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 색인 네이버 인덱스나우 도입 indexnow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 4가지 방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 색인 네이버 인덱스나우 도입 indexnow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 4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 2023년 7월 25일 네이버에서 인덱스나우 프로토콜을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을 위해 인덱스나우를 내 워드프레스에 적용해야한다는데….. 인덱스나우가 뭔데? 그리고 어떻게 내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데? 라는 주제로 글을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을 위한 인덱스나우란 무엇인가? indexnow

수 많은 정보가 쏟아지는 인터넷 환경에서 검색사용자에게 올바른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정보를 빠르게 수집해야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포털에서는 검색로봇이라는 크롤러들이 웹페이지들을 방문해서 색인, 인덱싱 등의 과정을 거쳐 검색엔진에 결과를 표출해 주게 됩니다. ‘색인’의 개념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블로그 수익 수익화 과정에서 꼭 알아야하는 개념 5가지 (feat.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무료 개념강의)

네이버 인덱스나우라고 해서 인덱스나우와 다른것은 아닙니다. (이게 뭔소리야…ㅎㅎ) 인덱스나우라는것은 검색엔진의 수집, 색인에 대한 표준 프로토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환경에서 생산되는 수 많은 웹페이지의 내용에 대해서 검색로봇이 방문해서 수집하기가 힘드니까

내가 생산한 페이지 여기있소~ 그리고 이렇게 변경되었습니다~ 라고 인덱스 나우라는곳에 제출해 주는것이죠. 네이버나 구글 다음에서는 웹마스터도구(서치콘솔)을 운영하고있는데, 이곳에 색인요청을 하는것도 워드프레스 인덱스 나우를 적용하는것과 비슷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을 위한 기본셋팅(feat. 웹마스터도구)

인덱스나우를 지원하는 검색엔진

말씀드린대로 인덱스나우는 표준입니다. 인덱스나우를 이용하는 검색엔진은 / 얀덱스 / Seznam / 그리고 네이버 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과 피드를 제출하고나서는 빙에 바로 등록을 할 수 있는데 빙 웹마스터도구에도 인덱스 나우에 대한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구글노출을 위한 서치콘솔 등록 (feat. 줌 & 빙)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이 필요한 이유

구글이 아무리 성장하고 있다고 해도 우리들의 블로그는 아직은 네이버 검색유입을 필요로 합니다. 만약 우리들의 워드프레스가 네이버에 노출이 되는것을 포기하게 된다면 아마 금방 흥미를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얼마전 네이버 사태(?)라고 부를 수 있는 아마도 네이버에서 A/B 테스트를 했던것 같은데 그때 웹사이트 섹션을 맨 아래로 내렸고 그것으로 인해 수많은 워드프레스 블로거들이 현타를 호소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네이버노출은 당연히 필요합니다. (사실 많은 검색엔진에 많은 포스트들이 색인되고 노출되고 유입되는것이 가장 중요하죠. ) 그래서 내 워드프레스를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고 색인요청을 하는것인데 이것은 하루 50개까지 가능한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나 인덱스나우에는 요청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이것이 색인요청과 다르다면 다른점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네이버 인덱스 나우의 FAQ에 대해서는 아랫부분에 기술해 둘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덱스 나우만 적용하면 내 워드프레스는 네이버에 노출될까?

아쉽게도, 그리고 당연하게도 대답은 NO 입니다. 워드프레스에 인덱스나우를 적용하게되면 웹페이지가 생산되었다(포스팅)는것과 수정되었다는것을 검색엔진의 로봇이 방문하기 전에 알릴 수 있다는것입니다. 이것은 알려주기만 하는것이지 노출되거나 상위노출로 인한 유입을 보장하는것은 아닙니다.

네이버 인덱스나우 워드프레스에 적용 하는방법

아 그래서 워드프레스에 인덱스나우를 어떻게 적용하는건데~ 라는 생각을 갖고 읽고 계실겁니다. ㅎㅎ 이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우리가 운영하고 있는 워드프레스를 기준으로 인덱스 나우를 적용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게 됩니다.

indexnow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관리자 모드로 가서 새로추가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indexnow 라고 검색을 해 주세요.

