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에 그누보드 설치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에 그누보드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비스는 서버를 개설하고 그 안에 어플리케이션들을 추가해서 이용하는 서비스 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우리는 워드프레스를 주로 설치 해 왔습니다. 그렇지만 오늘은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에 ‘그누보드’라는것을 설치 해 보려고 합니다. ‘서버’와 ‘어플리케이션’의 개념이 아직 헷갈리신 분들은 아래 개념정리를 꼭 숙지하고 강의를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내땅 사용설명서 (초보용 기초개념 정리)

그누보드란?

그누보드는… 네이버 카페같은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게시판을 만들고 권한을 주고 등등….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웹서핑을 하다보면 커뮤니티 사이트들 있죠? 직접 만든것이 아니라면 그누보드로 만든 사이트들도 많습니다. 그누보드의 역사에 대해서는 아래 나무위키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 그누보드 나무위키 바로가기

클라우드웨이즈 서버를 사용하고 있다면 워드프레스 뿐만 아니라 그누보드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비용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 개설해 둔 서버의 자원을 이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도 게시판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커뮤니티처럼 만들 수 있지만, 아무래도 커뮤니티를 만들려면 그누보드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먼저 클라우드웨이즈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해 줍니다. 로그인 후에 어플리케이션을 선택, 추가해 줍니다. 어느 서버에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할건지, 어플리케이션 이름은 무엇으로할건지 등등.. 워드프레스를 추가 할 때와 같은 순서로 진행하지만, 어플리케이션의 종류를 php로 선택해 줍니다.

PHP 중에서 Custon App을 선택하시고, 어플리케이션 이름은 관리용이니 아무거나 입력해 주세요.

저는 그누보드라고 이름지어놨습니다. 커스텀어플리케이션은 4기가 이상의 서버를 추천한다네요. 뭐 그래도 일단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dd application 버튼을 눌러서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추가할때와 마찬가지로 2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차분하게 기다려 줍니다.

도메인 구입하기 & DNS 설정

어플리케이션을 만든 후에는 그누보드를 설치할 도메인을 구입하고 DNS를 설정해 줘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때 보다는 조금 일찍 도메인DNS를 설정하는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도메인에 접속해서 설치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호스팅케이알에서 도메인을 구매했고 DNS도 설정했습니다. 일단 호스팅케이알에 접속해서 그누보드를 설치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선택하고 DNS를 설정해 줍니다. 저는 서브도메인으로 gnu라고 설정했고 그렇기 때문에 제가 사용할 도메인은 gnu.wp-follow-me.kr 이 될 것입니다. 혹시 새롭게 도메인을 구매하는 분이 있다면 처음 워드프레스를 설치할때 처럼 다음과 같이 입력해야겠지요?

  • A레코드 / @ / 서버아이피
  • CNAME / www / 그누보드를 설치하고자 하는 도메인

📌 도메인 구입하기 & DNS 설정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참고자료)

위 링크는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서 도메인을 구입하고 DNS를 설정하는 과정이 상세하게 나와있는 부분입니다. 잘 기억이 나지 않으시다면 참고해 보세요.

어플리케이션 SFTP 접속정보 만들기

어플리케이션 목록에 방금 설치한 어플리케이션이 생겼습니다. 워드프레스 모양이 아니니까 조금 어색하네요. 클릭해 보겠습니다.

어플리케이션 디테일을 선택해서 SFTP 권한을 가진 아이디, 비번을 만들어 줍니다. 저는 gnuboard라는 아이디를 만들었습니다. 다음단계로 고고!

SFTP를 이용해 어플리케이션 공간에 접속하기

방금 만든 어플리케이션에 접속하는것은 ‘파일질라’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예정입니다. 아래 파일질라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운로드를 클릭, 설치 해 주세요. (다음 다음 누르면서 설치하면 되니 이부분은 자세한 설명을 생략합니다.)

📌 파일질라 홈페이지 바로가기 (새창)

이후 파일질라를 실행하고 메뉴>>파일>>사이트관리자>>새사이트를 클릭해서 아래와 같이 입력해 줍니다.

  • 프로토콜 : SFTP
  • 호스트 : 그누보드를 설치할 도메인
  • 로그온유형 : 일반
  • 사용자 : 클웨이에서 만든 SFTP 유저이름
  • 비밀번호 : 클라우드웨이즈 SFTP 비밀번호

처음 연결할때는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옵니다. 확인을 클릭할게요

이제 그누보드를 설치할 공간이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누보드 다운로드 받기

그누보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러 가 볼까요?

그누보드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쪽 메뉴에 그누보드5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을 해 주세요.

