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블로그 수익 수익화 과정에서 꼭 알아야하는 개념 5가지 (feat.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무료 개념강의)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블로그 수익 수익화 과정에서 꼭 알아야하는 개념 5가지 (feat.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무료 개념강의)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 등으로 블로그 수익화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제가 엄청난 고수는 아니지만 이 바닥에 처음 발을 들이고 이제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서 어떤 정보를 드릴 수 있으면 좋을까 생각을 하다가… 좀 포괄적인 개념들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기초를 다지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블로그 수익과 관련된 개념들에 대해서 써 보려고 합니다.

만약 블로그 강의를 적는다면 가장 첫장에 들어가게 될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처음오신 분들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는거지? 라는 의문을 가지실테니… 적어도 애드센스 스쿨 그리고 WP팔로워즈로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봅니다. 참! 개념잡힌 고수분들은 생략하셔도 괜찮은 내용입니다.

📌 WP 팔로워즈 모집 안내

블로그에 관한 개념

인터넷으로 돈 버는 방법들은 정말 광대하고 범위가 넓으니 ‘블로그’를 이용한 수익화에 대해서만 범위를 좁혀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는 크게 가입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장단점을 이해하시고 개인의 사정에 맞는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가입형 블로그 : 네이버 티스토리 등

가입형 블로그로는 먼저 한국에서 (아직은)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네이버블로그가 있구요,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블로그가 있습니다. 다음블로그랑 이글루스블로그 등이 있었는데 역사속으로 사라졌구요.. 요즘 티스토리를 보고있자면… 티스토리도 역사속으로 사라질 날이 오지 않겠나..? 라는 생각이 드는것도 사실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설치를 해야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워드프레스도 ‘워드프레스 닷컴’에서 가입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다만 워드프레스닷컴은 무료서비스가 아니라 유료 구독형 서비스라는점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의 가입형블로그는 워드프레스 닷컴 등 다른 서비스들은 제외하고 네이버블로그와 티스토리블로그의 특징을 바탕으로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형 블로그는 가입만 하면 무료로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모(스킨)은 제공해 주는 레이아웃 중에서 골라서 선택하기만 하고 카테고리 등을 만든 뒤에 빠르게 시작 할 수 있습니다. 통계도 예쁘게 잘 제공해 주고… 속도도 나름 만족스럽게 이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자사 포털의 검색에 자동으로 노출이 됩니다. 네이버블로그는 네이버 뷰탭, 웹사이트탭에 노출이 되고, 티스토리는 (최적화 숙성?과정이 필요하긴 하지만 암튼..) 다음포털에서 자동으로 노출이 됩니다.

여기에서 자동이라고 표현한것은 포털에 노출을 위한 별도의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글을 쓰기만 하면 어딘가에 자동으로(?) 노출이 될 수 있다는 점은 가입형 블로그들의 특 장점입니다. 아주 굉장한 무기이죠. 그래서 블로그 돈벌기 블로그 수익화 등을 목표로 처음 이 바닥에 발을 들이시는 분들은 이런 가입형 블로그를 이용해 시작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가입형블로그에 무조건 다 장점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먼저 내가 작성한 컨텐츠에 대한 권한(?)이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에 종속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카페를 운영하다 보면 티스토리 게시글이 삭제되거나 로그인 제한이나 계정 제한 등을 겪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관련법령에 따라서 조치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관련 법령을 숙지하지 못한상태에서 게시글이 삭제된것이라면 포털에서 큰 사고를 방지해 준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누군가의 신고에 따라서 나의 게시글들이 삭제조치가 되기도 합니다. 어찌보면 좀 억울할 때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포함한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이런부분은 없어질 수 있겠죠. 아무튼 처음 블로그라는것을 접하고 시작해 보기에는 가입형 블로그들이 더 접근성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설치형 블로그 : 워드프레스 등

설치형블로그는 말그대로 나의 웹 공간에다가 직접 설치해서 운영하는 블로그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워드프레스가 있고 꼭 워드프레스가 아니더라도 고스트나 텍스트큐브(없어졌나…?) 제로보드나 그누보드 등은 블로그라보 보기는 좀 힘들지만… 나만의 서버(내땅)에 내 공간을 만들어서 운영한다는 점에서는 설치형 블로그와 비슷한 점이 있다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와 관련한 글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아주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또한 애드센스 스쿨에서 ‘룽’님이 적어주신 글도 블로그에 대한 개념을 잡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아래 글도 한번 읽어 보세요!

