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트래픽 관리 (feat. 이미지 용량 줄이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트래픽 관리 (feat. 이미지 용량 줄이기)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

블로그, 홈페이지를 운영하기위해 서버를 이용하다 보면 ‘트래픽용량’이라는것을 제한합니다. 가끔 저렴한 해외호스팅에서 ‘무제한트래픽’이라는 문구로 사용자들을 현혹하곤 하는데 사용해 보시면 알겠지만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면 사양을 업그레이드 하라고 한다던지… 아니면 서비스를 중지해 버리곤 합니다. 공유호스팅이기 때문에 다른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어쩔수없다는건 알고는 있지만, 이건 당해본 사람만 알 수 있는 설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플랜마다 트래픽 용량이 있고 그것을 초과하면 요금을 청구하는게 더 낫지요. 오랜기간 운영한 블로그를 정지시켜버리면 참 그것만큼 당황스러운것도 없지요.

WP 따라오세요에서는 지금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워드프레스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웨이즈 플랜에 따른 트래픽 용량들을 알아보고 클라우드웨이즈에서 트래픽 발생량을 확인하는 방법 그리고 이미지 용량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 WP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웨이즈)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의 플랜 별 트래픽 용량

WP 따라오세요에서는 벌쳐의 서버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해당 플랜의 트래픽 용량 제한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13짜리 플랜은 1테라, $26짜리는 2테라 $50짜리는 3테라, $100는 4테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월간 사용량입니다) 나름대로는 상당한 양의 트래픽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게 운영하다보면 트래픽을 초과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트래픽을 초과하면 어떻게 되는가? 초과요금이 발생합니다. 트래픽 초과 시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청구하는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트래픽 초과 시 요금>

보시다시피 벌쳐에서는 1기가 초과트래픽 당 $0.02~$0.05 가 청구됩니다. 요금은 지역에 따라 다르다는데…. 서울지역 서버는 얼마인지는 물어보지 않아서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처음 시작할때는.. ‘트래픽 초과라면 그만큼 많은 방문자가 있었다는거니…. 그만한 수익이 따라오겠지? 그때 업그레이즈 하지 뭐~ ‘라는 생각을 하고 시작합니다. 네 맞습니다. 트래픽이 늘어나면 수익도 늘어나기 때문에, 서버 사양을 업그레이드 하면 되긴합니다. 혹시 해당 트래픽이 일시적인거라면 초과분에 대한 요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지속적인거라면 당연히 서버 사양을 업그레이드 하는것이 훨씬 현명한 판단입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사양 업그레이드하기


클라우드웨이즈 트래픽 보고서 확인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내 서버의 트래픽 사용량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서버 플랜 별 트래픽 허용치를 확인하시고 용량이 초과될것 같으면 초과분에대한 요금을 낼 것인지, 아니면 서버를 업그레이드 할 것인지 판단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서버의 트래픽보고서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클라우드웨이즈에 로그인한 후 상단이 Server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이후 오른쪽에서 Details 버튼을 누른 후 메뉴에서 Monthly Bandwidth 를 선택합니다. 기간은 7일로 해 보겠습니다.

설정한 기간에 대한 트래픽을 위와같이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용량 뿐 아니라 CPU 사용량, 디스크 사용량 등 여러가지 서버 사용현황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메뉴이니 클릭 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용량 줄이기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고화질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생각보다 트래픽사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화질 이미지가 쌓이고, 방문자가 늘어날 수록 트래픽 폭탄으로 인한 요금폭탄을 맞을수도 있습니다. 물론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는건 수익도 증가했다는것이니 돈을 내면 되긴하지만… 아낄 수 있는돈을 굳이 많이 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사이트는 잠깐만 검색해도 알 수 있습니다. 저도 검색해서 여러 사이트를 이용해 봤고 이후 워드프레스 이미지 용량을 줄여 가장 효율적으로 트래픽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아래 설명에서는 루나픽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기존 포스팅이미지를 저용량 이미지로 교체하기

기존에 고화질 이미지를 이용하여 포스팅했을 경우 방문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트래픽 사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페이지뷰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더더욱 크게 증가합니다. 이번 설명에서는 (고화질은 아니지만) 기존에 실제 이미지를 업로드 했던 WP 따라오세요 무료강의 사이트의 이미지를 수정하는 과정을 예시로 들어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정을 원하는 포스팅을 편집하는 화면으로 들어가서 이미지 교체를 눌러줍니다.

교체를 선택하면 현재 이미지의 URL이 나옵니다. 연필모양을 눌러서 이미지 주소 전체를 복사해 주세요.

이미지 주소 전체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루나픽에 접속하여 File >> Open URL 메뉴를 선택한 후 복사한 이미지 주소를 붙여넣기 해 주세요.

Open from URL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방금 복사한 이미지 URL을 넣고 엔터(또는 GO)를 눌러주세요

주소를 넣고 엔터를 치면 기존 이미지가 나옵니다. 이후 상단에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3번째 메뉴에 있는 file size를 클릭하여 용량을 줄여주세요. 보통 200~300 kb 정도의 용량으로 수정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리고 기존 포스팅으로 가서 방금 용량을 수정한 이미지로 교체해 줍니다.

새 포스팅을 하면서 사용되는 이미지의 경우에도 루나픽을 이용해서 이미지 용량을 줄이고 작은 용량을 가진 이미지를 첨부해 포스팅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루나픽에 들어가서 컨트롤+O 를 누르면 파일을 업로드 해서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꼭 루나픽이 아니더라도… 고용량 이미지를 꾸준히 사용한다는것은 나중에 포스팅이 쌓이고 방문자가 증가하면 트래픽 초과요금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imgur 링크를 사용하여 업로드 하기

루나픽에 이미지를 업로드 하고나면 imgur에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이미지링크를 받아 쓸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내 서버에 올려져 있던 이미지를 imgur에 업로드하고 해당 주소를 가져온 것이기 때문에 트래픽은 내 서버가 아닌 imgur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많은 커뮤니티에서 imgur을 사용해서 게시글을 올리도록 하는 이유입니다) imgur이 어떤사이트길래? 하는분은 나무위키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imgur 나무위키 바로가기

imgur 링크로 내 사이트의 이미지를 모두 돌려두면 내 서버의 트래픽은 현저하게 줄어들 것입니다. 하지만 imgur의 약관에 따르면 imgur 서비스를 컨텐츠 전송용으로만 사용하지 말라고 되어 있고, imgur에 문제가 생기면 나의 워드프레스의 이미지들도 전부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imgur에 이미지를 의존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마치며

대게 처음 워드프레스를 운영할때는 트래픽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트래픽이 증가한다는것은 수익이 증가한다는 말이기 때문에… 초과하면 그때 생각하지 뭐~ 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렇지만 이미 그때 관리를 하려하면 엄청난 노가다가 기다리고 있을겁니다. 저는 처음부터 이미지 용량을 줄인 이미지를 사용해서 포스팅을 하는 등 워드프레스 트래픽 관리를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영상이 필요하면 유튜브같은 영상스트리밍 서비스에 올린 후 공유하기도 가능하겠죠?)

감사합니다. 트래픽 폭발하고 수익도 함께 폭발하시기 바랍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장점 알아보기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코드 프로모션코드 입력하기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