중간쯤 나오는 로보트를 선택해서 설치하고 활성화 해 주세요.

설치하고나면 왼쪽에 아래와 같은 메뉴가 생깁니다. 그러면 설치 성공!

이후 인덱스나우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네이버에 핑을 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부분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플러그인을 수정해야 합니다.

플러그인>플러그인 파일 편집기로 들어가 주세요.

우측상단의 편집할 플러그인에 IndexNow를 선택해 줍니다.

우측에서 편집할 파일을 선택하는곳이 나오는데 src>Providers>IndexNow>IndexNow.php 를 선택해 줍니다.

📌 indexnow.php 다운로드 받기 (클릭)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indexnow.php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indexnow 내용을 네이버로 수정한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열어서 내용을 전부 복사하고, 복사한 내용은 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내용에 붙여넣어 주세요.

이렇게 되어있는 상태에서 아래쪽에 업데이트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왼쪽에 있는 IndexNow 메뉴를 눌러서 설정해 봅시다.

오른쪽에 보이는 화면에서 IndexNow를 선택하시고 서치엔진을 IndexNow로 선택해 주세요. 완성되었으면 글을 작성해 봅니다.

글작성 후 로그를 보겠습니다.

검색엔진은 Indexnow로 선택했고 코드는 200으로 반환하네요. 네이버에서 200으로 코드를 반환하면 잘 된거라고 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듯… 색인을 보장하는건 아니라고 하네요. 이렇게 하면 글을 작성 할때마다 네이버에 핑을 보내서 색인을 요청하게 됩니다. 물론 플러그인이 업데이트 되면 해당내용을 다시 적용해 줘야합니다. 플러그인은 차일드 모드가 없어서… 커스텀 하면 참 힘든것 같습니다.

위 내용은 WP팔로워즈 4달러님께서 알려주신 내용을 허락을 구하고 공개 하고 있는것입니다. 각종 꿀팁과 노하우 그리고 커피쿠폰이 넘치는 WP 팔로워즈 참여하시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살짝 광고…ㅋ)

📌 WP 팔로워즈 모집 안내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잠시 참고사항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4달러님이 테스트 하신 내용인데 컨텐츠를 생산한 후 네이버로 핑을 쏜 후에 빙 웹마스터도구에서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나는 분명 네이버로 핑을 쐈는데 빙에서도 핑을 받았다고 하네요. 그러면 빙으로 핑을 쏴도 네이버도 같이 받지 않을까?? 인덱스나우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모든 핑을 공유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생각들을 바탕으로 아래 내용들은 네이버에 핑을 쏘는 수정사항을 거치지 않고 그냥 인덱스나우에 핑을 쏘는 방법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래 방법들 중 한가지를 적용한다고 하더라도 내 워드프레스에 인덱스나우가 작동할것이고… 네이버노출을 위해 핑을 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8/16 추가내용

인덱스나우 공식FAQ에 따르면 인덱스나우를 지원하는 검색엔진들은 핑을 공유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3번째 줄에 보시면 네이버도 떡 하니 있네요. – 애드센스 스쿨 룽님이 알려주셨습니다. / 짐작만 하고있던건데 FAQ에 있었네요 – 그러므로…. 특별히 플러그인을 수정하지 않고 사용해도 네이버로 색인요청이 들어간다고 생각해도 될것 같습니다.

인덱스나우 공식 플러그인 이용하기

네이버 인덱스나우 플러그인은 방금 소개드린 플러그인 이외에도 공식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페이지에서 플러그인 > 새로추가를 누른 후 indexnow 라고 검색해 주세요. (방금 플러그인과는 다른플러그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빙에서 만든 공식 플러그인입니다. (평점이 좋지는 않네요..ㅎㅎ) 이것을 설치 해 줍니다. (설치 후 활성화 잊지 마세요~)

공식 인덱스나우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위처럼 설정>IndexNow 메뉴가 생깁니다. 클릭해 주세요.

