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사양 낮추기(feat. 서버 백업)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사양 낮추기(feat. 서버 백업)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많은 분들이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버를 만들어서 워드프레스를 개설하는 과정을 담은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를 통해 워드프레스를 만들고 운영하고 계십니다. 강의 내용에서는 서버 사양을 $26짜리를 추천해 드리고 3~4개월간의 할인코드도 제공해 드렸지만, 처음에 블로그 방문자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고정비 지출이 부담스러운 분들이 있는것 같아서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사양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강의 내용은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강의 내용대로 워드프레스를 만드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코드 30% 프로모션코드 입력하기 (2022년 11월 한달 간 40% 코드 제공)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백업하기 (선택)

먼저 클라우드웨이즈의 서버사양을 조정해서 변경하는 것은 상위사양으로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낮은 요금제의 새로운 서버를 개설하는 방법으로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의 사양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서버를 바꾸는 작업이기 때문에 기존의 서버는 백업을 받아두고 작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백업은 선택사항입니다. 하기 싫거나 자료가 많이 없거나 하면 굳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먼저 클라우드웨이즈에 로그인하시고 위의 서버 메뉴를 눌러주세요

백업을 원하는 서버를 누른 후 백업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저는 기본셋팅에서 무엇을 건든적이 없습니다. 하루에 한번씩 서버를 백업하고, 1주일간 보관하는것으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주기적으로 서버 백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것이지만, 지금 현재를 기준으로 백업을 하나 해 두려면 Take Backup Now 버튼을 한번 눌러줍니다.

백업을 만든다는 메세지가 나오고 잠시 후에 완료됩니다. (약 5분걸린것 같은데 서버의 용량에 따라 걸리는 시간은 다릅니다)

(참고) WPs는 저의 서버 이름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사양 낮추기

먼저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추천하는 워드프레스 방문자 별 서버사양 표 입니다. 레모나X님이 작성해 주신 표인데 아래 내용은 참고자료 정도로만 봐 주세요.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사양을 낮추는 개념적인 설명을 먼저 해 드리면, 기존 서버를 복사해서 사양이 낮은 서버를 ‘새로’ 개설한 후 도메인과 SSL 설정을 다시 해 주는것입니다. 서버 내의 어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갯수가 적을 경우에는 Add server 버튼을 눌러 사양이 낮은 서버를 개설하고, 워드프레스 이전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이 편리할 수도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이전하기 (플러그인 이용)

위 방법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어플리케이션이 많으면 이전작업을 여러번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제공하는 서버복사 기능을 활용해서 사양을 낮추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백업 이후 절차들에 대한것은 설명만 드리고 저는 별도로 수행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쉽게 설명 드릴테니 사양을 낮춰야 하는 분들은 따라해 보세요. 먼저 클라우드웨이즈에 로그인해서 서버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후 사양을 낮추기 원하는 서버 오른쪽에 보시면 점3개가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시면 아래쪽에 메뉴가 나오는데 Clone Server를 클릭해 줍니다. (서버를 복사하는 기능입니다)

복사 할거냐고 묻습니다. Yes를 눌러 줍니다.

서버 사양 중 Standard와 High frequency 의 차이에 대해서는 애드센스 스쿨에 레모나X님께서 좋은 글을 남겨주신 글을 첨부하니 참고하세요

📌 클라우드웨이즈의 Vultr 가격 알아보기

Yes를 누르면 잠시 기존 서버에 얼만큼의 자료가 있는지 체크를 합니다. 이후에 처음 서버를 개설할때와 마찬가지로 서버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Vultr을 선택하고 서버를 Standard로 골라줍니다. 그리고 1기가짜리를 선택해 주면 가장 낮은 요금제의 서버를 쓸 수 있습니다. 지역은 아시아/서울을 선택해 주세요.

아래쪽에 보시면 시간 당 $0.0153 (약 20원) / 한달에 $11(약 만오천원)을 결제한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복사를 시작합니다.

서버를 개설할때와 마찬가지로 13분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서버가 개설됩니다. 기존 서버의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내용으로 개설이 된것인지 확인 한 후 똑같은 내용으로 개설이 되었다면 아래 사항들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저는 여기까지만 하고 아래부분은 설명만 드리겠습니다.

