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글쓰기 3가지 허접한 강의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글쓰기 3가지 허접한 강의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로 수익형블로그를 세팅하고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만들려면 어래 3가지 정보에 대해서 당연히 숙지하는것이 좋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그냥 워드프레스를 설치 또는 세팅 한 후에 글쓰기를 하려면 뭘 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합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글쓰기에 대해서 초보자 관점에서 필요한 부분을 알려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워드프레스 개설이 어려울것 같아 망설이고 있는 분이 있다면 아래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무료강의를 한번 살펴보세요. 그리고 수익형블로그 템플릿과 수익형블로그를 세팅하는 방법들에 대한 내용도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 워드프레스 수익형블로그 세팅과정 따라하기

📌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수익형 블로그 기본세팅 템플릿, 무료)

워드프레스 글쓰기 메뉴

지금부터는 조금 맞을지도 모르겠는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글쓰기를 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는데… 일단 워드프레스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 주세요.

왼쪽 메뉴중에 글>새로추가를 누르면 글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윗쪽에 있는 메뉴 바 중에서

+새로추가 >> 글 이것을 눌러도 글 추가로 들어가게 됩니다.

둘중에 한가지 방법을 통해 글쓰는 메뉴로 들어온 화면입니다. 제목을 추가하고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우측에 보시면 위 그림처럼 글/블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글을 눌러주시면 공개글을 작성할것인지, 비공개 글을 쓸 것인지에 대해 선택할 수 있고 공개 부분을 보면 워드프레스 포스팅의 글쓰기 시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과거날짜로도 발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번호를 표시하지 않은 URL은 글의 고유주소인데, 임시저장하고나면 이것을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글을 다 작성했으면 ‘공개’버튼을 누르면 워드프레스 글쓰기가 끝납니다. 이렇게까지만 설명하고 글을 끝내면 아마 밤길을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에디터는 익숙하지가 않아

워드프레스 고전편집기(클래식편집기)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등의 가입형 블로그를 이용하다가 워드프레스로 넘어오는 경우… 처음에 굉장히 헷갈려 합니다. 왜냐하면 글쓰기를 하기 위해 ‘에디터’라는것이 필요한데… 앞서 말씀드린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등과 워드프레스의 글쓰기 에디터는 조금 다르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글쓰기 화면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에디터 (상단에 글을 편집할 수 있는 부분을 에디터라고 합니다)… 이 에디터에 익숙해 진 분들은 워드프레스로 넘어온 후 상당히 힘들어 하십니다. 위에 설명드린대로 글쓰기를 누르고나면 음…. 뭐가 어디에 있는지 찾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혹시 티스토리와 최대한 비슷하게 글쓰기를 하고 싶은 분이라면 ‘클래식편집기‘ 플러그인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약간 투박하지만… 이것을 설치하면 워드프레스 글쓰기를 약간은 티스토리처럼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오늘 설명 드리고 싶은 부분은 안타깝게도 클래식편집기가 아닙니다. 워드프레스는 ‘블록편집기’라는 글쓰기 도구를 기본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클래식편집기를 설치하지 않고 워드프레스 글 새로추가를 눌렀다고 생각하고 이어가 보겠습니다.

블록편집기 구텐베르크

워드프레스 기본편집기는 구텐베르크 입니다. 구탱이라고 놀리기도 합니다. ㅎㅎ 블록편집기인데… 전체의 포스팅을 하나하나의 블록을 쌓아서 구성합니다. 그리고 하나하나의 블록에 대한 속성을 따로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워드프레스에서 글쓰기를 하는 중간에 엔터를 쓸때마다 나오는 문구 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록편집기에 익숙해 지려면 ‘/ (슬레시)’를 쳐 보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슬래시를 쳤더니 나오는 블록들입니다. 제목블록은 /제목 이렇게 치면 나오고, 이미지블록은 /이미지 이렇게 치면 나옵니다. 위 그림은 제가 자주 쓰는 블록일것인데, 아마 사용자마다 순서가 다를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그림은 엔터를 치고나면 해당블록 오른쪽에 나옵니다. 눌러보면

역시 자주 쓰는 블록이 나옵니다. 그리고 블록을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왼쪽 상단을 보시면

요렇게 생긴 버튼이 있습니다. 이것을 눌러 보시면 블록의 종류(전체)가 왼쪽에 나옵니다.