레쓰기릿~ 스타트를 누르시면 설정 끝입니다.

수동으로 색인요청 할수도 있고 자동제출은 활성화 되어 있는게 기본값이네요. 아래쪽에 로그도 나옵니다. 공식 플러그인이 더 쉬울수도 있겠네요~

랭크매스를 이용해서 워드프레스에 인덱스나우를 적용하는 방법

랭크매스는 최근 핫한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서도 설명을 드린 바 있습니다. 이 설명을 드릴때에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모든 기능을 off 한다고 설명드렸는데…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을 위해 인덱스나우 기능은 켜 두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랭크매스 RankMath 설치 및 설정 팁 (feat.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추천)

랭크매스를 선택하면 아주 많은 메뉴가 나오는데 그 중 인스턴트 인덱싱은 활성화 해 줍니다.

이것으로 끝입니다. 내 워드프레스는 인덱스나우를 적용해서 핑을 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인덱스나우에 핑을 쏘기만해도 네이버 검색로봇이 방문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설정을 눌러보시면 포스트, 페이지 등 어디에 인덱스나우를 적용할것인지와 핑을 쏜 결과를 볼 수 있는 로그 등으로 메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와같이 응답이 200으로 나오면 내 워드프레스 컨텐츠를 인덱스나우로 잘 전송한 것입니다.

클라우드플레어를 이용해서 내 워드프레스에 indexNow를 적용하는 방법

클라우드플레어에서도 인덱스나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클라우드플레어는 네임서버를 이용하는 곳으로 이용하고 있는데 클라우드플레어는 참 많은 기능이 있는곳인것 같습니다.

📌 워드프레스 도메인 네임서버 개념 익히기(feat. 네임서버 변경하기 호스팅케이알, 가비아 디도스 공격을 대비하자)

저도 클라우드플레어의 모든 기능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오늘은 일단 네이버의 인덱스나우 프로토콜을 적용하기 위함이기 떄문에….ㅎㅎ 일단 로그인을 하고 내 워드프레스를 클라우드플레어로 적용하는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연결방법은 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에 로그인하면 등록된 내 도메인(워드프레스)들이 나옵니다. 인덱스나우를 적용할 워드프레스를 고르고 왼쪽에 메뉴에 보면 캐싱>구성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오른쪽에 보시면 크롤러힌트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에 크롤러 힌트라는 기능은 사이트의 컨텐츠를 변경할때 검색엔진 및 기타 크롤러에 제공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이것을 ON으로 해 주시면 내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을 위해 인덱스나우를 활성화 시키게 되는것입니다.

내 워드프레스 컨텐츠 주소를 직접 인덱스나우로 전송

개인적으로 위 방법들중에서 쉽다고 생각되는 방법들을 내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포스팅주소 하나씩 인덱스나우로 핑을 쏘고 싶을때는 아래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api 생성하기

마이크로소프트 빙 웹마스터도구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Get started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아래쪽으로 내려가면서 API 키가 나오게 됩니다. 당연히(?) 아래쪽 화살표를 누르면 키를 다운로드 받을수 있고, 아래쪽에 Generate 버튼을 누르면 키가 바뀌게 됩니다.

이 기능은 그냥 랜덤한 API 키를 생성해 주는 기능인것 같네요. 다운로드 받은 키 파일은 txt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내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있는 루트폴더에 업로드 해 주세요. 클라우드웨이즈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루트로 파일을 업로드 하는것은 SFTP를 이용하거나 FTP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됩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SFTP 접속 설정하기

페이지 갱신 요청하기

위와같이 준비를 해 두었으면 아래와 같이 내 컨텐츠 주소를 활용해서 색인을 요청하면 됩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indexnow?url=포스팅주소&key=API키&[keyLocation=API키 파일 위치(선택)]

  • url (필수) : 검색엔진에 갱신되었음을 알리고 싶은 url 을 명시합니다. RFC3986 표준에 부합하는 URL 문자열이어야 합니다.
  • key (필수) : 웹사이트의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key 문자열입니다.
  • keyLocation (선택) : key 파일 위치는 기본적으로 웹사이트의 루트에 위치하지만, 필요시 원하는 곳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키파일의 위치는 선택입니다. 만약 루트에 업로드 했으면 안쓰셔도 됩니다. 이것에 대한 추가정보는 이곳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내 워드프레스 컨텐츠 네이버 인덱스나우 핑 전송 결과

API를 이용해 네이버에 호출한 결과는 코드로 알 수 있습니다.