📌 블로그 플랫폼에 대한 뻘글

포털에 관한 개념

우리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을 ‘포털’이라고부릅니다. 해외에서는 서치엔진, 그러니까 검색엔진이라고 부릅니다. 개념상으로는 우리가 어떤 정보를 찾기 위해서 ‘검색’을 하고 정보를 찾아주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등이 검색엔진이 맞냐 아니냐에 대한 토론은 차치하고….;; ㅎㅎ 일단은 포털에 관한 개념들도 알아야 합니다. 아래를 참고해 보세요.

색인

내가 쓴 글이 검색엔진의 데이터베이스로 들어가서 노출이 되기 시작하는것을 ‘색인’ 또는 ‘인덱싱’ 이라고 합니다. 다음에서는 최적화 된 블로그에 글을 쓰면 3분~5분이면 팍팍 노출이 되고 네이버 블로그도 초반에 검색이 안되는 시기만 지나가면 1~2시간이면 팍팍 색인이 됩니다.

그러나 포털에서는 우리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었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하기 때문에 알려줘야 합니다. 이것은 웹마스터도구, 서치콘솔 등에 우리 워드프레스를 등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을 위한 기본셋팅(feat. 웹마스터도구)

📌 다음포털에 노출되는 워드프레스 만들기 (feat. 다음웹마스터도구 등록 3가지 방법)

검색엔진에 색인된 글과 내가 쓴글은 같은글이지만 다른글입니다. 실시간으로 연동되지 않기 떄문입니다.

각 검색포털에서는 크롤링봇이라는것을 갖고 웹상의 컨텐츠들을 크롤링하기 위해 돌아다닙니다. 크롤링봇의 성능보다 인터넷에 생산되는 컨텐츠의 양이 더 많기 떄문에…. 글 쓰는 족족 색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색인’의 개념을 익히면서 주의해야 하는 점은 색인은 색인일 뿐 상위노출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노출이 된다고 하더라도 처음에는 검색결과 저 뒤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자리를 잡아 가게 됩니다.

저품질

저품질의 반대는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고품질아닌가? 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사실 저품질이라는 개념은 포털에서는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개념입니다. 포털에서 좋아하지 않는 컨텐츠는 알게모르게 검색되지 않게 조치하는것을 저품질이라고 하는것이죠.

다음에서는 숨만쉬어도 저품질이 걸린다는 카더라가 있을만큼 저품질의 원인은 사실 아무도 모른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나도 모르게 무언가 포털에서 싫어할만한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본인이 그 원인을 알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가입형 블로그의 장점에서 언급했던 각자의 포털에 자동노출되는 부분이 있다보니… 이런부분을 마음대로 빼앗아 가는… (줬다뺐는? ㅋㅋ) 그런 개념으로 유저들은 느낍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는 저품질이 없다? 라는 이상한 말들이 전해지곤하는데

따지고보면 워드프레스는 각 포털에 자동으로 색인되지 않으니….. 그냥 저품질인 상태로 시작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애초에 자동으로 노출되는것이 아니라 나 여기있어요~ 하고 알려야 하니…. 저품질이 될만큼 고품질이었던적이 없는거죠. (갑자기 슬프다는….ㅎㅎ)

참고로, 나의 워드프레스, 나의 웹사이트가 여기있습니다~ 하고 알리는 과정인 웹마스터도구 등록은 사실 꼭 해야하는 절차는 아닙니다. 그렇게 알리지 않더라도 각 포털의 크롤러들은 나의 워드프레스를 방문하고 크롤링하고 색인결과를 업데이트 합니다.

