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워드프레스 특정 카테고리 최신글을 홈페이지로 설정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특정 카테고리 최신글을 홈페이지로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스쿨 인돈사입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특정 카테고리의 최신글을 홈페이지 접속 시에 처음 보여주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 WP 팔로워즈 소통방에서 나왔던 질문이었는데, 제가 도와드릴 수 있을것 같아서 한번 작성을 해 봅니다.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홈페이지를 통해서 워프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분들은 WP팔로워즈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보다 빠른 피드백 등을 위해 소통방에 참여 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 WP 팔로워즈 모집 안내

List Category Posts 플러그인 추가하기

먼저 페이지에 특정 카테고리 최신글을 출력해 주는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을 설치 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에 로그인 하시고 플러그인>>새로추가를 눌러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 List category posts 를 검색합니다.

저도 컨텐츠를 진행하며 함께 설치 해 보겠습니다. 지금설치를 누르고 활성화를 눌러 주세요!

플러그인 설정하기

워드프레스 관리자 록인을 해서 설정에 보시면 방금 설치한 플러그인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한번 클릭해서 들어가 볼까요?

먼저 Number of Posts 는 몇개의 포스팅을 노출시킬거냐… 0을 선택하면 페이지 당 워드프레스 기본설정을 따르는 최고갯수를 출력하고 -1을 입력하면 제한없이 모든 포스팅을 출력하도록 설정합니다. 저는 -1로 해 두겠습니다.

Pagination은 페이지를 출력하는 기능… Oder by는 정렬방식, 기본은 날짜 기준이네요.클릭해 보시면 수정된 날짜, 타이틀, 글쓴이 등등 항목으로 정렬할 수 있네요. Order은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는것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페이지를 만들어 볼까요?

특정 카테고리 최신글을 출력하는 페이지 만들기

먼저 방금 설치한 플러그인의 숏코드 작동 방식을 알아야 합니다.

카테고리 아이디를 이용해서 출력하려면

와 같은 방법으로, 카테고리 이름을 이용하려면 과 같은 방식으로 출력하면 됩니다. 이 외에도 몇가지 팩터들을 조정해서 출력할 수 있는데 자세한 부분은 플러그인 공식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List category posts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공식 페이지

이제 우리의 워드프레스 관리자로 들어와서 페이지>>새로추가를 눌러 줍니다. 게시글을 추가할떄와 마찬가지로 컨텐츠를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고 카테고리 이름으로 숏코드를 추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에는 3개의 카테고리가 있는데 이 중 “워드프레스”라는 카테고리로 추가를 해 보도록 할게요.

아래와 같이 페이지를 추가해 보았습니다.

간단하죠? 제목을 쓰고 내용애는 매번 넣던 이미지만 넣고 아래에 숏코드를 넣었습니다. 발행이 완료된 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중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최신글 페이지 바로가기

혹시 카테고리 아이디가 몇번인지 궁금한 분이라면 워드프레스 관리자>>글>>카테고리를 클릭한 후 카테고리아이디를 알고싶은 카테고리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링크주소복사를 선택해 주세요.

이후 메모장 같은곳에 붙여넣기(컨트롤+V) 해 봅시다.

저는 붙여넣기 해 보니 ‘워드프레스’ 카테고리의 아이디는 1번이네요. 그렇다면

이러한 숏코드로 호출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오겠군요. 그렇지만 카테고리명으로 호출하는게 더 쉬우니 그냥 그렇게 하는걸로….

해당페이지를 전면페이지로 설정하기

현재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홈페이지는 https://wp-follow-me.kr 이라는 도메인을 클릭하면 바로 강의 컨텐츠를 담은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특정 글이나 페이지 등의 컨텐츠를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했을때 바로 보여주는 기능이 있는데 이것을 ‘전면페이지’라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해서 설정>>읽기를 선택해 주세요.

오른쪽에 설정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홈페이지 표시에 정적인 페이지를 선택하고 아래에서 방금 만들었던 페이지를 선택해 주시면 원하는 카테고리의 최신글을 홈페이지 메인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페이지를 정적인 페이지로 설정해 두었기 때문에 카테고리 최신글을 선택해 두지는 않겠습니다. 여러분이 한번 해 보세요~

마치며

오늘 우리는 이 강의를 통해서 ‘전면페이지’라는 기능을 통해서 특정 페이지를 홈페이지 접속 시 기본으로 보여줄 수가 있구나… 그리고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이 페이지에 내가 원하는 내용으로 채울 수도 있겠구나… 라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냥 단순히 과정을 따라하는것이 아니라 이런 과정들이 의미하는것이 무엇인지 잘 생각해 보는것은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천 10가지 개인적인것들

페이지 빌더라는것을 이용하면 특정 페이지를 예쁘게 꾸밀 수 있고 그 페이지를 워드프레스 전면페이지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엘리멘토라는 플러그인을 페이지 빌더로 많이 사용하는데 엘리멘토 말고도 여러가지 페이지 빌더가 있으니 궁금하신분들은 한번 찾아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WP팔로워즈 소통방에서 나오는 질문에 제가 모두 답을 해 드릴 수는 없습니다만…. 아는것들은 최선을 다해 답변드리고 있으며 저 말고도 경험 많은 분들이 서로서로 질문도 하고 답변도 해 주시면서 좋은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를 한다면 WP팔로워즈에서 함께 소통하면서 운영하면 더 효율적이고 재미있는 생활이 될 수 있을것 같아요. 혜택은 덤!!!

📌 클라우드웨이즈 서비스 유료전환 회원 추가혜택 안내(feat. WP팔로워즈)

물론 제가 알려드린 방법 말고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전면페이지를 특정 카테고리 최신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해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주말 마무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WP 따라오세요'에는 쿠팡파트너스 등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