 체크를 해 봐야 할 것들이 있을것 같아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안내 해 주는것이 어떻냐고 애드센스 스쿨 니콜라님께서 건의를 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방법 정리

먼저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컨텐츠를 이전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당장 생각 나는것이 한 4가지 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1. 티스토리에서 백업파일을 받아서 수동으로 이전
  2. 애드센스스쿨의 Tblog2WP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이전
    📌 (공지) 티스토리 👉 워드프레스 백업 및 이전 프로그램 Tblog2WP 무료배포
  3. 워드프레스 유료플러그인을 이용한 이전(rss를 이용한 포스팅 플러그인)
  4. 한땀 한땀 직접 쳐서….. ㄷㄷ

각 방법대로 장단점이 있을것이지만.. 이 글에서는 어찌어찌 내 티스토리의 글을 워드프레스로 모두 옮겨 왔다고 생각하고 이후에 체크해 봐야할 것들이 뭐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을 시도해 봤다는 그것만으로도 실력이 좋아지셨을거예요!

애드센스 광고 코드

가장 먼저 내 워드프레스에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넣어줘야 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수익설정을 통해서 쉽게 넣었던것들이지만.. 워드프레스에서는 직접 넣어줘야 합니다. 다행히(?) 글 하나하나에 넣을 필요는 없고.. 포스팅 안에 위치를 정해주면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근데 옛날에는 스킨 편집으로 들어가서 html 코드를 넣었었답니다)

📌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광고넣는 5가지 방법(feat.플러그인)

📌 워드프레스 광고관리 플러그인 ad inserter (feat. 애드센스 광고 넣는법)

또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전해 왔을 경우에 카카오 광고코드가 딸려오는 경우가 있었으니… 카카오 광고가 그대로 나오지는 않는지도 한번 확인 해 봐야할것 같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글의 소스보기를 해 보거나… 글 편집했는데도 편집화면에서 광고가 나오면 그것은 카카오 광고이니 가차없이 삭제를….ㅎㅎ

서치콘솔, 웹마스터도구, 애널리틱스 코드 소유권인증 등

이전해 온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가 아니기 떄문에… 티스토리에서 열심히 연동했던 서치콘솔이나 웹마스터도구, 그리고 애널리틱스 코드들은 워드프레스에도 있는지 체크해 줘야 합니다. 당연히 소유권인증 코드도 내 워드프레스에 넣어주고 소유권인증이 끊기지 않게 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다음 웹마스터도구, 빙 웹마스터도구 코드 확인하기

먼저 위에 기술한 웹마스터도구에 워드프레스의 자료를 등록 하는것과 관련한 글들을 보고 오시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을 위한 기본셋팅(feat. 웹마스터도구)

📌 워드프레스 구글노출을 위한 서치콘솔 등록 (feat. 줌 & 빙)

📌 다음포털에 노출되는 워드프레스 만들기 (feat. 다음웹마스터도구 등록 3가지 방법)

rss 피드

티스토리의 피드는 도메인/rss 라는 주소로 등록하고 워드프레스는 보통 도메인/feed로 등록합니다. // 이것은 다시 등록해야겠지만.. 현재 노출이 잘 되고 있는상태에서는 건들지 않는게 더 낫지 않나… 하는 개인적인 생각도 있습니다. (저라면 놔둘것 같습니다)

사이트맵

별다른일이 없으면 티스토리의 사이트맵은 도메인/sitemap.xml 으로 통일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의 사이트맵은 도메인/sitemap.xml 인 경우도 있고 다른 경우도있습니다. 사이트맵의 구조가 다르더라도…. 주소가 같다면 아마 나중에 변경되어 반영되지 않을까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래서 … 이것도 저라면 놔둘것 같습니다.

위 두가지 모두 원한다면 삭제하고 다시 등록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다시 등록하면 좋게든 나쁘게든 변화가 생길 확률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제생각)

애널리틱스 코드 확인하기

구글애널리틱스, 네이버애널리틱스 코드도 티스토리에 넣었지, 워드프레스에는 넣은적이 없습니다. 이것은 노출에 큰 영향을 주는것이 아니고 통계를 잡는것이기 떄문에 부담없이 넣어줍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GA4)와 애드센스 연결하기 (2023년)

그 외 워드프레스 통계와 관련한 글입니다. 참고해 보세요

📌 워드프레스 방문자 통계보기 3가지 방법(feat. 애널리틱스)

티스토리에 있던 글이 “똑같은” 주소로 워드프레스에 있는지 확인

티스토리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효과적으로 이전하는법에서 말씀드린 방법 중에… 유입경로를 파악해서 글 주소를 추출해서 리스트업 해 두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해하는것이 중요한데, 티스토리에 글이 몇개 되지 않으면 티스토리 글주소와 워드프레스 글주소를 맞추는것이 어렵지 않지만… 글이 많을수록 이것을 하나하나 매칭시키는것은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시말해서…. 티스토리에 도메인/1 이라는 글이 있었다고 해 보겠습니다. 이 티스토리를 이전하면 똑같은글이 도메인/5가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문자일때는 그나마 비슷하겠지만… 숫자는 정말 터무니없게 차이가 날것입니다.

가장 베스트한 방법은 티스토리시절의 내 글 주소와 워드프레스에서의 내 글 주소가 완전히 같은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이전하면서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유입경로”를 확인하고 가장 많이 들어오고 있는 글들을 찾아서 리스트업 해야한다고 말씀드린것이고… 유입이 되지 않는글은 사실상 주소를 맞추는것이 괜한 일이 될 수도 있으니까…. 최대한 효율적으로 작업을 하기 위해 말씀 드린것이었습니다.

레마님도 비슷한 글을 적어주였는데… 일단 워프를 설치하고, 중요한 글만 백업해라. 이것이 요점인 글입니다.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워드프레스 운영 현실적인 조언!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마무리 요약

장황하게 설명했지만 중요하게 체크할것은 2가지로 압축됩니다.

  1.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기본스킨 이외에 별도로 한 작업이 있는지..?? 코드삽입이나 기능추가나…. 티스토리에도 숏코드 같은게 있다고 하기도 하고.. (저는 잘 모릅니다) 스크립트를 넣은게 있으면 똑같이 넣어줘야하구요… 아무튼, 코드나 기능! 내가 커스텀한부분이 있으면 챙겨야 합니다.
  2. 노출, 유입에 관한 체크…. 티스토리에서 쓴 글이 어딘가에 색인되어 노출되고 있다면… 그 유입이 끊기는것은 막아주는것이 좋습니다. (연결이 안되는 링크가 있으면 노출순위가 내려갈겁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두가지 개념을 가지고 내 티스토리가 어떘고… 내 워프는 어떤거지..? 생각을 하면서 맞춰 가다보면… 뭔가 하나라도 더 생각 나지 않을까요..?

애드센스 스쿨에서는 티스토리를 벗어나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면서 겪는 어색함과 외로움을 극복하는데 힘을 드리기 위해서 WP팔로워즈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WP 팔로워즈 모집 안내

📌 클라우드웨이즈 서비스 유료전환 회원 추가혜택 안내(feat. WP팔로워즈)

더 많은 팁 보기

📌 워드프레스 파비콘 설정하기 (feat. 파비콘 만드는 사이트)

📌 워드프레스 이미지 관리 플러그인 추천 TinyPNG

📌 워드프레스 차일드테마 만들기 (feat. 사용이유)

📌 구글 애널리틱스(GA4)와 애드센스 연결하기 (2023년)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