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운영 과정에서 알아야 할 개념 두번째 글 (feat. 애드센스 스쿨 레마님)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운영 과정에서 알아야 할 개념 두번째 글 (feat. 애드센스 스쿨 레마님)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알고 있으면 좋을 개념들에 대해서 레마님이 잘 정리해 주신 글이 있어서 저의 생각을 첨언하여 글을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물론 레마님의 허락은 받고 올리는 글입니다!!)

📌 돈버는노하우 대한민국 No.1 네이버 카페 애드센스스쿨 바로가기

아래 내용은 레마님이(또는 제가) 생각하는 견해일 뿐 정확한 답변 또는 팩트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글을 읽는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현재 상황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만 캐치하고,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 알려져있는, 또는 본인이 현재 알고있는 정보와 비교해 보시면 좋을듯합니다.

또한 자주 나오는 질문들에 대한 답이지, 특정 카페글을 보고 답변하는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주 이야기하는 부분일뿐이지 본인이야기라고 생각하지 마시구요.

색인과 낙장도메인에 대해

색인은 사라집니다. 색인은 늘 왔다갔다합니다. 노출이 되고, 순위가 바뀌고, 1위했다가 50위도 될수 있고.. 완전히 노출에서 제외될수 있습니다. 이런건 가장 많이 쓰는 포털 3사 똑같습니다. ​

노출이 된다, 색인이 된다, 제외가 된다.

어떤 이유든간에 1년 뒤에 연장을 안하는 도메인은 다 낙장으로 볼수 있겠죠. 저기서 노출이 제외되었다는건 ban을 당했다는겁니다. 먼짓을 해도 노출이 안됩니다. ( 물론 이런것도 파훼법이 존재할수도 있을거고, 노출이 안되도 수익화는 가능합니다) 저런 낙장을 잡으면 노출이 처음부터 안되죠 오히려 새삥도메인이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걸 역으로 생각해보면… 낙장의 의미를 생각해보면 색인이 많다, 적다, 제외됐다 등을 알수 있고 당연히 색인은 늘 유지된다는게 아니다..라는걸 알수있죠.

저의 경험담

저 역시 낙장도메인에 수백(또는 수천?)만원을 쓰면서 보면 처음부터 네이버나 구글 등에 밴당해서 노출 자체가 안되는 도메인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등록할때는 색인이 잘 된 상태였는데 제가 등록하자마자 색인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도메인지수, 스팸지수 등을 보고 낙장도메인을 구매할지 판단하지 않습니다. 그럼 뭘보고 결정하느냐?? 낙장도메인의 ‘현재 색인상태’를 보고 판단합니다. 이부분은 상당히 주관적인것이고 100전 100승일 수가 없으니 (마치 포스팅처럼…) 많은 도메인 실패를 하더라도 하나가 터져주면 이전의 실패를 메꿔주는… 그런 구조를 갖게 되더라구요.

아무튼…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 샌드박스기간 등등 때문에 낙장도메인들을 많이 찾으시는데… 이건 많이 찾아복 등록해보고 노출되는 힘을 느껴보고… 해야 도움이 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도메인 지수, 스팸지수는 참고할만한 숫자일뿐… 절대믿음의 근거가 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중복글의 색인제외

티스 포스팅을 워프로 옮겨도되요? 워프 포스팅을 워프로 옮겨도 되나요?

이런것도 승인을 위해서인지, 노출을 위해서인지에 대해 다 다릅니다. 경우의 수가 많고 랜덤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에 된다 안된다..로 질문하는건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이게 왜 의미가 없는것도 이미 카페글에서 많이 나왔죠.

​’누가 제 글을 그대로 복붙했는데..저보다 위에 노출되서 짜증나고 화가 납니다!!’

이런글을 종종 볼수 있습니다. 원칙상 시스템이 복붙글을 검토하고 제외한다고는 하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노출되고 더 상위에 노출되기도하죠.

같은글이!!

이런 부분들을 좀 고민해보시면.. 노출이나 색인 등에 관해 조금은 다른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험담 (의견)

네이버 기준, 옛날에는 중복글…들에 대해서 엄청 예민했던적이 있습니다. 가차없이 저품질이….ㄷㄷ 그러나 지금은 제 생각에는 VIEW와 웹사이트 탭 간에는 중복글이 어지간해서는 예민한것 같지 않습니다.

어떤 키워드는 검색해 보면 웹사이트탭에 노출된 컨텐츠들이 다 같은 내용들일때도 있습니다. ;; 뭐 흔한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중복글끼리도 노출이 되는 상황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애널리틱스, 통계, 스팸스코어 등..

계속 말씀드리지만 그냥 숫자일뿐입니다. 구글은 구글 알고리즘으로 통계를 뽑아내고 티스는 티스 알고리즘대로 통계를 뽑아냅니다.스팸스코어도 쉽게 말하면 특정 회사가 그들만의 테스트를 통한 수치를 보여줄뿐 이게 100% 맞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스팸스코어가 최근 말이 많이 나오는것 같은데 낙장을 구할때 저는 일단 스팸스코어를 검색해보지 않습니다.

