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브레드크럼 (빵가루) 설정 하는 방법 (feat. 3가지 테마 GP프리미엄, NEVE, 아스트라 그리고 그외)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브레드크럼 (빵가루) 설정 하는 방법 (feat. 3가지 테마 GP프리미엄, NEVE, 아스트라 그리고 그외)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 입니다. 워드프레스에 브레드크럼(BreadCrumb)을 설정하면 색인로봇이 글의 위치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SEO에 좋다고 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체감할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설정해두면 뭔가 그럴듯 하긴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아무래도 이렇게 하나씩 설정하고 추가해 가는 재미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세상에서 가장 쉽게 만드는 방법은 아래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무료강의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브레드크럼이 뭔데?

브레드크럼은 ‘빵가루, 부스러기’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세상, 워드프레스 (블로그?) 세계에서는 이것을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세분류 뭐 이런식의 정리작업? 경로? 를 나타낸것을 의미합니다. 흔히 쇼핑몰, 오픈마켓의 카테고리 분류에서 브레드크럼을 볼 수 있죠.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도 브레드크럼이 적용 되어 있습니다. 아래처럼요.

위 사진처럼 글 상단에 글의 위치에 대해서 나타내 주는것을 브레드크럼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오늘은 테마 별로 브레드크럼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모든 테마에서 브레드크럼을 적용할 때 차일드테마를 사용하였습니다.

📌 워드프레스 차일드테마 만들기 (feat. 사용이유)

GeneratePress 프리미엄의 브레드크럼

먼저 이 글은 애드센스 스쿨의 시비구님께서 정리해 주신 부분을 인용합니다. WP 팔로워즈 소통방에서 브레드크럼과 관련된 이야기가 한참 나왔고 많은 회원분들이 도와주신 내용을 갑사하게도 정리해 주셨습니다. 애드센스스쿨에는 좋은 정보가 많아서 애드센스를 운영하실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 GP 테마에서 브레드크럼 적용하는 방법 (by 시비구님)

먼저 차일드 테마를 설치해서 도구>차일드테마로 이동합니다. 이후 FIle 에 가서 content-single.php 파일을 선택하고 Copy selected to child theme 를 눌러줍니다.

이후 워드프레스 관리자 메뉴의 랭크매스를 방문한 뒤, 우측상단의 모드를 고급모드로 변경해 줍니다. 랭크매스가 아직 없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서 설치해 주세요

📌 랭크매스 RankMath 설치 및 설정 팁 (feat.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추천)

이후 랭크매스>일반설정을 클릭하시면 브레드크럼이 나옵니다.

브레드크럼 기능을 활성화 하고 상단에 있는 코드를 복사합니다.

외모>테마편집기에 가서 GeneratePress Child 테마를 선택합니다.

파일 이름 중에서 content-single.php 파일을 찾아서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왼쪽에 코드가 막 나오는데 이 중 header를 찾아서 아래처럼 넣어주고 업데이트를 눌러줍니다.

이제 설정이 끝났습니다. 참고로 코드의 위치를 바꿔가면서 브레드크럼의 위치를 바꿀 수도 있고, 랭크매스에서 브레드크럼 설정에 가 보시면 게시제목을 숨기거나 카테고리를 표시하거나 등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NEVE 테마에서 BreadCrumbs 설정하기

두번째는 NEVE 테마입니다.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무료강의 사이트의 테마는 NEVE 입니다. GP 처럼 차일드테마에서 파일을 추가하려고 찾아보니 NEVE에는 해당 파일이 없더군요. 알고보니 NEVE에서는 랭크매스에서 브래드크럼을 활성화 하면 그냥 출력이 됩니다.

(이 사실을 몰라서 한참동안 헤맸었는데 4달러님이 알려주셨습니다. 어쩐지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 그냥 적용이 되어있더라구요..ㅜ)

랭크매스>일반설정 가셔서 요것만 하면됩니다. ㅎㅎ 이 메뉴가 안보이면 우측상단에 고급모드로 바꿔주시는거 잊지 마시구요~

아스트라 테마에서 브레드크럼 설정하기

세번째입니다. 아스트라 테마! 참고로 클라우드웨이즈 서버를 사용하면 유료테마인 아스트라 프로 테마를 1년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년이 지난 다음에라도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해 보세요.

📌 아스트라 프로 유료테마($59/년)를 무료로 설치하기 (Astra Pro)

일단은 아스트라(Astra) 테마에서 브레드크럼을 설정하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왜냐면….. 테마 자체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유료버전이 아니더라도… 무료버전에서도 브레드크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로 접속하신 후 외모>사용자정의를 눌러주세요.

대박…. 아스트라 테마에서는 브레드크럼을 기본제공하고 있습니다.

눌러서 들어가 보니 어디에 위치할것인지, 소스는 어디서 가져오는지, 그리고 디자인은 어떻게 할것인지 등등을 정할 수 있게 되어 있네요. 저는 참고로 브레드크럼에 대해서 잘 몰랐고, 적용할 생각도 안했었는데 이번에 3가지 테마에 대해서 적용하면서 보니까 아스트라테마는 적용하기가 쉽더라구요.

(번외편) 랭크매스없이 워드프레스 브레드크럼 적용하려면

랭크매스라는 플러그인은 SEO를 도와주는 플러그인이지만 기능이 엄청 많고 조금 무거운 편이라… SEO 글쓰기에 적응이 되신 분이라면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면 위에 설명드린 브레드크럼적용방법들은 적용을 못하는것일까요?

다행히도 Breadcrumb NavXT 플러그인와 ad isnerter 이 두가지 조합을 통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광고관리 플러그인 ad inserter (feat. 애드센스 광고 넣는법)

감사하게도 이부분 역시 시비구님이 애드센스스쿨에 남겨주신 글이 있는데요, 이쯤되면 시비구님은 가히 빵가루 전문가가 되셨다고해도 과언이 아닐듯합니다. 시비구님께 감사를 드리며 아래 글을 첨부합니다.

📌 워드프레스 랭크매스 쓰지 않을때 브레드크럼 적용방법

마치며

워드프레스 SEO에 좋은 기능이라며 팔로워즈 소통방이 잠시 시끄러웠었습니다. 사실 저는 그때 브레드크럼에 대해서 처음 듣고 찾아봤습니다. 적용하고나니 조금 폼(?)나는것 같아서 적용한 채로 두고는 있는데… SEO에 과연 얼만큼 좋은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누가 뭐라해도 가장 중요하고 좋은것은 좋은 컨텐츠를 생산하는것이 아닐까… 라는 의견을 말씀드리며. 오늘 글을 마무리합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팁 보기

📌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구글에 제출는 2가지 방법 (Feat. Google sitemap ping 전송방법)

📌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과정 따라하기

📌 워드프레스 블로그 돈벌기 주제 뭘로하면 좋을까 (feat. 7가지 주제)

📌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수익형 블로그 기본세팅 템플릿, 무료)

📌 워드프레스 구글 네이버 노출이 안된다면 한번 보세요. (feat. 구글 샌드박스 6개월)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