다만 내 워드프레스 컨텐츠의 크롤링이 언제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빠르게 크롤링 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죠.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서치엔진 옵티마이제이션..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하는 개념입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나의 컨텐츠가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에서 요구하는 것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최적화 하는것을 의미합니다.

내 컨텐츠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한다는것은 그 자체로 엄청난 돈을 벌 수 있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내것이 올라가면 누군가 상위노출 되어 있는 컨텐츠는 내려오게 되지요. 그 말은 즉 내것이 상위노출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언제든지 내려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과 네이버에서는 친절하게도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가이드를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독자들이 원하는 컨텐츠를 만드는것이 핵심이라고 볼 수 있을것입니다. SEO는 온페이지 SEO와 오프페이지 SEO로 나뉘어서 살펴볼 수 있는데 온페이지SEO는 기본적으로 SEO 플러그인에서 가이드 해 주는부분을 따라가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천 10가지 개인적인것들

랭크매스나 요스트 등의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이런 저런 조건들을 제시하면서 포스팅을 100점짜리로 만들라고 제안합니다. 그러나 SEO 플러그인들의 조건들을 맞춰 포스팅한다고 해도 상위노출이 되는것은 아니라는점을 명심해야합니다. 왜냐하면 SEO는 글의 내용만 가지고 판단하는 단순한 작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해외에서는 구글 검색결과 랭킹을 결정하는 200가지의 요소라는 글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읽어보시는것은 도움이 됩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 Google’s 200 Ranking Factors: The Complete List (2023)

컨텐츠에 관한 개념

블로그를 알고 노출, 색인 등에 대해 개념을 익혔으면 이제는 컨텐츠에 대한 개념을 익혀야 합니다. 아래 내용들을 참고해 보세요.

카피라이팅

나의 컨텐츠가 어떤 방식으로든 사람들에게 노출이 될 수 있다면 클릭을 부를 수 있는 제목을 짓는것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카피라이팅을 고민하기 전에 나의 컨텐츠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느냐에 대한 고민을 먼저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이부분은 사람마다 적성이 다릅니다. 어떤사람들은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컨텐츠를 만들고 퍼날라서 외부유입을 하는게 즐거운 사람이 있을수도 있고 어떤사람은 그런건 적성에 안맞고 진득하게 앞서 말씀드린 오가닉(검색유입)을 키워나가는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아무튼 나의 컨텐츠가 노출 된 다음에 클릭을 할 수 있도록 제목과 디스크립션(요약내용)을 적어주는것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해야 합니다.

글쓰는 기술

클릭을 해서 나의 웹사이트로 방문자가 들어왔다면 글을 재미있게 흥미롭게 집중해서 만드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글을 구성하고 전개해 나가면서 독자들이 관심을 가진 부분에 대해서 해결해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글쓰는 기술이나 방법에 대한 내용들은 검색을 하거나 책을 읽으면 많이 얻을 수 있으니 이 글에서는 이런것도 중요하다… 정도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꾸미기와 광고배치

html 이나 css 등이 이부분에 포함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 워드프레스 꾸미기에 집중합니다. 물론 잘 하면 도움이 되는 부분인것은 맞습니다. 그렇지만 앞서 말씀드린 내 컨텐츠가 노출이 되고, 클릭이 되고 방문자가 유입되지 않으면 내 워드프레스를 꾸미거나 광고배치를 잘한다거나 이런것들은 결국 1도 소용없는 시간낭비가 된다는점 또한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글을 통해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치명적인 디자인적인 단점을 보완하는 일 말고는… 될수있으면 꾸미기 또는 광고배치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시간이 좀 있다면 그런부분을 보완함으로써 수익이 올라갈 여지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물리적인 시간 자체가 부족한 분들이라면 이런 부분은 아끼는것이 블로그 수익화를 경험해 보는데 더 좋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키워드에 대한 개념

키워드라는것은 ‘단어’ 입니다. 오늘도 우리는 네이버에 구글에 다음에 어떤 단어를 검색합니다. 가끔은 문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키워드입니다. 우리가 검색하는 단어. 키워드는 롱테일과 숏테일로 구분하는데 롱테일 키워드는 단어가 길고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라고 생각하면 되고, 숏테일은 단어의 길이가 짧고 검색량이 폭발적으로 많은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보통은 롱테일 키워드는 숏테일키워드, 즉 메인키워드에서 확장하고 파생됩니다.