대량으로 낙장을 하는 분들 역시 스팸스코어? 이거 안보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도메인 글 100개 안쓰고 통계보고 수익보고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수익화 하는 사람들이야 글 안쓰고 수익낼수 있고 하지만 이런건 이후에 배워가실 테크닉이지 이걸 동경하거나 본인과 비교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첫경험

​초보분들은 통계를 보고 순위를 보기보다는 글을 써야합니다. 글 10개 20개 쓰고 노출 안된다? 당연한겁니다! 잘못된게 아닙니다. 100개 써보고 통계치나 유입경로, 수익 한번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물론 무작정 100개 쓰라는 말은 아닙니다. 글 쓰면서 키워드, 광고 신경쓰면서 해야겠죠.

제 경험담

많이 이야기 했는데 저는 처음 6개월동안 겨우겨우 100달러를 만들어서 수익금을 받았습니다. 원래 처음은 다 힘듭니다. 1개월 2개월하고 바로바로 돈이 팍팍 벌리면 세상 모든사람들이 인터넷으로 돈을 벌고 있을겁니다. ㅎㅎ 이바닥도 적성에 맞아야 하고, 꾸준해야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모두들 힘내세요!

구글 펍코드 한 사이트에 여러개 게시

블로그, 사이트 한개에 여러 펍코드가 있을수 있습니다.[블로그서비스, 플사용에 따른 펍코드 추가 등]

다른 게시자와 동일한 페이지 또는 사이트에 광고가 게재됨

사이트가 Google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 하고 해당 사이트의 회사 또는 소유자가 귀하에게 자신의 사이트에 광고를 표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경우 귀하의 광고 코드를 다른 게시자의 광고 코드와 동일한 페이지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웹 호스팅 회사나 사이트 소유자에게 문의하여 해당 사이트에 광고를 표시할 수 있는 권한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귀하의 계정과 연결된 광고 단위의 클릭 및 노출 에 대해서만 크레딧이 부여됩니다 .

모든 게시자는 자신의 광고 코드가 삽입된 사이트의 콘텐츠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사이트가 Google 정책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해당 사이트에 광고 코드가 있는 모든 게시자에게 이를 알립니다.

일단 이렇게 동일한 페이지에 배치할 수 있다고 … 나옵니다.[구글제공]

그냥 한페이지에 다른 계정 펍코드가 불법은 아니다..라는걸 안내드리는거구요.

공격

​늘 나오는 공격! 엥간하면 공격은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수익이 얼마 안된다면 더더욱 공격은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 의견

적극 동의합니다. 누군가 내 블로그를 공격한다면….음…. 이미 상당한 수익을 올리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는… 개인적으로 오류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초기에 수집 보류는 크게 신경안쓰셔도 되지 않을까합니다. 시간이 필요한 곳입니다.

제 의견

저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처음에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하고 이후에 쳐다보지 않습니다. 수집요청을 매번 한다고 해서 상위노출이 잘 되는것도 아니라서…. 처음 등록하고 쳐다보지도 않습니다.

📌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을 위한 기본셋팅(feat. 웹마스터도구)

그래도 수집요청하면 뭔가 개인적인 기분이 좋을 수 있기 때문에….!! ㅎㅎ 네이버 인덱스 나우를 이용해 보는것도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 색인 네이버 인덱스나우 도입 indexnow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 4가지 방법

수익, 광고주, 광고네트워크 등

글 50개 100개..정도 쓰고 있는데 수익이 하루 1불이하다? 이건 길을 잘못가고 있는겁니다. 길을 우선 바로 잡으시기 바랍니다.광고주가 내 사이트를 차단? 광고주는 그렇게 한가하지 않습니다!​

#광고네트워크차단? 개인적으로 안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문맥광고?? 저는 광고를 세팅함에 있어 문맥, 맞춤광고등을 고민한 적이 없습니다.

현재의 애드센스 광고는 자동화로 글을 보는 사람에 따라서 알아서 보여줍니다. 이건 구글의 영역이지 문맥광고를 억지로 이끌어내기 위해서 시간낭비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수치는 조만간 네프콘에서 한번 다루겠습니다. 타켓팅 유형은 거의 안보는 편인데.. 수치를 한번 보여드리면 좋을듯하겠네요.]

📌 레마님의 네프콘 바로가기

마치며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필요한 개념들은 틈틈히 공부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당장 어디에 써먹을 수 없는것 같아 보이지만… 결국 이일을 계속 하려면 꼭 알고있어야 하는 개념들입니다.

📌 블로그 수익 수익화 과정에서 꼭 알아야하는 개념 5가지 (feat.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무료 개념강의)

오늘 글은 이런저런 개념들에 대한 글이니 한번쯤 곱씹어 이해 해 보시고 포스팅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더 많은 팁 보기

📌 워드프레스 수익인증 349만원 블로그 돈벌기 #2 제휴마케팅 CPA 광고 사이트 추천

📌 워드프레스 블로그 돈벌기 주제 뭘로하면 좋을까 (feat. 7가지 주제)

📌 수익형블로그 워드프레스 목차 플러그인 추천 SEO

📌 워드프레스 스테이징 사이트 뜻 사용방법 클라우드웨이즈 이용하기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