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표 삽입 4가지 방법 (feat. 프로그램)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표 삽입 4가지 방법 (feat.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 워드프레스 표 삽입은 쉬운것 같으면서도 조금 까다롭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다 예쁘게 넣고 싶은데 그것이 잘 안되어서 고생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에 표를 넣는 방법으로는 가장 대표적인 3가지 방법과 WP팔로워즈 소통방에서 레모나x님이 개발해 주신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까지 총 4가지를 안내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워드프레스 설치를 안한 분이라면 아래 글을 보시고 쉽게 개설해 보시기 바랍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워드프레스 표 삽입하기 블록에디터

워드프레스 블록에디터에서는 기본적으로 표 삽입을 지원합니다. 워드프레스 글쓰기를 누른 후 /테이블 이라고 입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후에는 열(컬럼)과 행의 수를 입력하면 테이블이 만들어 집니다. 5줄의 3칸짜리 표를 생성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든 후에 아무런 값들을 넣어 보았습니다.

저는 사실 표를 워드프레스 블록편집기에서 만들지 않습니다. 직접 편집해 보면 그리 쉽지 않은 작업이라는것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워드프레스 표 삽입 플러그인 이용하기

워드프레스에 표 삽입 하는 그 두번째 방법으로는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에 로그인하시고 플러그인 >> 새로추가를 선택해서 table이라고 검색 해 주세요

여러가지 워드프레스 표 삽입을 위한 플러그인들이 나오게 되는데요, 저는 테이블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테이블프레스는 워드프레스 표를 만들어 놓고 그것을 숏코드로 생성하여 컨텐츠 중간에 삽입하는것인데요, 워드프레스의 기본 기능의 표와 다른점은 정렬기능이 지원된다는점, 그리고 표의 내용을 바꾸게 되면 기존에 삽입되어 있는 컨텐츠에서도 내용이 바뀐다는점이 다른점입니다.

워드프레스 표 삽입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면 워드프레스에 표를 쉽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표를 만들고 복사(컨트롤C)한 후 워드프레스에 와서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먼저 스프레드시트에서 아래와 같이 표 내용을 작성해서 복사 해 보겠습니다.

그런 다음 내 워드프레스로 와서 붙여넣기를 합니다.

직접 만든 표와 같은 모양이 나왔습니다. 다만 내용이 많을 경우 모바일에서 잘 보이는지는 확인을 해 봐야 할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표 삽입 프로그램 이용하기

WP팔로워즈 회원이신 레모나x님이 엑셀에서 표를 만들어 복사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html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을 공유 해 주셨습니다. 먼저 아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주세요.

📌 워드프레스 표 삽입 프로그램 다운로드(새창)

다운로드 받은 후에는 압축을 풀면 exe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파일을 실행하기 편한 위치에 놔두시고 엑셀을 실행해서 원하는 표를 작성합니다.

엑셀에 표를 작성하고 복사를 한 후 아까 프로그램을 실행해 줍니다. 약 3초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끝’이라고 나옵니다.

이렇게 되면 엑셀에서 작성했던 표가 html로 변경되어 클립보드에 복사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로 와서 새 글쓰기를 누르시고 /html 이라고 입력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정의 html을 선택해서 블록을 생성하고, 붙여넣기 (컨트롤+V)를 해 줍니다.

미리보기를 누르면 블록 영역에 대해서 표로 나오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할 경우의 장점은 모바일 창에서 가로 스크롤이 자동으로 생성되며, 표 셀 병합이 자유자재로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셀 안의 텍스트들에 대해 가운데 정렬을 원하는 경우에 아래 코드를 외모>사용자정의>CSS추가에 아래 코드를 넣으시면 됩니다.

td {
  text-align:center; !important
}

마치며

이상으로 간단하게 워드프레스에 표를 삽입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사실 여러가지 방법으로 해 보아도 생각보다 깔끔하게 표를 넣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각각의 방법에 따라 장점과 단점이 있으니… 앞서 말씀드린 방법들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방법으로 워드프레스에 표를 삽입하면 될것 같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신 WP팔로워즈 레모나x님께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 WP 팔로워즈 모집 안내
📌 클라우드웨이즈 서비스 유료전환 회원 추가혜택 안내(feat. WP팔로워즈)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