새로운 서버의 아이피로 도메인DNS 변경하기

서버를 새로 만들었기 때문에 서버 아이피가 변경이 되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서는 호스팅케이알에서 도메인을 구입하는것으로 안내를 드렸습니다. 각자 도메인을 구입한 곳으로 가서 도메인DNS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기존 서버의 아이피 주소로 입력이 되어 있을것인데, 이부분을 방금 개설한 서버의 아이피로 변경해 줍니다. 서버의 아이피는 Server >> Master Credentials 메뉴를 선택하면 Public IP에서 볼 수 있습니다.

도메인DNS 설정하는 방법은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를 참고하세요

📌 도메인DNS 설정방법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기존 서버 내 어플리케이션의 도메인, SSL인증서 정보 제거하기

이제 우리는 똑같은 서버를 2개 갖고있습니다. 도메인DNS는 변경하였으니 기존 서버에서 도메인매칭 정보를 삭제해 주고, SSL 인증서 정보를 제거한 후에 새로운 서버에 가서 해당 정보를 다시 넣어줘야 합니다. 이 과정은 어플리케이션이 여러개면 여러번 수행해야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관리자 메뉴에서 Application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기존 서버에 설치되어 있는 나의 어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정보들이 나옵니다. 클릭 후 Domain Management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연결되어 있는 도메인 정보를 삭제해 줍니다.

다음으로 기존서버의 어플리케이션에서 SSL 인증서 정보를 삭제해야 합니다. 왼쪽에 SSL Certificate 메뉴늘 누눌러 주세요.

오른쪽에 있는 Revoke(취소) 버튼을 누르면 SSL 인증서 정보가 삭제됩니다. 왼쪽에 Domain Name 칸에 아무것도 없으면 성공한 것입니다. 기존 서버에 어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가 여러개 설치되어 있다면 이 작업을 어플리케이션 갯수만큼 반복해야 합니다.

새로운 서버에 도메인 연결하고, SSL 인증서 설치하기

이제 기존 서버에서 도메인을 연결하고, SSL 인증서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 안내되어 있던 내용을 그대로 하면 됩니다. 서버를 바꿨으니 바꾼 서버에 기존 정보를 다시 입력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으로 앞서 변경한 도메인DNS 정보가 적용되지 않았다면 새로운 서버에 도메인을 연결하거나 SSL 인증서를 설치하는 과정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새로운 서버에 도메인 연결하기

📌 새로운 서버에 SSL 인증서 설치하기

만약 바로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2~3시간 최대 48시간 이후에 다시 연결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도메인DNS가 변경적용되는 시간으로 우리가 어찌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잘 안되면 조금 기다려서 새로운 서버에 도메인을 연결하고, SSL 인증서 설치를 해 주세요.

기존서버 삭제하기

새로운 서버에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내 워드프레스에 접속이 잘 된다면 기존 서버를 삭제하면 됩니다. 다만 앞서 안내드렸던 도메인DNS 정보 변경이 완료되지 않으면 접속이 불안정 할 수 있으니 2~3일정도는 기다렸다가 새로운 서버로의 접속이 완료되었다고 판단이 되면 그때 지우는것이 좋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메뉴 중에 서버를 선택해서 기존서버 오른쪽에 있는 점3개를 눌러줍니다.

Delete를 클릭하면 “DELETE”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DELETE를 입력하고 서버를 삭제하면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사양 낮추기 과정은 완전히 끝이 납니다. 참고로 서버를 삭제하지 않으면 이용료가 계속 과금될 수 있습니다. 사양이 낮은 새로운 서버에서 접속이 원활하게 된다면 꼭 기존서버를 삭제해 주세요.

마치며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 서버(호스팅)비용과 도메인비용 등의 작은 고정비가 지출되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을 줄여드리기 위해 높은 할인쿠폰을 적용해 드리기 위해 노력했으니 초반의 부담을 조금 덜고 시작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늘어나고 트래픽이 늘어나게 되면 서버 사양을 높이면 되는데, 이 과정은 낮추는 과정보다 훨씬 쉽고 빠르게 가능하니 워드프레스를 열심히 운영하고 서버 사양을 높이는 날이 빨리 오시기 바랍니다. (서버 사양을 늘릴 정도면 수익은 팍팍 늘어날것입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사양 업그레이드하기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