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관리자 비밀번호 분실 시 대처법(ft. 클라우드웨이즈)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관리자 비밀번호 분실 시 대처법(ft. 클라우드웨이즈)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여러개 운영하다 보면(혹은 방치하다보면) 관리자 계정의 로그인 정보를 잊어버리게 되는 경우가 가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사이트의 로그인 정보를 같게 하자니 해킹하면 한방에 훅 갈거 같기도 하고…ㅜ 아무튼, 관리자 비밀번호를 잊어버려서 로그인을 못하는 경우 시도해 볼 수 있는 대처방법들을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일반적인 워드프레스 설치 상황이 아닌 클라우드웨이즈 사용자들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면 빠른 속도의 워드프레스를 아주 쉽게 설치 할 수 있고, 3일간 무료로 이것저것 해 보면서 계속 이용할지를 판단해 볼 수 도 있습니다. (쿠폰할인도 있어요!)

WP 따라오세요에서는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한 워드프레스 개설과 이용에 대해 아주 쉽게 적어두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해서 이용해 보세요!

📌 WP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웨이즈)

📌 클라우드 웨이즈 3일 무료체험하기


비밀번호 찾기 메일 요청하기

일단,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로그인 페이지에 보시면 비밀번호 찾기 메뉴가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라고 되어 있네요)

이곳을 클릭하면 사용자 명 또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새 비밀번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내 워드프레스에서 메일을 받아 보려면 SMTP 설정을 해야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에서는 구글 계정을 이용해서 설정할 수 있으니 아래 글을 보시고 설정한 후 비밀번호를 찾아보세요

📌 워드프레스 메일이 안와요 이메일 알람이 안올때 (feat. 클라우드웨이즈 SMTP)

만약 이 방법이 어렵다면 아래 다른방법들을 이용해 보세요

클라우드웨이즈 패널에서 비밀번호 설정하기

클라우드웨이즈 이용자라면 로그인을 한 후 상단에 어플리케이션을 클릭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누르면 서버에 설치되어 있는 워드프레스의 이름이 나옵니다. 비밀번호 재설정을 워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클릭한 후 Access Details (맨 위의 메뉴)에 들어가 줍니다.

이곳에서 아래 화면과 같이 어드민패널에서 연필 모양을 눌러 수정해 줍니다. (눈동자 모양을 클릭하면 비번을 보면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수정한 후 로그인 해 보시면 아마 될겁니다!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에서 수정하는방법

일반적으로 서버나 호스팅 등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경우 데이터베이스(자료들?)에 접근하기 위해 phpmyadmin 이라는 툴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클라우드웨이즈에는 이것을 대체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툴이 있습니다. 관리 툴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위 화면에서 Lunch database Manager 버튼(초록색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phpmyadmin을 사용해 본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거의 비슷한 화면이 새창으로 띄워집니다. (비슷한게 당연하겠죠…? ㅎㅎ)
※ 아! 데이터 베이스를 수정하는것은 사이트 관리에 매우 치명적인 오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꼭 백업을 진행 한 후 하시기 바랍니다!

위처럼 데이터베이스 구조가 나오게 되는데 맨 아래에 있는 wp_users 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정보가 나오는데 그 중에 가장 왼쪽 메뉴인 데이터를 클릭해 줍니다.

로그인 정보가 나오는데 ‘편집’ 버튼을 눌러서 바꿔주시면 됩니다.

편집을 누르면 여러가지 항목이 있는데 그 중 user_pass 를 클릭하시고 드롭다운 메뉴 중 md5를 선택하고, 오른쪽에 수정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저장하시면 비밀번호 수정이 완료됩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는 1번이 가장 쉽게 해결이 될 방법이지만 잘 안되기에… 2번 방법으로 해결하는것이 가장 편하고 빠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관리자 로그인 정보는 중요한 정보이니 잘 적어두시기 바라며, 클라우드웨이즈의 어플리케이션 패널에서는 비밀번호 정보도 쉽게 관리 할 수 있다는 정보도 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

📌 WP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웨이즈)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코드 프로모션코드 입력하기

📌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버 추천 알아보기 클라우드웨이즈 카페24 비교 (feat. 티스토리 블로그)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feat. 백업과 복원)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