예를들어 ‘축제’라는 키워드가 있다고 해 보면 축제라는 키워드의 검색량은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지만 ‘서울 겨울에 가볼만한 축제’ 이렇게 키워드를 잡고 컨텐츠를 생산하면 이것은 롱테일 키워드를 목표로 하는 컨텐츠가 되는것이죠.

📌 [키워드 인사이터] ‘축제’ 308 + 176

블로그로 돈벌기 블로그 수익 등은 사실 다른것보다는 ‘컨텐츠’와 ‘키워드’가 핵심입니다. 내가 재미를 느끼고, 지속할 수 있으면서 다른사람들이 관심이 많고…. 키워드 검색량은 많으면서 생산된 컨텐츠는 적은 키워드를 찾는것.. 어렵지만 이것이 가장 중요한 블로그 수익의 핵심아닐까 생각합니다.

📌 워드프레스 블로그 돈벌기 주제 뭘로하면 좋을까 (feat. 7가지 주제)

기본용어

사실 블로그 워드프레스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 용어따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쿵…) 여기에서 중요치 않다는 말은 밑줄긋고 암기하고 그럴필요까지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냥 읽어보시고 이런게 있구나… 싶은 정도로 넘어가 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스쿨에 니즘님의 좋은 글이 있어 첨부하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마케팅용어정리 by 니즘

마무리. 중요도

자 이제 마무리입니다. 벌써 마무리입니다. 이 글에서는 구글이 광고주들에게 돈을 받아서 뭐 몇프로를 게시자들에게 주고 이런 이야기는 일부러 뻈습니다. 내 컨텐츠에 광고를 게시할 수 있고, 광고로 인해 블로그로 수익을 낼수는 있다는 개념은 이제 많은분들이 인정하는 개념이니까요. (저 처음할때는 사기라고 많이들 그랬다는…ㅎㅎ)

이 글에서는 정말 광범위하고 넓은 부분에 걸쳐있는 이바닥 블로그 수익, 워드프레스 수익에 대한 이야기를 수박 겉핥기 식으로 해 보았습니다. 어떤사람들은 뭐야 그래서 뭐하라는건데~ 싶을수도있고 또 어떤사람들은 아 이렇게 돌아가는거구나 기본적인 개념은 이렇게 되는구나… 싶은 생각을 가지게 되는 분들도 있겠죠.

마지막은 이 바닥의 중요도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을 생각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에게 시간이라는 자원은 한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많다면 위에 있는 모든것에 대해서 신경쓰고 작업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죠. 그러면 중요한것을 선택하고 그곳에 노력을 집중해야 합니다.

애드센스 스쿨 회원들의 질문글이나 WP팔로워즈 소통방에서 보면 가끔은 중요도가 떨어지는 부분에 대해서 과한 시간을 갈아넣는 분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블로그 수익을 만들기 위해 어떤부분이 중요한지… 잘 고민해서 효율적인 시간배분을 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 이바닥 중요도 순(개인생각)

다른 팁 보기

📌 랭크매스 RankMath 설치 및 설정 팁 (feat.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추천)

📌 워드프레스 통계 플러그인 추천 WP-statistics 설치방법(feat. 네이버 다음 구글 빙 검색 추가하기)

📌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버 추천 알아보기 클라우드웨이즈 카페24 비교 (feat. 티스토리 블로그)

📌 워드프레스 메일이 안와요 이메일 알람이 안올때 (feat. 클라우드웨이즈 SMTP)

📌 WP 팔로워즈 모집 안내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