블록과 패턴(재활용블록) 그리고 미디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요약

워드프레스는 구텐베르크(블록편집기) 글쓰기가 기본이다.

클래식편집기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티스토리하고 최대한 비슷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블록마다 속성이 다르게 설정할 수 있고 각 블록들이 합쳐져서 전체 포스팅이 완성된다.

  • (참고) 블록위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해당 블록의 속성을 변경할수도 있고, 위로 아래로 옮겨다닐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클래식편집기보다 블록편집기가 훨씬 유용하고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좀 어버버 할 수 있겠지만… 익숙해 져 보세요 훨씬 시간도 단축되고… 편하게 글 쓰실 수 있을것입니다.

애드센스 블로그 글쓰기는 어떻게 하는것인가?

많은분들이 워드프레스로 애드센스 수익활동을 하기 위해 글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먼저 ‘워드프레스 주제’를 정하기 위해 아래 글을 한번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워드프레스 블로그 돈벌기 주제 뭘로하면 좋을까 (feat. 7가지 주제)

일단 워드프레스 주제를 정하셨으면 타겟을 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골라야 합니다. 해당분야의 메인키워드에서 세부 키워드로 파생시키면서 키워드를 수집하는게 좋은데 이럴때에는 키워드 인사이터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괜찮고, 네이버나 구글의 데이터랩, 블랙키위, 우버서제스트 등과같은 키워드분석 툴 등을 이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결국은 해당글에서 타겟하는 ‘키워드’를 정하고 글을 쓰는것이 좋습니다. (포커스 키워드라고 하지요)

개인적으로는 글쓰기의 여러가지 공식(?)중에서 애드센스 글쓰기용으로는 PASONA 법칙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블로그 글쓰기의 기본 법칙

문제제기 – 공감대형성 – 해결책제시 – 제안 – 한정, 제한 – 행동

이렇게 6가지 단계에 대해서 생각을 하면서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애드센스 글쓰기에서 한가지 더 주의해 주면 좋은 점이 있다면, 애드센스 광고가 들어가는 위치에 들어가는 글, 문구는 미리 생각하면서 넣는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각 블록마다 속성이 있다고 했습니다. html 속성을 가진 블록도 만들 수 있는데요, html 속성을 가진 블록을 만들고 애드센스 코드를 넣어서 재활용블록(패턴)으로 만들어 쓸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이렇게 설정해 두고 글을 쓰다가 ‘행동’이 있을만한 글의 내용 근처에 광고를 배치하는것이 좋습니다.

📌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광고넣는 5가지 방법(feat.플러그인)

물론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 이런식의 클릭을 직접적으로 유도하는 문구는 정책위반이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PASONA 글쓰기 법칙은 스마트스토어에서 내 제품을 직접 판매하거나 쿠팡파트너스를 운영하면서 글을 쓸때에도 유용한 방법입니다. 상대방을 설득하고 행동하게 하는데 좋은 글의 흐름이기 떄문입니다.

마치며

마지막으로… 애드센스 광고도 결국 컨텐츠 소비자(독자, 방문자)의 행동이 있어야 수익이 만들어집니다. 구글이 돈을 벌어야 우리에게 수익금을 지급할테니까요. 구글이 돈버는 주제는 무엇일까 생각해 보는 하루되시기 바라며… 오늘 워드프레스 글쓰기에 대한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팁 보기

📌 썸네일 만들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썸네일 뜻 무료 프로그램 배포 (feat. 10초만에 썸네일 만들기)

📌 워드프레스 수익인증 349만원 블로그 돈벌기 #2 제휴마케팅 CPA 광고 사이트 추천

📌 워드프레스 도메인 네임서버 개념 익히기(feat. 네임서버 변경하기 호스팅케이알, 가비아 디도스 공격을 대비하자)

📌 블로그 수익 수익화 과정에서 꼭 알아야하는 개념 5가지 (feat.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무료 개념강의)

📌 워드프레스 네이버 노출 색인 네이버 인덱스나우 도입 indexnow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 4가지 방법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