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구글 애널리틱스(GA4)와 애드센스 연결하기 (2023년)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 애널리틱스(GA4)와 애드센스 연결하기 (2023년)

안녕하세요. 애드센스스쿨 인돈사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다보면 어떤글에서 유입과 수익이 발생하는지를 분석하는것은 꽤나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유입이 무의미한 상황에서 통계분석에만 매달리는것은 안됩니다~ 일단은 컨텐츠부터 만드시고…ㅎ)

최종업데이트 : 2023년 6월 29일

2023년 7월부터 구글 애널리틱스는 GA4로 모두 전환이 됩니다. 이부분은 구글에서 상당기간동안 공지를 통해 알려왔고 기존에 유니버셜을 사용하던 분들도 자동 전환이 된다고 안내를 받으셨을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에서는 애드센스와 연결하는 기능이 없었는데… (그래서 사용자들이 불만이 많이 있었죠) 이번에 새로 생겼다고 공지가 나와서…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워드프레스가 없으신 분들은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를 보면 쉽게 만들기 할 수 있으니 한번 따라해 보세요~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과정 따라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와 워드프레스를 연결하기

GA4 이전 유니버셜에서는 애널리틱스에 워드프레스를 연결하면서 바로 애드센스에 연결하는 항목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7월에 GA4로 전환이 되면서 해당 메뉴는 없어졌고 애드센스의 홈페이지에서 애널리틱스와 링크하는 방법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먼저 워드프레스에 연결을 해야 합니다. 7월부터는 유니버셜은 사용할 수 없으니 GA4로 바로 등록하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하는 방법은 이전에 자세하게 설명해 둔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워드프레스 방문자 통계보기 3가지 방법(feat. 애널리틱스)

구글 애드센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워드프레스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하셨다면 이제는 애드센스에 로그인 해 줍니다.

애드센스에 로그인 하면 왼쪽에 이런 메뉴가 나옵니다. ‘계정’을 클릭해 주세요

애드센스에서 계정을 클릭하면 엑세스 및 승인 >> 구글 애널리틱스 통합이라는 세부 메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제는 우측화면을 봐 주세요.

저는 일단 어제 2개를 해 보았습니다. 데이터가 수집되는데는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하루이틀정도 생각하시면 될듯) 구글 애널리틱스 GA4와 애드센스를 연결하려면 여기에서 +새링크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새링크 버튼을 누르시면 이부분에 구글 애널리틱스에 만들어 둔 계정의 리스트들이 나옵니다. 같은 구글계정에 연동이 되는것 같으니 참고하세요~

티스토리블로그는 안되는건가요?

제가 워드프레스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긴 했지만 티스토리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를 연결하는것은 워드프레스냐 티스토리냐의 차이에 따라 달라지는것이 아닙니다.

애널리틱스를 등록할 때 티스토리를 기준으로 등록을 하고 이후에 애드센스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애드센스 수익 확인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GA4에 애드센스를 연결하게 되면 아마도 애널리틱스에서 애드센스 수익을 확인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저도 아직 데이터 수집중이라…(ㅜㅜ) 이부분은 수익이 집계되고 나면 어떤메뉴에서 어떤식으로 보여지는지 확인해서 글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통계가 적용되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애드센스 수익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하고 통계를 보고자 하는 블로그를 선택한 후 왼쪽 메뉴에서 보고서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여러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이 중 페이지 및 화면을 선택해 줍니다.

보고서 > 수명주기 >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이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방문페이지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 혹시 화면이 다르게 보이는 분의 경우 아래와 같이 들어가셔도 됩니다.

클릭하고나면 페이지 별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페이지 별 조회수, 사용자, 페이지뷰 등이 담겨있는 통계가 나오는데 우측 상단에 총수익에 마우스를 놀리면 화살표가 나옵니다. 이것을 누르시면 수익이 높은 포스팅 순서대로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수익이 많은 포스팅들을 참고해서 향후 어떤 방향으로 블로그 운영을 해야할지 고민해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애널리틱스의 수익과 애드센스의 수익이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에 대해서는 저도 정확하게는 파악하지 못했으니… 애널리틱스의 페이지 별 수익은 그냥 참고정도만 하시고.. (아 이 포스팅에서 수익이 많구나 이런정도의 참고) 실제 수익은 애드센스의 수익임을 인지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팁 보기

📌 워드프레스 광고관리 플러그인 ad inserter (feat. 애드센스 광고 넣는법)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천 10가지 개인적인것들

📌 워드프레스 테마설정 기본적인 항목들

📌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검색창 넣기(feat. NEVE테마)

📌 워드프레스로 돈벌기 #1 – 클라우드웨이즈 제휴마케팅 알아보기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