200이 나오게 되면 잘 적용된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엑셀이나 파이썬 등을 이용해서 변수를 입력하고 결과값이 나오게 만들면 될것 같긴한데… 저는 그냥 플러그인과 랭크매스 등의 방법을 이용해서 적용해 두었습니다.

네이버 인덱스나우 FAQ

아래 내용은 네이버웹마스터가이드에 게시되어있는 인덱스나우 FAQ 입니다.

Q. API 요청 수에 제한이 있나요?

총 요청 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한 번에 많은 수의 요청이 있는 경우 제한이 적용됩니다.

Q. 검색 엔진이 내 요청을 잘 수신했는지 알 수 있나요?

요청이 정상적으로 수신된 경우 IndexNow API는 HTTP 200 OK 코드를 반환합니다. 그러나, 요청에 실린 문서들의 색인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Q. IndexNow는 서치 어드바이저 내의 수집 요청이나 RSS, 사이트맵 제출을 대체하나요?

아니요, IndexNow는 새로운 정보가 있다는 것을 검색엔진에 빨리 알리고, 동시에 다른 검색엔진들에 널리 알리기에 좋습니다.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의 수집 요청, RSS, 사이트맵 제출 중 적절하게 선택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404, 301 혹은 302 HTTP Code 반환하도록 변경된 것도 알릴 수 있나요?

네, 해당 경우에도 IndexNow를 통해서 변경된 정보를 알릴 수 있습니다.

Q. 이제 IndexNow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변경된 URL 들도 IndexNow API로 요청해야 할까요?

아니요, IndexNow를 사용하기 시작한 이후 추가된 URL만 게시해야 합니다.

Q. IndexNow 에 대해 좀 더 알 수 있을까요?

IndexNow 공식 문서와 FAQ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내 워드프레스에 컨텐츠를 생산하고 네이버라는 포털에 그 사실을 쉽게 알릴 수 있다는점은 굉장히 긍정적인 변화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까마귀날자 배떨어진것인지 모르겠지만 인덱스나우를 도입하자마자 웹사이트 섹션위 위치가 검색결과 맨 아래로 바뀌면서 많은 워드프레스 운영자들을 당황시키기도 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덱스나우가 적용되면 수 많은 문서들이 네이버로 나 여기있어요~라고 제출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좋은 품질의 문서들을 빠르게 골라서 검색결과에 적용하는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겠죠. (문서를 찾아다니는 검색로봇에 대한 부하는 줄어들겠네요)

우리들의 입장에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내 워드프레스를 등록하고 컨텐츠를 하나하나 수집요청하고 수집보류에 스트레스 받고 그러는 일은 할 필요가 없게 되는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인덱스나우와 색인요청은 같은것이니까요.

인덱스나우로 색인을 요청한다고 모두 색인이 되는것이 아니고…. 색인이되었다고 모두 상위노출되는것이 아니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우리들의 입장에서는 조금이나마 스트레스 받는 포인트가 없어진것이라서…. 환영할만한 변화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직 워드프레스가 없으신분들은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무료강의를 한번 참고해서 나만의 워드프레스를 한번 만들어보세요~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더많은 팁 보기

📌 랭크매스 RankMath 설치 및 설정 팁 (feat.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추천)

📌 워드프레스 통계 플러그인 추천 WP-statistics 설치방법(feat. 네이버 다음 구글 빙 검색 추가하기)

📌 워드프레스 SSL 인증서 오류났을때 점검할 항목들 (클라우드웨이즈 설치 시)

📌 워드프레스 메일이 안와요 이메일 알람이 안올때 (feat. 클라우드웨이즈 SMTP)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