그누보드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하는 버튼이 보입니다. 다운로드를 눌러서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주세요. (보안패치라고 되어 있는것 말고 가장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오늘을 기준으로 22.10.17 게시글이 최신버전의 그누보드네요. (버전은 여러분이 보시는 시점에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게시글을 클릭하면 첨부파일이 나오는데 그 중에 zip 파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해 줍니다.

클릭하면 설문조사가 있네요. 예전에는 없었는데…. 나에게 맞는 답변을 하고 확인을 눌러 줍니다.

확인을 누르면 약간의 시간이 지난 후 다운로드가 완료 됩니다. 다운로드 폴더로 이동해서 zip 파일의 압축을 풀어주세요.

압축을 풀고 해당 폴더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일단 여기까지 하고 파일질라로 갑시다.

SFTP 접속이 잘 되었다면 위와 같이 나올 겁니다. 다른 폴더는 그냥 두시고 public_html 파일을 더블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index.php 파일만 있을겁니다.

이후 방금 다운로드 받은 그누보드 파일들을 모두 선택(컨트롤+A)해서 파일질라 쪽으로 드래그&드롭 해 주세요. 파일을 업로드 해 주는겁니다. 약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업로드 대기파일 개수와 전송성공파일 개수가 나옵니다. 전송실패가 되면 안되고… 모든 파일들이 전송성공이 나와야 합니다. 생각보다 금방 됩니다. 1분? 정도만 기다리면 됩니다.

전송성공 파일 수는 저와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오늘 파일질라로 그누보드만 설치한게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업로드가 잘 되었다면 파일질라의 모습은 위와 같을겁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어플리케이션에 도메인 연결하고 SSL 인증서 설치하기

이제 내 어플리케이션과 도메인을 연결해 줍니다. 자주 해보던거죠?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서 했던 그것과 같습니다.

SSL 인증서도 추가해 주세요.

그누보드 설치하기

이제 그누보드를 설치할 도메인에 접속합니다. 주소창에 도메인을 입력하고 엔터!

역시 처음부터 에러메세지가!! ㅎㅎ 그누보드 설치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루트폴더 안에 data라는 폴더를 만들고 권한을 707로 변경하라고 하는군요. 뭔소린가 하지만…. 아까 파일질라로 다시 가 줍니다.

파일들을 옮긴 창 바로 위쪽에 있는 public_html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디렉터리만들기를 선택한 다음 data 라고 입력해 주세요.

확인을 누르면 아래쪽에 data 폴더가 생겼을겁니다. data폴더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권한을 누르면 중간쯤에 숫자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부분을 707로 바꾸고 확인을 눌러 주세요.

자 이제 다시 아까 그누보드를 설치하던 브라우저로 가서 새로고침(F5)을 해 줍니다.

오~~ 약관이 나왔습니다. 동의합니다를 누르고 다음을 눌러 주세요.

아…. 뭔가 어려워 보이는게 나왔습니다. 일단 뭔가 입력을 해야하는데…. 다시 클라우드웨이즈의 php 어플리케이션 정보로 가 보겠습니다. 위에 써져있는 번호를 참고하시고 아래 그림의 번호와 일치하는 정보를 넣어 주세요.

1번, 2번, 3번은 클라우드웨이즈 어플리케이션의 Access Details 에 접속하면 알 수 있으니…. 차례로 입력하시고 4번은 그누보드 관리자로 로그인 하기 위한 비밀번호로 설정해 주신 다음에 다음을 클릭 해 주세요.

자 설치가 끝났습니다. 새로운 그누보드5로 이동 버튼을 누르면 나의 그누보드로 이동합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그누보드 바로가기

그누보드 관리자모드 로그인하기

설치하면서 설정했던 관리자 정보를 입력하고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시면 홈페이지에 대한 설정을 하는 메뉴로 이동합니다.

엄청 복잡해 보이겠지만….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을테니 이것 저것 만져 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잘키운 커뮤니티 하나는 열 블로그 안부러울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를 이용하면 워드프레스 뿐만 아니라 그누보드도 설치해서 이용할 수 있다는것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알려드리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운영을 해 보고 싶은분들께도 클라우드웨이즈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거라는 생각입니다. (굳이 서버를 추가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저도 그누보드를 운영해 본적이 있지만 그리 깊게 익숙하게 다룰줄은 모릅니다. 제가 운영할때랑은 또 여러가지가 바뀌어 있더라구요. 그렇지만 혼자 하는것보다 WP팔로워즈와 함께하면 어려움이 있어도 잘 해결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WP 팔로워즈 모집 안내

그럼…. 즐거운 하루 되시고 원하는바 모두 이루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에서 워드프레스를 만드는 방법은 따라오세요 강의를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